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루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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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루소란 누구인가??
생애, 시대적 배경, 업적
루소의 교육사상
자연주의 교육사상, 아동론
현대적 입장에서 본 루소의 평가
우리나라 교육의 문제점과 루소와의 접목
접목의 한계
결론
본문내용
루소의 생애
1712년 6월 28일
제네바(Geneve)에서 태어남.
1719년 ~ 1720년
아버지와 더불어 소설, 도덕가, 역사가에 대하여 읽음
1722년
루소의 열살때로 아버지가 제네바를 떠나고 이 때문에 백부
의 집에 맡겨짐. (지역-안느시(Annecy))
튀린(Turin)에서 프로테스탄트를 버리고 카톨릭 교리를 배

1742년
파리에 도착한 루소는 「음악에 새로운 표기법에 관한 기
획」을 과학 아카데미에서 읽음

1749년
달랑베르(D'Alembert)에 의해 백과사전 속에 음
악에 관한 항목을 쓰기로 책임진 루소는 그림
(Grimm)을 알게 됨
1750년
디종 아카데미는 과학과 예술에 관한 담론(Discours
sur les sciences et les arts, 1750)』를 우수작으로 선정
1755년
인간 불평등의 기원에 관한 담론을 씀.
1762년
민약론(Du contrat sociale, 1762)-소설형식의 교육론
에밀(Emile, 1762) – 자연주의의 대표적 교육론
->하지만 파리대학 신학부가 고발로 루소에 대해 법원
은 유죄를 논고하고, 체포형을 선고.
루소는 신체구금의 형을 선고 받고, 스위스로 달아남
영국에서 흄과 격렬한 논쟁을 일으킨 후, 프랑스로 귀환
.
.
루소가 활동한 시대적 배경
18세기 유럽은 절대주의 국가로서 중세의 봉건사회에서 근대적 민주사회로 옮겨오는 과도기였다.
유럽 근대사회 성립의 최기 단계인 초기 자본주의가 성장.
근대 사회를 완성하는 내면적 역할을 한 계몽주의 사상이 팽배.
.
.
우리교육과 루소와의 접목이 갖는 한계
루소가 생각하는 순수한 자연 상태란 그가 가정한 추상적인 상태에 불과하다.
루소의 교육사상에는 도덕적 가치의 문제가 포함되어 있다.
교육방법에 있어서 루소는 실제 사물과 접촉하여 경험을 쌓고 그 경험을 바탕으로 지성과 판단력을 키워나갈 것을 주장.
루소는 학교교육을 부정하고 개개인을 가정에서 교육할 것을 주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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