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 음악사] 삼국시대의 음악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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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상고시대의 음악문화

고구려의 음악문화

백제의 음악문화

신라의 음악문화
본문내용
음악이란 소리를 소재로 하여 박자·선율·화성·음색 등을 일정한 법칙과 형식으로 종합해서사상과 감정을 나타내는 예술을 의미한다. 음악은 시대나 민족에 따라 다양한데 그것은 각기 그 시대나 민족이 어떻게 독자적인 형식으로 소리를 포착하였는가 하는 것을 말해주는 것이기도 하다. 우리민족역시 민족만의 독자적인 음악을 가지고 있었다. 이러한 음악은 주변의 타국의 문화와의 상호교류 속에서 발전하고 또 다른 모습으로 변하며 지금껏 우리삶속에 국악이라는 형태로 남아있다. 이글에서는 우리나라의 상고시대의 음악과 삼국시대 각국의 음악적 특징을 살펴봄으로서, 한민족의 음악의 기원과 국악의 역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상고시대
우리나라의 상고시대의 문화에 관한 기록은 『삼국지』, 「위지」, 동이전(東夷傳),『후한서』(後漢書)등 중국 문헌에 기록되어있다. 당시 우리나라에는 북쪽의 부여, 고구려, 옥저, 동예와 남쪽의 마한, 진한, 변한 등의 국가를 형성하였다. 이들의 기록을 살펴보면 부여 , 고구려, 예에는 연중행사로서 일정한 시기를 가리어 노래와 춤으로써 하늘을 섬기는 풍습이 있었다. 부여는 12월에 영고라는 체천행사가 있었고, 고구려와 예(濊)에는 10월에 각각 동맹과 무천이라는 제천행사가 있었다고 한다.
부여… 은정월 나라에 대회를 열고 연일 음식을 먹고 노래 부르고 춤을 추는데 이를 영고 라 한다
고구려…그 백성들이 노래와 춤을 즐겼으므로 나라의 각 마을에서 남녀가 밤에 서로 어울 려 노래하고 유희를 하였다. …10월에 하늘에 제사하고 나라에 대회를 여니 이를 동맹이라 하였다.
참고문헌
이성천, 『한국 전통음악 형성론』, 민속원, 2004
이성천 외, 『알기쉬운 국악개론』, 풍남, 1994
한홍섭, 『악기로 본 삼국시대 음악문화』, 책세상, 2000
한홍섭, 『우리 음악의 멋 풍류도』, 책세상 2003
장사훈,『한국음악사』, 세광음악출판사, 19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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