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 자본주의로 인한 환경 문제와 환경 교육의 실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08 / 2019.12.24
- 3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1. 들어가는 글 ----------------------------------------------- 2
2. 환경과 경제의 의의 ---------------------------------------- 3
3. 환경문제의 특성 ------------------------------------------- 6
4. 환경문제의 원인 ------------------------------------------- 7
Ⅱ. 본론
1. 성장 위주 발전에 대한 반성 -------------------------------- 11
2. 환경 규제와 국제 분업 그리고 선․후진국의 갈등 ------------- 13
3. 환경 교육의 의미 및 필요성 ------------------------------- 15
4. 환경 교육의 정의와 목적 ----------------------------------- 18
5. 외국의 환경교육 현황 -------------------------------------- 22
6. 우리나라의 환경교육 실태 ---------------------------------- 25
7. 환경 교육의 개선 방안 ------------------------------------- 26
Ⅲ. 결론
1. 맺음말 ---------------------------------------------------- 31
2. 생각해 볼 문제 -------------------------------------------- 32
<부록> 오스트리아의 프로젝트식 환경교육 실천사례 - Thomasroith 초등학교의 시도 - 34
- 본문내용
-
1. 들어가는 글
지난 수세기 동안 세계는 자원과 지구환경이 제공하는 혜택을 최대로 향유하며 물질적 부의 증대를 이루어 왔다. 인류는 자연과 환경을 인간의 이익을 위하여 아무런 제약 없이 무료로 제공되는 것으로 간주하여 일방적으로 이용하여 왔으며 자연자원은 무한한 것으로 간주하여 일방적으로 이용하여 왔으며 자원은 무한한 것이므로 비록 한 가지 자원이 고갈되더라도 새로운 종류의 자원이 발견 또는 개발되어 대체할 수 있다고 여겨 왔다.
1960년대에 이르러 산업화가 진전된 선진국에서부터 물질적 가치관에 근거한 경제발전과 소득수준향상이 반드시 인간의 삶의 질의 향상을 가져오는 것은 아니라는 자각이 싹트기 시작하였고 경제성장에 따른 갖가지 바람직하지 못한 역작용에도 관심을 갖게 되었다. 인류의 미래를 걱정한 일부의 선각자들에 의해 제창되기 시작한 환경보호론은 비교적 짧은 기간에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었으며 이제 환경문제는 전 지구적으로 해결하여야 할 초미의 관심사로 대두되었다.
1970년대 중반에 와서 산업화의 진전에 의한 공단주변의 오염문제와 도시화에 따른 생활환경의 문제가 일부 학자들에 의해 제기되기는 하였으나 국가의 정책우선순위에서 환경문제는 거론하기조차 어려운 실정이었다.
1980년대에 중앙환경행정부처로서 환경청이 신설되면서 환경오염의 사전예방을 위한 제도적 조치와 함께 환경부전장기계획을 마련하는 등 환경보전을 위한 의욕을 보이기는 하였으나 오염물질의 배출규제 등 주로 집행적인 사후관리행정에 치중되어 환경문제전반에 대한 근원적인 접근과 이에 따른 종합적인 대책이 이루어지지는 못했던 것으로 여겨진다.
이에 인류의 생존과 발전을 위해서는 경제성장과 개발이 필요한 것이라는 대 전제하에 경제문제와 환경문제를 따로 떼어서 생각할 문제가 아닌 동시에 조화를 이루며 해결을 추구해야할 과제라는 점을 명백히 한 것이다.
- 참고문헌
-
환경부(2000), 현장체험학습 프로그램 개발 연구
최돈형 외(2002), 환경교육학개론, 교육과학사
박태윤 외(2002), 21세기 한국의 환경교육, 교육과학사
김남일 외(2000), 인간 환경교육, 춘천 교육대학교 출판부
남상준 외(1999), 환경 교육의 원리와 실제, 원미사
곽홍탁(2004), 21세기를 위한 환경교육의 실제, 동화기술교역
최병두(1995), 환경사회이론과 국제 환경문제, 한울
폴먹가(2002), 녹색은 적색이다, 북막스
참여연대 참여사회아카데미(2001), 세계사적 나침반은 어디에, 한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교육방법] 수업지도안 -ADDIE모형에 따른(조사표 만들기)
- 영한번역-The female mosquito
- 만4세 1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만4세 2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수업계획안(이야기나누기) -활동주제:엄마를 위해 내가 할 수 있는일’ -
- 중국어와 한국어의 단어 구조와 문장형태 비교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 외국어 습득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