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삼성 홈플러스의 이마트 따라잡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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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개요-
1.주제 선정동기
2.홈플러스소개
3.홈플러스분석(자사분석)
1)내부환경
2)4P MIX로 본 홈플러스
3)물류시스템
4)SWOT분석
4.이마트,롯데마트분석(타사분석)
5.홈플러스전략도출
6.홈플러스전략제시
7.결론
본문내용
-주제 결정 이유
신세계가 93년 11월 국내최초 할인점을 열며 시작된 할인점 역사가 올해로 벌써 13년이 되었다. 할인점이 국내 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엄청나다. 2006년 현재 할인점에서 쇼핑하는 고객은 연간 1억명이 넘으며 매출액은 25조원에 이르고 있고 고용 인력은 16만이 넘는다. 한국은행은 할인점 등장에 의해 국내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연평균 0.45%포인트 낮아지는 효과를 가져왔다고 분석하고 있다. 할인점의 확장으로 백화점의 입지는 좁아지고 있다. 2002년에 백화점 총매출은 10조9000억에 그쳐 12조3000억을 달성한 할인점에 유통업 황제자리를 내줬다. 이에따라 해외에서 국내로의 대형할인점 진출이 더욱 활발하게 되었고 그 결과 시장은 해마다 높은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이중에서 한국시장에 뒤늦게 진출한 테스코의 한국내 합작법인인 삼성테스코홈플러스가 눈에 띄는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현재 업계 1위는 이마트이기는 하지만 홈플러스는 이러한 이마트의 규모의 경제에 맞서 싸우며 후발주자 임에도 놀라운 성장력으로 이마트를 따라잡고 있다. 홈플러스는 아시아에서 가장 주목을 받는 유통 기업으로 선정된 바 있으며 점포당 매출액은 어떠한 다른 할인마트 보다도 높은 수치를 기록하고 있다. 국가고객 만족도 1위의 할인마트 홈플러스가 업계에서 더욱 성장하기 위해 어떠한 노력을 하고 있으며 향후 전략에 대해서 생각해보기로 하자.





-시장 예측 및 전망
✥대형 할인점의 현황
현재 전국에는 300여 개에 달하는 대형할인점이 영업을 하고 있으며, 이들 점포의 매출 총 합계는 25조 정도로 추정되고 있다. 신세계 이마트가 79개 점포(월마트코리아 인수후 매장수 16개증가해 국내95개 중국7개로 매장수 102개)에서 약 8조 5000억원의 매출을 올려 수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삼성테스코가 47개 점포(올해말까지56개로 확장예정)에서 3조 5700여억원의 매출로 그 뒤를 잇고 있다.
대형할인점 업계의 최근 주요 동향을 보자
참고문헌

참고문헌 및 출처
삼성경제연구소
현대경제연구소
한국체인유통협회
국내 할인점시장 현황과 성장전략 / 정연승 / 삼성경제연구소
할인점 경영의 성공포인트7 / 김기현 / LG주간경제
국내 대형할인점의 효율성 분석에 관한 사례연구 / 김태웅 외 / 경영과학 제16권 제2호
외국계 및 국내 대형할인점의 마케팅믹스전략에 관한 비교분석 / 오세영 외 / 무역학회지 제28권 제2호
롯데마트 : 사회적 책임구현과 윤리경영의 실천 / 오창호 외 / 한국마케팅저널 제7권 제3호
이코노믹리뷰/ 삼성TESCO 기업문화로 경쟁력 키웠다 l 경영전략
『국내 할인점 시장의 현황과 성장전략』(2001.12, 정연승)
[와우뉴스정보통신] 2004.02.15 / 삼성 TESCO PMS 본격가동
한국경제/ 2003. 8. 25 / 서비스도 품질시대 ‘삼성 TESCO’ 원스톱 생활문화 공간
매일경제 2003. 6. 18 / [시스템경영상] 두부ㆍ생선도 고객 불만 땐 환불
파이넨셜 뉴스 2004. 5. 19/ 24시간 할인점 늘어난다.
한국경제 2001. 9. 9 / [유통시장 大변혁] 백화점: '홈플러스' 설립 2년 만에 빅3 진입
매일경제 2001.8. 27
한국경제 2002.6.14
매일경제 2006.05.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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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5.05.01 15:26: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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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쓸만합니다.
  • 9***
    (2007.11.18 21:22: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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