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한문소설] 오유란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07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근세후기의 시대적 상황과 풍자소설
2. 오유란전 소개
3. 기존의 연구
4. 관련설화
5. 작품 구성과 표현의 특징
1) 풍자와 해학
2) 내기와 공모의 구조
3) 육 담
4) 해학적 상황
6. 등장 인물의 성격과 역할
1) 선비 이생
2) 평양 감사 김생
3) 기생 오유란
7. 소설사적 위상
- 본문내용
-
1. 근세후기의 시대적 상황과 풍자소설
정치적인 혼란과 기강의 해이로 인해 임병양란 후부터 서서히 대두되기 시작한 신분제의 동요가 이 시기에 이르러 더욱 확산되었다. 이 시기의 신분제의 동요에 대한 문제는 전근대사회와 근대사회를 구분하고자 할 때 하나의 기준으로 여기고 있기 때문에 더욱 중요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신분제의 동요는 서민층의 성장과 지배계층의 구조적 모순으로 인해 일어나는 것이므로 그 사회의 여러 가지 면에 많은 영향을 끼치게 되며, 그에 따라 소설의 발전에도 적지 않은 영향을 끼쳤다고 볼 수 있다.
그리고 조선 중기 이후에는 사림들의 세력이 확대됨과 동시에 중인계층이 형성되어 사회에 참여하기에 이르렀다. 이러한 현상에 따라 여항문학 조선 선조 때부터 싹트기 시작한 중인, 서얼, 서리 출신의 하급관리와 평민들에 의하여 이루어진 문학
이 발달하면서 소설도 이 시기에 크게 성장하게 되었다.
또한 이 시기에는 실학이 크게 발흥하였다. 조선조 중기부터 성리학이 퇴색되면서 그 대체사상으로 대두된 것이 실학사상이라고 하겠는데, 이러한 실학사상의 발달은 주자학에 대한 비판과, 그 시대의 현실적 연구와 체계적인 사회 정책이 나타나기 시작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또한 연경을 통한 서양문물의 유입과 중국 문화의 유입 및 그에 따르는 영향도 실학의 발달 요인이다. 이와 같이 실학은 내재적인 요소와 외래적인 요소가 복합되어 발생하게 되었으며, 또 이러한 실학이 발달함에 따라 학문적인 성향도 종래의 성리학과는 뚜렷한 차이가 나타나게 되었다.
실학자들의 소설문학에 대한 태도는 성리학자들과 어떻게 차이가 있었는지 이에 대한 구체적인 연구가 없었기 때문에 단언해서 말할 수는 없으나, 성리학자들보다는 소설에 대한 거부감이 다소 완화되지 않았는가 생각된다. 물론 실학자들 가운데서도 소설에 대한 인식이 좋지 않은 인사가 없는바 아니었으나, 실학이 발달했던 이 시기에는 소설문학도 가장 발달했던 것만은 사실이며, 당시 실학의 대가였던 박지원은 여러 편의 소설을 저작하였다. 이로써 미루어 볼 때 성리학자들과 같이 소설을 작간회음 거짓으로 음탕한 짓을 가르침
하는 것으로 등한시하지만은 않았던 것으로 생각된다.
- 참고문헌
-
「오유란전 연구」 ,박미선,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석사 논문, 2003
「오유란전의 골계성 연구」, 이경재, 동아 대학교 대학원 석사 논문, 1987
「오유란전 연구」, 이수진, 영남대학교 대학원 석사 논문, 1986
「조선후기 풍자소설론」, 한창길, 동국대학교 대학원 석사 논문, 1984
『한국한문소설사』, 차용주, 아세아문화사, 1989
『한국전기소설의 미학』, 박희병, 돌베개, 1997
『고전소설사의 구도와 시간』, 정출헌, 소명, 199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어 실습 모의수업지도안
- [나비의 종류(음성녹음)]이야기나누기, 나비프로젝트, 곤충, 봄프로젝트, 나방, 호랑나비
- [팔랑팔랑 나비이야기(음성녹음)]이야기나누기, 나비프로젝트, 곤충프로젝트, 봄프로젝트, 애벌레, 나비의 성장과정
- [문학] 조세희 난쏘공 우주여행 작품분석
- [한국교회사] 제 3장 선교사들의 선교활동
- 3월,4월 만3세 (5세) 관찰일지 5명 (놀이활동,일상생활 관찰일지)
- 1년치 일상생활,놀이활동 유아 행동 관찰일지 - 만3세
- 만3세 1학기 관찰일지 / 6개 영역별 관찰일지와 영역별 해석,평가 / 10page 분량 관찰일지
- 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제출용-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의 심리적 기초가 되는 각 이론(성숙주의 이론, 정신분석 이론, 행동주의 이론, 인지발달 이론, 생태학적 이론)을 근거로 보육프로그램 운영 시 시사하는 바를 설명하시오
- (A+ 레포트) 호메로스의 일리아스를 읽고 느낀 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