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제품마케팅] 자일리톨 신제품 석류&키위 출시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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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5

<본론> 6
1. 마케팅 목표 6
(1) 향후 5년 간 전망 (타임 프레임) 6
1) 제품 출시부터 향후 1년 6
2) 출시 1년부터 2년까지 7
3) 출시 2년부터 3년까지 7
4) 출시 3년부터 4년까지 7
5) 출시 4년부터 5년까지 8
(2) SWOT 분석 8
1) S - Strength(강점) 8
2) W - Weakness(약점) 8
3) O - Opportunity(기회) 8
4) T - Threat(위협) 9
(3) 회사의 목적과 종합적인 마케팅 목적 9

2. 마케팅에 필요한 정보 10
(1) 회사자원 10
1) 주가 및 인적자원 10
2) 공장 설비 10
3) 해외투자 현황 10
(2) 극복하기 위한 장벽과 경쟁적 이익의 잠재적인 근거 10
(3) 경쟁사
1) 현재와 가능한 상황의 경쟁의 특징
2) 현재와 미래의 경쟁자 (혹은 라이벌)
① 후식 시장으로 보았을 경우
② 껌 시장으로 보았을 경우
3) 롯데제과의 현재 전략과 경쟁사의 예상될 반응들
(4) 마케팅 정보
1) 외부환경
2) 1차 자료와 2차 자료
(5) 고객분석
1) 부여하고 있는 차원의 검증
2) 표적시장 (인구 통계, 지리적 위치)
3) 잠재적 크기
(6)제품시장
1) 양적 측면(투자 수익률, 이익, 위험단계, 기타)
① 투자 수익률
② 이익
③ 위험단계
④ 기타(보완 및 요구 사항)
2) 질적 측면
3) 주요 제한들
4) Control
① Marketing information system needs
② Criterion measures comparison with objectives

3. STP 전략
(1) Market Segmentation(시장 세분화)
(2) Targeting
(3) Positioning - 포지셔닝
1) 포지셔닝한 시장
2) 평가 속성
3) 경쟁자와 비교한 우리 상품의 특징

4. Marketing Mix (4p's)
(1) Product - 제품
1) 제품
① 제품 시장의 명칭
② 제품 종류(소비자의 유형/기업 제품, 제품라인)
③ 제품 디자인
④ 제품 Branding
⑤ 제품과 서비스의 핵심(중요) 설명
⑥ 제품 수명주기 단계
2) 환경분석
① 경제적 환경
② 기술적 환경
③ 법적 환경
④ 문화적, 사회적 환경
3) Likely changes over the product life cycle
4) 새로운 제품 개발의 필요조건(사람, 돈, 시간 등)
① 사람 : 다기능팀(CFT) 활용
② 돈
③ 시간
(2) Place - 유통 채널
1) Objectives
① 요구되는 시장 노출 정도
② 요구되는 소비자 서비스 수준의 분류
2) Channel의 유형 (간접적, 비간접적)
① 다른 Channel 구성원 또는 요구된 조장자들
3) 기업에서 요구되는 일치, Channel, 공급사슬
① 정보요구들
4) 운송 요구들
5) 재고 상품 처리 요구들
6) 요구되는 시설들
7) 반대되는 channels
(3) Promotion - 판매 촉진
1) 목표
2) 주요 메시지
① 석류
② 키위
3) 촉진 혼합
① 광고
② 미디어
③ 인쇄 매체
4) 요구되는 Push와 Pull 혼합
5) Specific sequence of activities and events, etc
6) 소비자가 원하는 서비스 후원
7) 보증
① 보상되는 것
② 타이밍(시기 맞추기)
③ 누가 후원할 것인가?
(4) pricing decision - 가격 결정

1) 수요의 성향
2) Estimated operating statement
3) 대체 상품과 경쟁사
4)수요와 가격 분석
5)고객 가치와 가격수준
6)유통 과정에서의 가격인상 형태
7)가격기입을 위한 조정
8) Costs

<결론>

<참고문헌>

<부록>
본문내용
Executive Summary

97년 9월에 롯데 제과는 ‘자일리톨 F’라는 이름으로 자일리톨을 처음 선보였지만, 소비자의 반응은 냉담했다. IMF가 시작되던 시기라서 소비 심리도 위축된 이유를 들 수 있다. 그러나 기존의 300원의 껌 가격에서 500원으로 인상된 제품이 500원 가격에 걸 맞는 상품이라는 이미지를 소비자들에게 심어주지 못하였고, 충치 예방에 효능에 대한 설명도 부족하여 결국 ‘자일리톨 F’ 는 실패로 끝났다.

그 후, 다시 기획 단계로 돌아가 껌의 효능을 알리기 위한 준비를 했고, 2000년 치과용 자일리톨 껌을 내놓았다. 이미 자일리톨의 효능을 잘 알고 있는 치과의사들을 통해 충지 예방권장 식품으로 환자들에게 권해졌으며, 환자들을 위한 입을 통한 구전 마케팅은 큰 성공을 거두었고, 소비자들에게 껌=자일리톨이라는 인식을 심어주게 되었다.

이제 우리는 껌 하면 당연이 ‘자일리톨’ 제품을 먼저 떠올리게 된다.(롯데 자일리톨 자료)

롯데는 자일리톨 이라는 제품으로 인해 매출액 꾸준히 월 100억 원 이상을 달성하고 있고, 껌 시장에서 시장 점유율 약 70%를 차지하며 1위를 하고 있다. (김남국 2006.1)

그러나 경쟁업체들( 오리온, 해태 등)의 유사 제품으로 인해 이제 자일리톨은 더 이상 롯데 만의 것이 아니다. 그리고 이제 소비자들은 자일리톨 성분이 들어 있는 좀 더 저렴한 가격의 경쟁업체의 제품에도 눈을 돌리기 시작했다. 껌 시장의 경쟁은 더욱 치열해 지고 있는 것이다. 지금 롯데는 더욱 다양한 신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자일리톨 성분에 딸기 맛, 녹차 맛, 오렌지 맛 등 다양한 맛을 추가한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소비자들이 식상함을 느끼지 않도록 유지 하고 있는 것이다.

그래서 우리는 이와 같은 롯데의 자일리톨 제품에 서류&키위 맛을 추가하기로 했다. 석류는 여자들에게 좋은 에스트로겐 성분이 들어 있어 노화방지에 효과가 있는 제품으로 인식되어 요즘 주목받고 있는 과일이다. 같은 계열사인 롯데 칠성에서는 ‘미녀는 석류를 좋아해’ 라는 제품으로 출시한달 만에 100억원 돌파라는 음료 신제품 출시 신기록을 세우기도 했다.(롯데칠성홈페이지) 이것을 통해 소비자들은 석류라는 것에 친근감을 형성 하고 있고, 이제는 껌이라는 제품에 도입하여 더욱 껌은 ‘역시 롯데’라는 인식을 가지게 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1. 마케팅의 명서 전문 마케터를 위한 실전 총론 한국형마케팅(저자 - 조성환 추성엽)
2. 대한민국 일등상품 마케팅전략 (저자 - 조서환 / 출판사 - 위즈덤하우스)
3. 신시장의개척자들 (지은이 - 김남국 / 출판사 - 무한) - 매출액 참고
4. 롯데제과 사업보고서
5. (학술지 논문) 사전마케팅에 있어서의 광고 및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역할 (The role of advertising and marketing communications in premarketing)- 한상만, 리대룡, 유필화 (광고학 연구, vol.9, no.4)
6. 제과업 중심으로 Sales Promotion의 형태와 효과에 관한 Case Study (김상우-연세대 경영대학원 2000년)
7. <제과업 중심으로 Sales Promotion의 형태와 효과에 관한 Case Study > 김상우- 연세대 경영대학원 2000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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