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활용교육]교육정보화 과정에서 웹기반교육의 활성화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2.16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교육정보화]교육정보화의 개념,변천, 교육정보화의 변화,기반구축, 교육정보화의 교사역할, 외국 사례, 교육정보화의 제고 방안
- [인터넷활용교육] 인터넷 활용 교육의 현황과 향후 과제 및 제언(사례 중심)
- [인터넷활용교육] 인터넷 활용 교육의 교수 학습 모형과 교육적 특징(사례 중심)
- [교육학] 사이버 교육의 효과적 운영방안
- [사회과 ICT활용교육]사회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목표와 유형, 사회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특성과 필요성, 사회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현황, 사회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과제
- 하고 싶은 말
- 소논문으로 작성한 문서입니다.
- 목차
-
Ⅰ. 서 론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Ⅱ. 이론적 배경
1. 웹기반 교육과 구성주의
Ⅲ. 정보인프라 현황
1. 하드웨어 구축현황
2. 소프트웨어 구축현황
3. 인터넷 활용교육 사례
Ⅳ. 인터넷 활용교육의 저해요인과 해결방안
1. 인터넷 활용의 저해요인들
2. 인터넷 활용의 활성화방안
Ⅴ.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서 론
1.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최근 인터넷을 포함한 컴퓨터 정보통신기술이 학교에 도입되면서 교육 환경에 변화가 일고있다. 인터넷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력이 점차 확대되고 교수방법으로의 활용가능성이 커짐을 인식함에 따라 정부나 학교 현장에서도 인터넷 활용을 위한 교육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본 소논문에서는 인터넷을 활용한 교육의 성공적인 운영과 활성화를 위해 웹기반 교육의 등장 배경으로 웹기반 교육과 구성주의에 대해 연구하고자 한다. 그리고 현재 웹기반 교육의 구현에 필요한 교육적 환경 즉, 인프라 현황을 조사하였다. 이런 이론적 배경과 인프라를 가지고 현재 국내에서 구현하고 있는 대표적인 웹기반 교육사이트(에듀넷, 티나라등)를 소개하고 여기 여기에서 발생되는 장애요인들을 분석하여 웹기반 교육의 활용에 유용한 단초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 소논문이 위에서 설명한 내용대로 연구를 수행하기 위하여 문헌조사와 사례조사를 실시하였으며 문헌연구를 통하여 웹기반교육과 관련된 이론적 배경을 찾았다. 또 웹기반 교육의 활성화를 위한 환경조성과 최적의 인프라 구축에 대해서도 많은 자료를 수집할 수 있다.
앞으로 인터넷 활용 교육이 보다 효과적 효율적인 교수-학습형태로 학교 교육에 정착하는 데 있어서의 저해요인들은 과연 무엇이며, 또 그 해결방안들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살펴볼 필요가 있다. 인터넷 활용을 저해하는 요인들로는 사회기반시설, 사용자, 교육내용 등에서 연유하는 문제로 인터넷 활용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것들도 있지만, 교육학제, 수업 방법, 교사 의식 및 태
- 참고문헌
-
[1] 김진옥. 사이버교육의 현황 분석 및 활성화 방안에 대한 연구. 성균관대
학 정보통신대학원 석사논문. 1998
[2] 나일주. 웹기반 교육. 서울. 교육과학사. 1999
[3] 강인애, 이민수, 김종화, 이인수(1999). 웹기반 문제 중심학습의 개발 사
례 초등, 고등, 대학교의 경우. 교육공학 연구 제15권 1호
[4] 한정선. 효율적인 가상교육 구현을 위한 재고. 교육공학연구 제15권 제1
호.1999
[5] 백영균, 심웅기, 설양환, 강숙희. 98 교육 정책 개발 연구과제. 1999
[6] 한정선. 효율적인 가상교육 구현을 위한 재고. 교육공학연구 제15권
제1호(1999. 6)
[7] http://wbi4u.net 교사를 위한 인터넷 활용 수업
[8] http://www.edunet4u.net
[9] http:// ggurugy.net
[10] http:// tonggu-gch.ed.seoul.kr
[11] http://www.etkorea.or .kr
[12] http://demeter.interpia98.net/~hoegon
[13] stat.nic.or.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어 실습 모의수업지도안
- [나비의 종류(음성녹음)]이야기나누기, 나비프로젝트, 곤충, 봄프로젝트, 나방, 호랑나비
- [팔랑팔랑 나비이야기(음성녹음)]이야기나누기, 나비프로젝트, 곤충프로젝트, 봄프로젝트, 애벌레, 나비의 성장과정
- [문학] 조세희 난쏘공 우주여행 작품분석
- [한국교회사] 제 3장 선교사들의 선교활동
- 3월,4월 만3세 (5세) 관찰일지 5명 (놀이활동,일상생활 관찰일지)
- 1년치 일상생활,놀이활동 유아 행동 관찰일지 - 만3세
- 만3세 1학기 관찰일지 / 6개 영역별 관찰일지와 영역별 해석,평가 / 10page 분량 관찰일지
- 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제출용-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의 심리적 기초가 되는 각 이론(성숙주의 이론, 정신분석 이론, 행동주의 이론, 인지발달 이론, 생태학적 이론)을 근거로 보육프로그램 운영 시 시사하는 바를 설명하시오
- (A+ 레포트) 호메로스의 일리아스를 읽고 느낀 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