[교육사회] 자본주의로 인한 환경 문제와 환경 교육의 실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08 / 2019.12.24
  • 3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들어가는 글 ----------------------------------------------- 2
2. 환경과 경제의 의의 ---------------------------------------- 3
3. 환경문제의 특성 ------------------------------------------- 6
4. 환경문제의 원인 ------------------------------------------- 7



Ⅱ. 본론
1. 성장 위주 발전에 대한 반성 -------------------------------- 11
2. 환경 규제와 국제 분업 그리고 선․후진국의 갈등 ------------- 13
3. 환경 교육의 의미 및 필요성 ------------------------------- 15
4. 환경 교육의 정의와 목적 ----------------------------------- 18
5. 외국의 환경교육 현황 -------------------------------------- 22
6. 우리나라의 환경교육 실태 ---------------------------------- 25
7. 환경 교육의 개선 방안 ------------------------------------- 26



Ⅲ. 결론
1. 맺음말 ---------------------------------------------------- 31
2. 생각해 볼 문제 -------------------------------------------- 32
<부록> 오스트리아의 프로젝트식 환경교육 실천사례 - Thomasroith 초등학교의 시도 - 34

본문내용
1. 들어가는 글
지난 수세기 동안 세계는 자원과 지구환경이 제공하는 혜택을 최대로 향유하며 물질적 부의 증대를 이루어 왔다. 인류는 자연과 환경을 인간의 이익을 위하여 아무런 제약 없이 무료로 제공되는 것으로 간주하여 일방적으로 이용하여 왔으며 자연자원은 무한한 것으로 간주하여 일방적으로 이용하여 왔으며 자원은 무한한 것이므로 비록 한 가지 자원이 고갈되더라도 새로운 종류의 자원이 발견 또는 개발되어 대체할 수 있다고 여겨 왔다.
1960년대에 이르러 산업화가 진전된 선진국에서부터 물질적 가치관에 근거한 경제발전과 소득수준향상이 반드시 인간의 삶의 질의 향상을 가져오는 것은 아니라는 자각이 싹트기 시작하였고 경제성장에 따른 갖가지 바람직하지 못한 역작용에도 관심을 갖게 되었다. 인류의 미래를 걱정한 일부의 선각자들에 의해 제창되기 시작한 환경보호론은 비교적 짧은 기간에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었으며 이제 환경문제는 전 지구적으로 해결하여야 할 초미의 관심사로 대두되었다.
1970년대 중반에 와서 산업화의 진전에 의한 공단주변의 오염문제와 도시화에 따른 생활환경의 문제가 일부 학자들에 의해 제기되기는 하였으나 국가의 정책우선순위에서 환경문제는 거론하기조차 어려운 실정이었다.
1980년대에 중앙환경행정부처로서 환경청이 신설되면서 환경오염의 사전예방을 위한 제도적 조치와 함께 환경부전장기계획을 마련하는 등 환경보전을 위한 의욕을 보이기는 하였으나 오염물질의 배출규제 등 주로 집행적인 사후관리행정에 치중되어 환경문제전반에 대한 근원적인 접근과 이에 따른 종합적인 대책이 이루어지지는 못했던 것으로 여겨진다.
이에 인류의 생존과 발전을 위해서는 경제성장과 개발이 필요한 것이라는 대 전제하에 경제문제와 환경문제를 따로 떼어서 생각할 문제가 아닌 동시에 조화를 이루며 해결을 추구해야할 과제라는 점을 명백히 한 것이다.
참고문헌
환경부(2000), 현장체험학습 프로그램 개발 연구

최돈형 외(2002), 환경교육학개론, 교육과학사

박태윤 외(2002), 21세기 한국의 환경교육, 교육과학사

김남일 외(2000), 인간 환경교육, 춘천 교육대학교 출판부

남상준 외(1999), 환경 교육의 원리와 실제, 원미사

곽홍탁(2004), 21세기를 위한 환경교육의 실제, 동화기술교역

최병두(1995), 환경사회이론과 국제 환경문제, 한울

폴먹가(2002), 녹색은 적색이다, 북막스

참여연대 참여사회아카데미(2001), 세계사적 나침반은 어디에, 한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장애인복지론] 장애인의 교육
  • 자본주의가 들어오면서 개인주의 발달로 장애인에 대한 편견이 더욱 심화되었다. 뒤이은 6․25 전쟁과 베트남 파병 후 양산된 장애인에 대한 문제가 사회 문제화 되면서 정부는 너무 많은 장애인의 복지에 대해서 엄두도 내지 못하다가 5․16 혁명 후 전쟁으로 인한 상이용사에 대한 예우로 어느 정도 해결되었다. 그러나 산업이 발달되고 환경이 오염됨에 따라 선천적․후천적으로 발생된 일반 장애인에 대해서는 교육을 비롯한 복지․고용 등에 소홀히

  • 미래사회의 성격은 모두가 중심이 되는 세기
  • . 서양의 무조건 적인 따름이 아닌 우리 한국인의 주체적인 의지로서 정보화 시대, 미래의 시대를 대비하여야 한다. 정보들은 인간이 자신의 삶을 위한 주체적 투쟁의 역사이며, 역사성 속에서 인간의 인류성이 생동적으로 표현된다. 이러한 인류적 정보들의 올바른 관리는 인간으로서의 우리에게, 한국인에게 교육적, 역사적으로 부여된 책무이다. 나=우리=누리를 끌어안는 실천하는 사관으로서의 주체적인 한국인이 될 수 있도록 하여야겠다.

  • 드라이브-다니엘 핑크-독후감
  • 사회란 불확실성의 연속이기에 누구에게나 불안하지만 그렇다고 무작정 ,두려워할 필요는 없다 비록 당장 눈에 보이는 성과가 없더라도 꾸준히 준비한 .다면 언젠가는 기회가 찾아올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목표를 이루기 위한 구 .체적인 계획을 세우고 실천 여부를 점검하는 과정을 반복해야 한다 예를 들 , .어 취업준비생이라면 입사지원서 작성 요령이라든지 면접 노하우 등을 미리 ,숙지해두거나 관련 서적을 읽어보는 것이 좋다 만약 이직을

  • 인류의 행복과 세계관 기독교 세계관의 이해 를 읽고
  • 발칙한 상상을 하였다. 이 책을 읽으면서, 인류의 진보와 행복은 세계관이라는 짧지만 심오한 단어 속에서 건져 올릴 수 있음을 느꼈다. 하나의 잘못된 세계관은 히틀러와 같은 인류의 재앙으로 다가오고, 에이브러햄 링컨과 같은 세계관은 노예제도 철폐와 같은 인류의 자산의 결과로 나타날 수 있음을 알게 되었다. 나부터 올바른 세계관에 대한 정의를 인지하고, 이를 행동으로 실천한다면 인류의 행복은 더욱 더 가까워 질 것이라는 생각을 하였다.

  • [학교통일교육]학교통일교육의 역사,실태, 학교통일교육의 지향점,방침, 학교통일교육의 교수학습방법, 학교통일교육의 문제점,발전방안
  • 교육 환경에 부응하는 교육 내용을 제대로 실행해오지 못했다고 할 수 있다. 이는 교육과정 개편과 이에 따른 시행에 시차가 있다는 점에 근본적 원인이 있겠지만, 통일문제를 사회통합보다는 물리적 통합, 점진적 통합보다는 급격한 통합, 사회‧문화적 차원보다는 정치‧이념 중심으로 고찰하는 관행이 지속돼 왔다는 것도 한 원인이라고 할 수 있다. 즉 실제적‧실천적 내용보다는 목적지향적‧가치규범적‧당위론적 내용들로 통일교육이 지나치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