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체벌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08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체벌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체벌이 생겨나게 된 배경, 심리학적 이론에 근거한 체벌 반대 이유, 체벌반대에 대한 교육적 대안 모형등을 하나로 아우러서 쓴 레포트입니다. 공들여서 쓴겁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체벌의 역사와 체벌 찬성에 대한 비판

3. 체벌이 과연 필요한 것인가?
<체벌의 단점>
<체벌의 반대의 이론적 접근>

4. 체벌의 교육적 대안 모형
<행동주의 모형>

5. 나오며...(체벌에 관한 나의 생각)
본문내용
체벌의 시작은 일제시대 그리고 군사독재 시대를 거치면서 점차 우리 몸속에 체화되어져 갔다고 본다. 현 교육체제에서의 체벌의 전통은 실질적으로 근대 교육이 시작된 일제 식민지시기로 거슬러 올라가 볼 수 있다. 일제 초기의 1910년대만 해도 일본은 한국인들의 반발을 억누르기 위해 교사가 군대식 제복을 입고 허리에 칼을 찬 채..................



<체벌의 단점>

1. 일시적인 행동 억제 요인 - 잘못된 행동을 영구적으로 변화시키지는 못하며 부적절한 행동을 일시적으로 억제시키는 작용만 한다.
2. 학습에 대한 부정적인 영향과 교육성취의 억제 - 불안과 학업의 싫증, 학교에 대한 공포를.................



<체벌의 반대의 이론적 접근>

체벌의 효과의 그 부작용에 관한 과학적인 연구가 Thorndlike로부터 시작된 이래 많은 학자들에 의해 수행되어 왔다. 벌을 행동억제에 어느 정도의 효과가 있는가라는 문제를 실험적인 방법을 통해 최초로 연구한 Thorndlike는 자극과 반응의 연합은 보상에 의해서는 강해질 수 있으나, 벌에 의해서는 약화된다고 결론지었다. 그후 Skinner도 벌은 단지 일시적으로만 행동을 억제시킬 수 있다고 하였다. 이들의 연구 결과는 체벌 반대의 이론적 배경이 되었다.
Bandura(1977) 공격적 행동은........................
참고문헌
'교육심리학' 신명희 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행위] 교육현장에 필요한 체벌
  • 체벌칸트 이론에 비추어 본 체벌기준에 맞는 체벌결론 : 교육현장에 체벌은 필요하다서론 : 문제제기얼마 전, 초등학생 2학년 학생을 심하게 벌한 교사에 관한 뉴스를 접할 수 있었다. 며칠 되지 않아서 대구의 한 여고에서 아이들을 심하게 체벌하는 동영상을 볼 수 있었다. 인터넷상에서는 이런 체벌에 대해서 찬성과 반대의 입장으로 나뉘어 논쟁이 일고 있고, 많은 학자들에 의해 체벌의 필요성 혹은 불필요성이 연구되고 있다. 이렇듯, 최근의 현

  • [가정폭력]아동학대의 원인과 문제점 및 대책과 사회복지사의 역할 연구
  • 관한 연구”, 경희대석사논문, 1997. p. 8. .여기서의 신체적 학대란 아동에게 고의적이거나 우발적으로 신체에 상처를 입히는 것으로 신체에 벌을 가하거나 가해서는 안 될 벌을 부당하게 가하는 행위로 보고 있다. 위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아동학대의 정의는 아동학대를 보는 시각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으므로 일률적으로 정의하기는 어렵다. 이러한 현상은 어느 시대, 사회, 집단을 막론하고 아동교육에 대한 보편적인 기준과 책임의 한계가

  • [사회문제론] 아동방임이 청소년비행에 미치는 영향
  • 관한 연구 (황재성, 2001)아동방임이란 부모가 아동의 사회적, 정신적, 신체적인 기본적 욕구를 제공하지 못하여 그 결과로서 아동에게 정신지체 및 우울과 과다행동 등 신체적, 심리적, 정서적, 사회적 성장에 손상을 가져오게 하는 행위를 의미한다. 아동방임에 대해 상황적 정의는 의식주 중 어느 한 면을 보호 받지 못하여 방치되는 아동, 부모로부터 애정을 충분히 받지 못하여 정서적으로 결핍된 아동, 의무교육을 받지 못한 교육적으로 방치된 아

  • [사회] 우리_나라_아동학대의_문제점과_대책에_관한_연구
  • 교육이 절대 필요하다. 부모는 낮은 자존심, 자아상을 개선시키는 치료를 받아야 하고 동시에 그들 부모로부터 받지 못했던 양육기술 훈련과 행동관리 방법이 필요하다.② 체벌은 가정에서나 학교에서 근절되어야 하며 대안이 될 수 있는 다른 훈련방법의 교육이 필요하다.③ 아동학대는 조기발견과 개입을 통해 심각한 학대로 발전하는 것을 예방할 수 있을 것이 다.④ 가정과 학교에서 학대의 징후를 빠르게 파악하고 대응할 수 있도록 교육프로그

  • [사회복지논문]학령 전 아동을 자녀로 둔 부모의
  • 심리적 정신적 건강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아동기에 학대를 당한 성인이 결혼 후 자신의 자녀에게 학대 자체가 하나의 양육형태의 모델이 되어 학대가 다음 세대로 이어지는 학대의 전승(abusive-cycle)을 가져오는 등(Kaufman과 Zigler, 1987) 다양한 사회문제의 근원이 되는 사회적 심리학적 병리현상의 한 요인으로 볼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우리사회는 아직도 체벌이라는 것을 하나의 교육수단으로서 인식하고 있어 부모 또는 교사들과 같은 성인들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