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 기업 내 상사와 부하직원간의 의사소통에서의 문제점, 성공한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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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조직 의사소통(communication)의 개념
2. 조직 의사소통(communication)의 기능
3. 조직 의사소통(communication)의 현황
4. 기업 내 의사 소통 구조가 바뀌어야 하는 필요성

Ⅱ. 본론
1. 조직 내 의사소통 갈등 상황
2. 상사와 부하직원과의 효과적인 의사소통으로 인한 성공 사례

Ⅲ. 결론

효율적인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방안
본문내용
Ⅰ. 서론

1. 조직 의사소통(communication)의 개념

커뮤니케이션이란 조직구조(사업조직, 산업조직, 정부조직, 교육조직) 속에서 관리자, 종업원, 동료들 상호간 또는 집단간에 정보전달의 발전된 기술이나 메시지를 통하여 메시지, 관념. 태도를 공유하는 것이다. 또한 커뮤니케이션을 단지 의사소통의 기술로만 볼 것이 나니라 넓은 의미의 인간관계로 보아야 한다는 폭 넓은 학설이 대표적이다.

2. 조직 의사소통(communication)의 기능

(1) 경영활동의 도구로서의 기능

커뮤니케이션은 조직 속에서 구성원에 대한 경영자의 적절한 관리, 즉 지휘통솔의 수단이 되며, 구성원으로 하여금 경영목표에 자발적․의욕적으로 참여하도록 하는 동기유발의 수단이 된다.
일반적으로 조직 내 인적 구성은 최고 경영층, 중간 관리층, 일선 관리자 층으로 구분을 짓는다면 누가 경영활동의 주체가 되느냐는 상대적인 문제가 될 수 있다. 최근 추세는 의사소통이 각 구성원들이 주체로 나설 수 있는 요긴한 기능을 한다.
다음과 같은 인용문에서 보듯이 관리기능에 있어서 의사소통의 비중은 매우 크다.

경영과 산업조직 관리자의 업무시간의 75%는 스스로를 의사 소통하는 데에 소비되며, 남으로부터 의사전달을 받는 시간까지를 합치면 95%가 넘는다.

이러한 관리 운영의 도구로서의 구체적 기능은 다음과 같다.
가. 구체적 과업지시 기능
나. 균형적 직무조정 기능
다. 조직절차 및 직무관련 교육기능
라. 업무수행 관련 피드백 기능
마. 직업 및 사명의식에 대한 고취기능

(2) 관계증진의 도구로서의 기능

의사소통(communication)은 조직 구성원 개인간의 수평적 관계증진에 도움을 준다. 이러한 수평적 관계증진의 기능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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