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화론] 미디어를 통해 바라본 섹슈얼리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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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서론

2영상미디어와 섹슈얼리티
(연구배경과 목적)


3개념정리
(섹스, 젠더, 섹슈얼리티)

4매스 미디어와 대중문화에 대한 이해

Ⅰ. 매스 미디어와 대중문화

Ⅱ. 대중문화론

Ⅲ. 대중문화의 속성


5사례분석을 통한 섹슈얼리티의 변화관찰과 해석

Ⅰ. 영상미디어를 통해 바라본 시대별 남성상과 여성상

Ⅱ.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남성상과 여성상의 해석


6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세상이 참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우리의 가치관 역시 시시각각 변화하고 있어 무엇이 옳고 그른가에 대한 판단마저 흐려지고 있는 것이 바로 지금 우리가 사는 이 시대의 경향이다. 이러한 시대의 흐름 속에서 우리의 모습을 가장 근접하게 바라보고, 해석해볼 수 있는 것이 있다면 바로 대중문화라고 할 수 있겠다. 대중문화의 흐름은 곧 우리가 세상을 인지하는 이데올로기라고 말 할 수 있으며, 하나의 커다란 삶의 구성이라고 할 수 있겠다. 과학의 발달과 함께 등장한 매스미디어의 눈부신 발전은 문화 산업과 더불어 문화를 대중화시키는데 크게 기여하였는데, 대중화된 문화, 즉 대중문화는 문화의 일상성에 주목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대중문화는 매스미디어 문화라고 불릴 만큼 대중문화와 매스 미디어는 서로 밀접한 관련이 있다. 매스 미디어의 적극적인 개입으로 대중문화는 일상화 되었고, 결국 매스 미디어에 의해서 부추겨지는 통속성은 대중들의 일상적 체험에서 문화적 맥락을 엿볼 수 있게 하는 실마리가 마련되었다. 이렇게 대중매체의 등장은 대중문화 영향을 과속화 시켰으며 이제 대중문화는 미디어와 떼어놓고 말할 수 없는 상호보완적인 관계에까지 와 있다. 대중문화를 반영하는 것이 바로 미디어이며, 미디어를 통해 재구성된 것이 우리의 대중문화가 되어버리는 사회. 그러나 자본주의의 이데올로기를 통해서 조작되어지는 미디어의 영향을 단순히 무비판적으로 인식하고 수용한다는 것은 그 무엇보다 치명적이며 위험한 일이라 할 수 있겠다. 그렇다면 우리는 어떻게 미디어와 대중문화의 관계에서 중립적인 자세를 견지하며 어느 한쪽에 치우치지 않는 판단을 할 수 있을까? 대중이 대중문화의 주체로써 살아남기 위해서는 무엇을 해야만 하는 것일까? 다행히 요즘 사람들은 문화에 대해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어느 정도의 경제적인 여유로 인한 것일 수도 있겠으나 무엇보다도 개인의 영역을 중시하는 최근의 풍토에서 비롯되었다고 할 수 있겠다. 이러한 현상은 미디어와 대중문화의 균형을 유지하며 바람직한 문화의 주체로서 우리가 나아갈 수 있는 가능성을 열어놓고 있다고 할 수 있겠다. 본 연구를 통해 대중문화와 매스미디어 관계에 대한 이해를 돕고 더 나아가 연구의 구체적인 주제인 영상미디어를 통해 바라본 섹슈얼리티를 해석 해 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대중문화 낯설게 읽기> 기호학 연대, 문학과 경계사
<대중예술의 미학> 박성봉, 동연
<대중문화의 이해> 김창남, 한울
<대중문화의 패러다임> 원용진, 한나래
<매스미디어와 여성> 범우사, 김선남
<매스 커뮤니케이션과 사회화> 이상회, 평민서당
<사랑과 결혼 그리고 섹슈얼리티의 역사> 장 보테로 외 이선희 역, 새로운 사람들, 1996<섹슈얼리티: 성의 정치> 제프리 윅스, 서동진 채규형 역, 현실문화연구, 1992
<섹슈얼리티 강의> 한국 성폭력 상담소 역음, 동녘, 1999
<영상매체란 무엇인가> 오세인, 커뮤니케이션북스,
<영상매체와 사회> 주형일, 한울 아카데미
<텔레비전과 페미니즘> 김선남/김흥규, 범우사, 2002
<텔레비전 드라마에 나타난 여성상에 관한 연구> 고재정, 연세대 석사논문
<현대 방송의 이해> 홍기선 외 저
<현대 사회의 성, 사랑, 에로티시즘> 앤소니 기든스, 배은경, 황정미 역, 새물결, 2001
<한국사회의 변화와 텔레비전 드라마> 커뮤니케이션북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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