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활용교육]교육정보화 과정에서 웹기반교육의 활성화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2.16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소논문으로 작성한 문서입니다.
목차
Ⅰ. 서 론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Ⅱ. 이론적 배경
1. 웹기반 교육과 구성주의

Ⅲ. 정보인프라 현황
1. 하드웨어 구축현황
2. 소프트웨어 구축현황
3. 인터넷 활용교육 사례

Ⅳ. 인터넷 활용교육의 저해요인과 해결방안
1. 인터넷 활용의 저해요인들
2. 인터넷 활용의 활성화방안

Ⅴ.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 론

1.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최근 인터넷을 포함한 컴퓨터 정보통신기술이 학교에 도입되면서 교육 환경에 변화가 일고있다. 인터넷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력이 점차 확대되고 교수방법으로의 활용가능성이 커짐을 인식함에 따라 정부나 학교 현장에서도 인터넷 활용을 위한 교육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본 소논문에서는 인터넷을 활용한 교육의 성공적인 운영과 활성화를 위해 웹기반 교육의 등장 배경으로 웹기반 교육과 구성주의에 대해 연구하고자 한다. 그리고 현재 웹기반 교육의 구현에 필요한 교육적 환경 즉, 인프라 현황을 조사하였다. 이런 이론적 배경과 인프라를 가지고 현재 국내에서 구현하고 있는 대표적인 웹기반 교육사이트(에듀넷, 티나라등)를 소개하고 여기 여기에서 발생되는 장애요인들을 분석하여 웹기반 교육의 활용에 유용한 단초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 소논문이 위에서 설명한 내용대로 연구를 수행하기 위하여 문헌조사와 사례조사를 실시하였으며 문헌연구를 통하여 웹기반교육과 관련된 이론적 배경을 찾았다. 또 웹기반 교육의 활성화를 위한 환경조성과 최적의 인프라 구축에 대해서도 많은 자료를 수집할 수 있다.
앞으로 인터넷 활용 교육이 보다 효과적 효율적인 교수-학습형태로 학교 교육에 정착하는 데 있어서의 저해요인들은 과연 무엇이며, 또 그 해결방안들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살펴볼 필요가 있다. 인터넷 활용을 저해하는 요인들로는 사회기반시설, 사용자, 교육내용 등에서 연유하는 문제로 인터넷 활용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것들도 있지만, 교육학제, 수업 방법, 교사 의식 및 태
참고문헌
[1] 김진옥. 사이버교육의 현황 분석 및 활성화 방안에 대한 연구. 성균관대
학 정보통신대학원 석사논문. 1998
[2] 나일주. 웹기반 교육. 서울. 교육과학사. 1999
[3] 강인애, 이민수, 김종화, 이인수(1999). 웹기반 문제 중심학습의 개발 사
례 초등, 고등, 대학교의 경우. 교육공학 연구 제15권 1호
[4] 한정선. 효율적인 가상교육 구현을 위한 재고. 교육공학연구 제15권 제1
호.1999
[5] 백영균, 심웅기, 설양환, 강숙희. 98 교육 정책 개발 연구과제. 1999
[6] 한정선. 효율적인 가상교육 구현을 위한 재고. 교육공학연구 제15권
제1호(1999. 6)
[7] http://wbi4u.net 교사를 위한 인터넷 활용 수업
[8] http://www.edunet4u.net
[9] http:// ggurugy.net
[10] http:// tonggu-gch.ed.seoul.kr
[11] http://www.etkorea.or .kr
[12] http://demeter.interpia98.net/~hoegon
[13] stat.nic.or.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농어촌학교 보고서
  • 교육이요 이를 보고 안타까워 다리를 놓아주는 것이 행정이라 하였다. 최근의 교육적 동향은 두 가지로 압축되는데 학생들과 학부모들의 가장 큰 반발을 사고 있는 소규모학교 통폐합문제이고 또 하나는 학교교육에 새로운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있는 컴퓨터를 이용한 멀티미디어 교육, 특히 웹에 기반을 둔 WBI(Web Based Instruction)활용이다. 농어촌 학교의 문제가 사회적으로 크게 대두되고 있다. 60년대부터 추진된 산업화는 탈농 현상을 가속화시켰고 이

  • [에듀넷][에듀넷활용]에듀넷 개념, 에듀넷 운영목적, 에듀넷 활용도, 에듀넷 시스템현황, 에듀넷 주요서비스, 에듀넷 효과, 에듀넷 개선과제 분석
  • 교육이 보장된 평생교육사회, 21세기 정보사회를 주도할 교육복지사회의 건설을 추구한다. 에듀넷은 교육의 세계화‧정보화를 지향하는 교육개혁 이념의 실현, 국가의 전반적인 교육 수준 향상, 지역‧계층‧신체‧학력 요인으로 인한 교육 격차 및 정보 소외 현상 해소, 전국민의 정보 활용 능력 증진에 따른 국가 정보화 촉진과 국가 경쟁력 강화, 교육 정보의 생산‧관리‧유통의 활성화를 통한 민간 정보 산업의 발전, 컴퓨터 통신을 이용한 교육의

  • [마케팅사례]기업 내에서의 성공적인 온라인 협동학습과정을 위한 몇 가지 제안
  • 기반으로 한 일종의 전자식 책장 넘기기수준으로 교육과정을 설계하는 경우가 많다.(임철일,1999) 물론 최근에는 토론방,질문방,화상 강의 등과 같은 다양한 교수자와 학습자간의 상호작용의 tool등을 제공하고 있는 형태로 발전되어 왔지만, 무엇보다도 자기 주도 학습에 중점을 두고 스스로 학습할 수 있도록 하는 교수-학습전략을 채택하였기 때문에 웹이라는 환경이 가지는 네트워크적인 상호작용 특성을 충분히 활용하지 못하고 있다. 자율학습형

  • ICT 교육의 현황 및 문제점
  • Ⅰ. 교육정보화와 교육공학1. 교육정보화1) 교육정보화의 의미‘교육정보화 백서’에 따르면 교육정보화는 “교육체제를 재구성함에 있어, 정보기술을 기반 기술로 활용하여 교육의 내용과 방법, 교육의 형태를 다양화하고 개선해 나감과 동시에 교육 구성원 개개인의 의식과 행태를 정보화 사회에 맞게 변화하도록 유도하고 촉진함으로써, 보다 탄력적이고 유연한 모습의 교육, 보다 생산적이고 효율적인 교육을 구현하기 위한 총체적이고 계획적

  • [학사][컴퓨터교육]ICT를 활용한 교육용 웹사이트 설계방안
  • 웹기반학습을 위한 사이트구축은 힘들 것이다. 두 번째로 물량위주의 교육정보화 정책을 들 수 있다. 교육정보화사업이 선물량공급, 후사용으로 이루어짐으로써 교사들은 ICT활용교육을 컴퓨터 의존적, 기능적으로 사고하게 되었고, 교육용 웹사이트의 학습효과성보다는 먼저 장비를 마련하고 그 장비를 어떻게 쓸 것인가를 고민하게 만들었다. 즉 컴퓨터를 잘 다루는 것을 목표로 하는 기술 의존적 관점이 현장 교사들 사이에 폭넓게 자리잡고 있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