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루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08 / 2019.12.24
- 20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루소란 누구인가??
생애, 시대적 배경, 업적
루소의 교육사상
자연주의 교육사상, 아동론
현대적 입장에서 본 루소의 평가
우리나라 교육의 문제점과 루소와의 접목
접목의 한계
결론
- 본문내용
-
루소의 생애
1712년 6월 28일
제네바(Geneve)에서 태어남.
1719년 ~ 1720년
아버지와 더불어 소설, 도덕가, 역사가에 대하여 읽음
1722년
루소의 열살때로 아버지가 제네바를 떠나고 이 때문에 백부
의 집에 맡겨짐. (지역-안느시(Annecy))
튀린(Turin)에서 프로테스탄트를 버리고 카톨릭 교리를 배
움
1742년
파리에 도착한 루소는 「음악에 새로운 표기법에 관한 기
획」을 과학 아카데미에서 읽음
1749년
달랑베르(D'Alembert)에 의해 백과사전 속에 음
악에 관한 항목을 쓰기로 책임진 루소는 그림
(Grimm)을 알게 됨
1750년
디종 아카데미는 과학과 예술에 관한 담론(Discours
sur les sciences et les arts, 1750)』를 우수작으로 선정
1755년
인간 불평등의 기원에 관한 담론을 씀.
1762년
민약론(Du contrat sociale, 1762)-소설형식의 교육론
에밀(Emile, 1762) – 자연주의의 대표적 교육론
->하지만 파리대학 신학부가 고발로 루소에 대해 법원
은 유죄를 논고하고, 체포형을 선고.
루소는 신체구금의 형을 선고 받고, 스위스로 달아남
영국에서 흄과 격렬한 논쟁을 일으킨 후, 프랑스로 귀환
.
.
루소가 활동한 시대적 배경
18세기 유럽은 절대주의 국가로서 중세의 봉건사회에서 근대적 민주사회로 옮겨오는 과도기였다.
유럽 근대사회 성립의 최기 단계인 초기 자본주의가 성장.
근대 사회를 완성하는 내면적 역할을 한 계몽주의 사상이 팽배.
.
.
우리교육과 루소와의 접목이 갖는 한계
루소가 생각하는 순수한 자연 상태란 그가 가정한 추상적인 상태에 불과하다.
루소의 교육사상에는 도덕적 가치의 문제가 포함되어 있다.
교육방법에 있어서 루소는 실제 사물과 접촉하여 경험을 쌓고 그 경험을 바탕으로 지성과 판단력을 키워나갈 것을 주장.
루소는 학교교육을 부정하고 개개인을 가정에서 교육할 것을 주장.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법제와실천_자신이 거주하는 자치단체의 지방의회에서 제정하여 현재 시행하고 있는 사회복지관련 조례1개를 조사하고, 조사한 조례의 각 조항에 입각한 조례의 문제점과 개선점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시오
- [만0세 부모상담일지]만0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5명 분량)
- [고전문학사] 운영전 분석 - 구조, 감상, 해석
- 만5세 유아 감정표현하기 수업안
- (만0세부모상담일지-1학기)만0세 부모상담일지 1학기(3명 분량)
- 1학기 부모상담일지 만0세 4명
- (국어)운영전의 가치평가 분석
- [초등 수업지도안] 『바른생활』교수-학습 과정안(애국가 사랑하기)
- 바른생활 수업 지도안 바른 자세 익히기
- 교육학 초등학교 바른생활 수업지도안 1학년 2학기 5단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