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현대소설] 생의 순환성에 대한 고찰 -김훈 `화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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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김훈’ 작가소개

1. 서론: 화장(化粧)과 화장(火葬)의 동질적 의미

- 생의 허위성 고발

2. 본론: 생의 속성

2.1. 여성의 신체 속에서 발견한 생의 순환성

① 아내와 추은주 두 여체의 대비
② 모녀 사이의 ‘닮음’ 구조
③ 여성과 남성의 몸 담론

2.2. 생의 순환성에 대한 망각의 결과, 허위성

① 후각적 심상의 교란을 통한 생의 본질 이해
② 남성 중심적 시각 속에서 ‘여성성’ 규정

3. 결론: 자연의 순리 안에서 생의 본질 규명

- 삶과 죽음의 연결 메커니즘
본문내용
1. 서론: 화장(火葬)과 화장(化粧)의 동질적 의미

이 작품을 분석하기 위해서는 선행적으로, 작품의 제목인 ‘화장’의 의미에 대해 고찰해 볼 필요가 있다. 작품의 제목인 ‘화장’은 첫 번째, 죽은 사람을 소각하는 화장(火葬)의 뜻과 두 번째, 여성들이 치장을 위한 화장(化粧)의 뜻을 담고 있는 중의어로서 기능한다. 즉, ‘화장’은 동음이의어로 볼 수 있는 것이다. 그러나 화장(火葬)과 화장(化粧)이 이렇게 서로 다른 뜻을 나타낼지라도 작품 속에서는 하나의 의미로 통하는 양상을 보여주고 있다. 여기에서 하나의 의미라는 것은 바로 ‘생의 허위성’을 뜻한다. 다시 말하면 작가는 화장(火葬)과 화장(化粧)에서 ‘허위성’이라는 생의 속성을 뽑아내고 있는 것이다.
‘생의 허위성’ 이라는 맥락 아래에서 작품의 제목인 ‘화장’을 분석해보면 먼저, 화장(火葬)은 단순히 ‘죽음’, ‘삶과의 단절’과 관련된 의식적인 절차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작품 속에서 화장(火葬)은 죽음을 꾸미는 겉치레, 허위의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또한, 화장(化粧)은 본래의 것을 외적으로 아름답게 꾸미는 수단으로 기능함으로써 마찬가지로 허위성을 가지고 있다. 그렇다면, 작가는 이러한 생의 허위성을 통해 궁극적으로 무엇을 말하고자 하는 것인가? 본론을 통해서 더욱 구체적으로 살펴볼 것이지만 작가는 생의 허위성을 고발함으로써 생의 본질을 향해 근접하고자 한다. 즉, 허위들로 이루어진 인간의 여러 가지 삶의 양상 속에서 겉치레가 아닌 생의 본질에 대한 의문을 작품 속에서 끊임없이 제기하고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허위성 이면에 자리 잡고 있는 생의 본질은 무엇인가? 앞으로 작품 속의 디테일들을 분석함으로써 작가가 궁극적으로 말하고자 하는 바를 탐색하고자 한다. 그것은 작품 속에 드러난 생의 두 가지 속성, 즉 순환성과 앞서 잠깐 언급했던 허위성을 통해 명백해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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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8.05.02 00:38: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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