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제품마케팅] 자일리톨 신제품 석류&키위 출시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08 / 2019.12.24
- 3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서론> 5
<본론> 6
1. 마케팅 목표 6
(1) 향후 5년 간 전망 (타임 프레임) 6
1) 제품 출시부터 향후 1년 6
2) 출시 1년부터 2년까지 7
3) 출시 2년부터 3년까지 7
4) 출시 3년부터 4년까지 7
5) 출시 4년부터 5년까지 8
(2) SWOT 분석 8
1) S - Strength(강점) 8
2) W - Weakness(약점) 8
3) O - Opportunity(기회) 8
4) T - Threat(위협) 9
(3) 회사의 목적과 종합적인 마케팅 목적 9
2. 마케팅에 필요한 정보 10
(1) 회사자원 10
1) 주가 및 인적자원 10
2) 공장 설비 10
3) 해외투자 현황 10
(2) 극복하기 위한 장벽과 경쟁적 이익의 잠재적인 근거 10
(3) 경쟁사
1) 현재와 가능한 상황의 경쟁의 특징
2) 현재와 미래의 경쟁자 (혹은 라이벌)
① 후식 시장으로 보았을 경우
② 껌 시장으로 보았을 경우
3) 롯데제과의 현재 전략과 경쟁사의 예상될 반응들
(4) 마케팅 정보
1) 외부환경
2) 1차 자료와 2차 자료
(5) 고객분석
1) 부여하고 있는 차원의 검증
2) 표적시장 (인구 통계, 지리적 위치)
3) 잠재적 크기
(6)제품시장
1) 양적 측면(투자 수익률, 이익, 위험단계, 기타)
① 투자 수익률
② 이익
③ 위험단계
④ 기타(보완 및 요구 사항)
2) 질적 측면
3) 주요 제한들
4) Control
① Marketing information system needs
② Criterion measures comparison with objectives
3. STP 전략
(1) Market Segmentation(시장 세분화)
(2) Targeting
(3) Positioning - 포지셔닝
1) 포지셔닝한 시장
2) 평가 속성
3) 경쟁자와 비교한 우리 상품의 특징
4. Marketing Mix (4p's)
(1) Product - 제품
1) 제품
① 제품 시장의 명칭
② 제품 종류(소비자의 유형/기업 제품, 제품라인)
③ 제품 디자인
④ 제품 Branding
⑤ 제품과 서비스의 핵심(중요) 설명
⑥ 제품 수명주기 단계
2) 환경분석
① 경제적 환경
② 기술적 환경
③ 법적 환경
④ 문화적, 사회적 환경
3) Likely changes over the product life cycle
4) 새로운 제품 개발의 필요조건(사람, 돈, 시간 등)
① 사람 : 다기능팀(CFT) 활용
② 돈
③ 시간
(2) Place - 유통 채널
1) Objectives
① 요구되는 시장 노출 정도
② 요구되는 소비자 서비스 수준의 분류
2) Channel의 유형 (간접적, 비간접적)
① 다른 Channel 구성원 또는 요구된 조장자들
3) 기업에서 요구되는 일치, Channel, 공급사슬
① 정보요구들
4) 운송 요구들
5) 재고 상품 처리 요구들
6) 요구되는 시설들
7) 반대되는 channels
(3) Promotion - 판매 촉진
1) 목표
2) 주요 메시지
① 석류
② 키위
3) 촉진 혼합
① 광고
② 미디어
③ 인쇄 매체
4) 요구되는 Push와 Pull 혼합
5) Specific sequence of activities and events, etc
6) 소비자가 원하는 서비스 후원
7) 보증
① 보상되는 것
② 타이밍(시기 맞추기)
③ 누가 후원할 것인가?
(4) pricing decision - 가격 결정
1) 수요의 성향
2) Estimated operating statement
3) 대체 상품과 경쟁사
4)수요와 가격 분석
5)고객 가치와 가격수준
6)유통 과정에서의 가격인상 형태
7)가격기입을 위한 조정
8) Costs
<결론>
<참고문헌>
<부록>
- 본문내용
-
Executive Summary
97년 9월에 롯데 제과는 ‘자일리톨 F’라는 이름으로 자일리톨을 처음 선보였지만, 소비자의 반응은 냉담했다. IMF가 시작되던 시기라서 소비 심리도 위축된 이유를 들 수 있다. 그러나 기존의 300원의 껌 가격에서 500원으로 인상된 제품이 500원 가격에 걸 맞는 상품이라는 이미지를 소비자들에게 심어주지 못하였고, 충치 예방에 효능에 대한 설명도 부족하여 결국 ‘자일리톨 F’ 는 실패로 끝났다.
그 후, 다시 기획 단계로 돌아가 껌의 효능을 알리기 위한 준비를 했고, 2000년 치과용 자일리톨 껌을 내놓았다. 이미 자일리톨의 효능을 잘 알고 있는 치과의사들을 통해 충지 예방권장 식품으로 환자들에게 권해졌으며, 환자들을 위한 입을 통한 구전 마케팅은 큰 성공을 거두었고, 소비자들에게 껌=자일리톨이라는 인식을 심어주게 되었다.
이제 우리는 껌 하면 당연이 ‘자일리톨’ 제품을 먼저 떠올리게 된다.(롯데 자일리톨 자료)
롯데는 자일리톨 이라는 제품으로 인해 매출액 꾸준히 월 100억 원 이상을 달성하고 있고, 껌 시장에서 시장 점유율 약 70%를 차지하며 1위를 하고 있다. (김남국 2006.1)
그러나 경쟁업체들( 오리온, 해태 등)의 유사 제품으로 인해 이제 자일리톨은 더 이상 롯데 만의 것이 아니다. 그리고 이제 소비자들은 자일리톨 성분이 들어 있는 좀 더 저렴한 가격의 경쟁업체의 제품에도 눈을 돌리기 시작했다. 껌 시장의 경쟁은 더욱 치열해 지고 있는 것이다. 지금 롯데는 더욱 다양한 신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자일리톨 성분에 딸기 맛, 녹차 맛, 오렌지 맛 등 다양한 맛을 추가한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소비자들이 식상함을 느끼지 않도록 유지 하고 있는 것이다.
그래서 우리는 이와 같은 롯데의 자일리톨 제품에 서류&키위 맛을 추가하기로 했다. 석류는 여자들에게 좋은 에스트로겐 성분이 들어 있어 노화방지에 효과가 있는 제품으로 인식되어 요즘 주목받고 있는 과일이다. 같은 계열사인 롯데 칠성에서는 ‘미녀는 석류를 좋아해’ 라는 제품으로 출시한달 만에 100억원 돌파라는 음료 신제품 출시 신기록을 세우기도 했다.(롯데칠성홈페이지) 이것을 통해 소비자들은 석류라는 것에 친근감을 형성 하고 있고, 이제는 껌이라는 제품에 도입하여 더욱 껌은 ‘역시 롯데’라는 인식을 가지게 하는 것이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1. 마케팅의 명서 전문 마케터를 위한 실전 총론 한국형마케팅(저자 - 조성환 추성엽)
2. 대한민국 일등상품 마케팅전략 (저자 - 조서환 / 출판사 - 위즈덤하우스)
3. 신시장의개척자들 (지은이 - 김남국 / 출판사 - 무한) - 매출액 참고
4. 롯데제과 사업보고서
5. (학술지 논문) 사전마케팅에 있어서의 광고 및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역할 (The role of advertising and marketing communications in premarketing)- 한상만, 리대룡, 유필화 (광고학 연구, vol.9, no.4)
6. 제과업 중심으로 Sales Promotion의 형태와 효과에 관한 Case Study (김상우-연세대 경영대학원 2000년)
7. <제과업 중심으로 Sales Promotion의 형태와 효과에 관한 Case Study > 김상우- 연세대 경영대학원 2000년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토스 마케팅 전략 분석
- A+ 인적자원관리 - 5주차 1강에서 모집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인적자원관리에서의 모집은 조직의 지속가능경영에 밀접한 영향을 미칩니다. 현재 (2020년 대) 시장 상황에 맞는 효과적인 모집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A+ 리포트] 최근 빅데이터의 개념 및 활용 사례를 제시하고, 빅데이터 기술로 인해 발생한 문제점과 해결책을 조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 SNS마케팅 개념,효과분석 및 국내,해외기업 도입사례분석과 SNS마케팅 향후방향 제시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경제학개론 A+받은자료]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이 일반적인 경우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공급에 비해 비탄력적인 경우 소주에 조세를 부과하면 소주시장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다음 질문에 답해봅시다.
- 쿠팡 마케팅 4P전략과 쿠팡 SWOT,STP분석 및 쿠팡 기업현황과 미래전략방향 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