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원한 어린이들을 위한 놀이치료 -요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07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서 론

1. 놀이의 정의와 특징
2. 발달 단계별 놀이
3. 놀이가 발달에 미치는 영향
4. 발달증진을 위한 놀이지도
5. 놀이와 문제아동의 간호중재

II. 본 론

1.입원 효과와 어린이들의 질병
2.놀이 프로그램의 원리
3.기술적 고려와 방법
4.입원환아를 위한 병원학교

III.결 론

본문내용


I.서 론

놀이는 아동발달의 모든 면에서 본질적인 것이다. 아동들의 놀이는 수세기 동안 이론가들에 의해서 조사되었다. 가장 오랜 설명은 아동들이 놀이에 재미를 느낀다는 것이다. 놀이의 특성은 아동이 성숙해감에 따라 변한다. 놀이는 발달에 도움이 되고 발달의 표현이기도 하다. 아동들은 놀이를 통하여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 그리고 인지적 기능들이 발달한다. 적당한 놀이가 조성되어진 환경에서 발달한 아동들은 놀이 기회가 부족한 환경에 있는 아동들보다 그들 최대의 잠재력을 성취하는 기회를 더 많이 가지게 된다.
병원시설 내에 있는 어린이들을 위한 놀이중재는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놀이 치료자의 인형은 외과의사의 칼만큼 지극히 어느모로 보나 중요한 것으로 어린이 자신들이 병원에 도착했을 때보다 건강하게 병원을 떠나는 것을 도와 준다.


1. 놀이의 정의와 특징

놀이에 대해 완전하게 만족할 만한 정의는 확립되지 않았다. 가장 보편적으로 받아들여지는 정의는 “아동들이 본질적으로 동기화의 과정 중심적이고 즐거움이 있으며 그리고 생명력이 포함된 아동의 모든 행동들”이다. 첫째, 놀이는 본질적인 동기를 갖는다. 둘째, 놀이는 목적보다는 수단이다. 셋째, 놀이에는 공상적인 요소가 있다. 넷째, 놀이는 즐거운 것이다. 다섯째, 놀이는 융통성 있게 나타난다. 또한 놀이는 자발적이고 자연발생적이고 아동들이 놀이를 할 때는 율동적으로, 인지적으로, 적극적으로 참가한다. 그리고 놀이는 유동의 개념을 포함하며 유동은 행동과 지각이 융합되는 주의 집중을 포함하고 자의식의 상실은 아동이 자신의 신체상태보다는 과제에 더 많은 관심을 집중하는 점에서 일어난다.

2. 발달 단계별 놀이

아동이 하는 놀이의 종류는 발달 단계에 의해 주로 결정된다. 아동들은 사고와 능력의 범위를 반영하는 놀이의 단계를 거치면서 성장한다. 아동이 성장함에 따라 그들의 환경도 변하고 욕구도 변한다. 놀이에는 몇 가지 유형과 범주가 있다 Parten은 오늘날까지도 자주 인용되는 놀이의 유형을 규명했다.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놀이의 범주는 다음과 같다. : 모험적, 기능적, 반복적 놀이 : 구성적, 또는 만들기 놀이 : 상징적, 사회극적, 환상적 또는 가작 놀이 : 사회적 놀이나 규칙이 있는 게임. 영아는 50% 이상의 시간을 탐구와 연습을 하는데 보내고 사물을 가지고 연습하는 놀이가 가장 보편적인 놀이이다. “탐구적 놀이”는 반복적, 연습적, 기능적 놀이이다. 유아의 놀이는 기능적이라고 할 수 있는데 그 이유는 사물이 있건 없건 간에 똑같은 동작을 반복하는 것이 영아에게 즐거움을 주는 기능을 한다는 것이다. 영유아기의 연습놀이(practice play)는 점차 구성 놀이로 대체된다. 학령전기 아동은 물체를 만지고 탐구하는 행위로부터 놀이가 끝난 뒤에도 계속 남을 수 있는 것을 만들거나 창조하는 놀이를 시작한다. 구성 놀이는 학령전기 아동과 유치원생 사이에서 가장 일반적인 활동(40~50%)이다.

참고문헌
1.놀이치료핸드북/Charles E. Schaefer, Kevin J. O'Connor

#참고자료#
1.세브란스 어린이 병원학교
(http://www.severance.or.kr/medical_guide/specialty_center/child_medical/child_school/intro/contents.asp)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과학]치료레크리에이션
  • 1. 치료레크리에이션의 정의에 대하여 논하세요.치료사회체육 및 레크리에이션의 개념 한국에서는 아직까지 치료사회체육 및 레크리에이션이란 용어가, 문헌에 의해서는 널리 퍼지지 않았다.미국에서는 병원 레크리에이션 또는 의학 레크리에이션, 치료레크리에이션, 그리고 질병을 위한 교정 레크리에이션이란 용어가 있고, 신체장애자를 위해 사용되고 있다. 오늘날 외국에서도 병원 레크리에이션, 의학 레크리에이션 등의 부분에 동일하게 사용

  • [행동장애] 배설장애
  • 놀이방 선생님들이 아이가 집중을 잘 못하고 산만한 편이라고 이야기하는 것을 여러 번 들었다고 한다. 환아가 7세가 되던 해에 다른 아이집에서 놀다가 팔을 다쳐서 수술을 받게 되었는데 수술 후 입원 기간동안 밤에 여러 차례 소변을 가리지 못하였는데 몸이 아파서 화장실에 가는 것이 귀찮아 참다가 그런 것 같아서 그냥 두었는데 퇴원 후에도 가끔씩 소변을 가리지 못하였다. 그 후로 자기 전에 수분이 많은 음식을 먹거나 과식을 하거나 피곤한

  • [사회복지] 아동복지론 아동학대
  • 치료를 위한 가정 지원 서비스 강화6. 아동학대 개입원리1) 신고접수 단게에서의 원리2) 현황조사 및 사례판정 단게에서의 원리3) 서비스 제공단게에서의 원리4) 종결 및 사후관리 관계① 일차적 프로그램② 놀이치료③ 개인치료④ 집단치료⑤ 가족치료VII. 결론VIII. 기관 방문 후기IX. 아동학대 신고전화 1391X. 느낀점XI. 참고 문헌 ○ 아동복지론 아동학대I. 아동학대의 개념과 유형1. 아동학대의 개념 및 정의1) 아동학대 개념의 확대 과정아

  • [사회과학] [음악치료] 음악치료 방법, 사례 분석
  • 치료적인 ‘즉흥연주’의 중점을 이루게 된다. Ⅳ. 음악치료의 효과1). Taking Learning Off the Page음악은 미래에 교육에서 중요하게 적용되며 현재 학습의 읽기와 쓰기만큼 필요한 것으로 간주되며 사람들의 창의적인 삶, 건강, 삶의 긍정적인 힘을 위한 강력한 방법으로 사용되어 질 것이다. - Prentice Mulford음악을 통하여 아이들의 학습은 편안하게 집중한 상태에서 스트레스를 받지 않고 학습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예를 들어 1. 역할놀이의 chant를 통

  • [유아기 정신건강] 유아기의 정신건강
  • 치료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예방을 위한 부모교육, 유아교육기관 프로그램 등이 활발히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또한 아동학 전공자로서 유아의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알고 증진방안에 대해 모색하는 자세를 가져야겠다. e: 삶의 어느 시기를 불문하고 사람이 살아가는 데 있어서 정신건강은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특히나 영유아 시기의 어린 아이들의 경우에는 자신의 감정을 조절하는 능력이 성인에 비해 아직 부족할 수 있기 때문에 옆에서 부모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