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행정] 담배소비세를 구세로 하고 재산세를 시세로 하는 것이 더 좋은 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07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Ⅰ. 서론
1. 쟁점의 논의
2. 서울시 자치구간 재원 불균형 현황

Ⅱ.본론
1. 세목교환의 찬성의견
2. 세목교환의 반대의견
3. 개선 대안 방안

Ⅲ.결론
1. 지방세 제정의 기준
2.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1. 쟁점의 논의

2004년 서울의 행정수도 이전문제, 그리고 2005년에서 지금까지 이어지는 서울시의 자치구 통폐합문제 이러한 문제점으로 인한 사회적 양극화를 해결하기 위한 정당들의 치열한 공방들. 이것은 서울시가 얼마나 비대해졌고 얼마나 많은 문제를 안고 있는지 단적으로 보여주는 사례이다. 물론 서울시는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수도로서 그 의미가 비할 데 없이 큰 것은 사실이며 그로 인해 세계에 유수한 도시들에 뒤지지 않게 보이려는 측면 또한 고려하지 않을 수 없다. 그러나 여기서 지적하는 바는 ‘비대’해졌다는 양(量)적인 차원의 문제가 아니라 어떤 조건이냐는 질(質)적인 차원의 문제이다. 서울이 안고 있는 심각한 지역 간 불균형 발전의 문제는 국가적 차원의 불균형 발전의 축소판이라 할 수 있는 것이다.

즉, 1968년부터 시작된 강남지역 개발은 수도권재배치법 등에 의해 강북지역의 학교와 인구 및 도시기능을 강남지역으로 이전하면서 이루어져 왔고, 서울은 양적으로 엄청나게 발전하였지만, 강남지역과 강북지역의 주거, 교통, 교육, 환경 등의 생활격차로 강남북간 불균형발전이란 문제를 안게 되었다. 이것은 1995년 지방자치가 시작되면서 강남북간 재정격차의 원인 중 하나인 재산세와 종합토지세의 차이가 자치구의 심각한 재정격차를 발생시키게 되었고, 강남북간 재정력 격차는 강남북간 불균형발전을 더욱 가속화시키는 촉매제 역할을 하였다.
단순히 서울시만 하더라도 동일생활권임에도 불구하고 자치구의 재정 불균형으로 인하여 자치구간 행정서비스 격차가 크게 생기고, 이러한 재정불균형을 방치할 경우 지역간 불균형이 더욱 심화될 것이다. 결국, 지역 간의 불균형 발전을 해소하지 않고서는 국민통합을 이룰 수 없는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열린우리당과 한나라당은 자치구룰 5개 또는 9개로의 통폐합을 하나의 해결방안중 하나로 삼았지만 그 기준이 단순히 인구기준으로만 되어있어 전혀 적실성이 없다고 봐도 무방하다. 오히려 세목간의 교환이나 구내부의 학교시설이나 문화재, 지형조건(산, 강 등) 등을 고려하여 지방재정을 확보할 수 있는 지속적인 고려가 필요하다고 보겠다.

지방자치가 어느덧 10년이 지났지만 아직도 제자리라는 사실은 과거부터 이어온 중앙집권적 중심의 정책 또한 하나의 문제이지만 지방단체의 자치재정 확보능력의 취약성 또한 따지지 않으면 안 된다. 다시 말하면 자치재정은 그 구분상 의존재원과 자주재원으로 나누어지는데 의존재원의 경우 중앙정부에서 지급하는 것으로 자치재정에 큰 도움이 되지 못한다. 결국 자주재원이 그 재정을 책임지는 데 자주재원 중에서도 기본재정확충은 거의 지방세가 담당한다. 지방세란 지방자치단체가 당해 지방자치단체의 재정수요에 충당하기 위하여 주민에게 부과․징수되며 국가의 재정수요에 충당하는 국세와는 다르다. 지방세는 지방정부의 가장 전형적인 재원조달수단인 동시에 지역주민들의 자율적 선택과 자기 책임의 원칙에 기초한 지방자치의 이념을 실현할 수 있는 중요 수단의 하나라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열린 우리당 서울시당 <지방세법 개정의 필요성과 대안>, 2005
박완규, <서울시 자치구간 지방세수입 불균형 완화에 대한 연구>, 2003, 한국지방재정논집 제8권 제2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종합부동산세 정책 과정 분석
  • 가 정책의제화 되는데 영향을 끼친 요인을 분석하는 목적을 다룬다. 문제가 이슈화 되는 사회적 과정을 조망하고, 문제의 정확한 정의, 그리고 문제 제기에 관여한 다양한 참여자 등을 집중적으로 조사함으로써 정책의제화에 대해 조금 더 심도있게 고찰해 보고자 한다.두 번째 부분인 정책 대안의 선택에 있어, ‘부동산 가격 안정’이라는 문제에는 다양한 정책 대안이 존재하고 있는 것이 파악 가능하였다. ‘부동산 가격 안정’ 이라는 문제의 접근

  • [조세개혁] 조세개혁과 세제개편 분석
  • 것이다. Ⅱ. 조세의 유형한국의 조세를 정부의 급에 따라 국세와 지방세로 구분하고 지방세는 다시 광역시세(특별시세 포함)와 구세, 또는 도세와 시?군세로 구분하고 있다. 또한 세수입의 용도가 지정되어 있는지의 여부에 따라 목적세와 보통세로 구분하기도 하고, 입법의도가 납세의무자에게 세부담을 지우는데 있는지의 여부에 따라 직접세와 간접세로 분류하고도 있다. 그 외에 조세는 세원의 유형에 따라 소득세, 소비세, 재산세 등으로 분류하

  • [정부관계론] 서울특별시 재산세 공동과세를 둘러싼 자치구와 갈등
  • 하는 지방세법개정안을 발의하였지만, 보류 및 부결되었으며, 2005년 11월 9일 재산세 전체를 세목교환하는 내용의 지방세법개정안(우원식의원 대표발의)을 발의하였다. 재산세가 서울시 재정불균형의 원인이 되고 있기 떄문에 시세로 전환해야 한다고 논리를 수긍할수 있으나, 재산세를 시세로 교환하는 것은 재산세가 전통적으로 기초자치단체의 영역에 속하여 왔다는 점과 재산세의 응익성을 무시한다는 반론이 제기되고 다른 세목들도 구세로 전환

  • [한국행정론] 서울시 자치구간의 재정불균형 해소방안
  • 지방재정은 개발사업투자, 경비지출 및 공공서비스를 위한 물자, 인력구매 통해서 지방의 산업기반 및 경제성장에 영향을 미치며 이는 지역 경제성장과 구조적 변화 유도가 가능하다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런 점에서 지방재정의 역할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것이다.지금 현재 서울시 내의 자치구 간의 재정격차는 서울시의 균형 발전을 저해하고 있으며, 지역격차, 지역경제력의 격차가 지속되게 하고 있다. 또한 이는 지역 갈등의 확대와 행정

  • [조선대학교]경영의 이해-경제용어
  • 하는 것은 당연하겠지만 성장의 원동력이 우리 자신이라는 점을 망각한 채로 누군가가 이루겠지 하며 너도나도 강 건너 불을 보고 있지는 않은지 한번쯤 생각해 보아야 할 시점입니다. 1인당 국민 소득 2만불 달성이 대한민국의 최후 목표가 아닌 과정이라는 것을 마음에 두고 한번 더 허리 띠를 졸라 매야 할 것입니다. 우리나라는 아직 완전한 선진국이 아니라는 사실을 잊지마시기를.2. 골디락스란금(gold)과 머리카락(lock) 합성어인 골디락스는 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