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교육철학의 현대적 관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07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20세기 전반기 미국의 교육철학
1) 진보주의
2) 본질주의
3) 항존주의
4) 재건주의

2. 현대독일의 교육철학
1) 정신과학적 교육학
2) 경험적 교육과학
3) 비판적 교육과학
4) 전망 : 실천학으로서의 교육학

3. 현대 서구 교육철학의 관점
1) 실존주의 교육철학
2) 분석적 교육철학
3) 교육 현상학
4) 교육인간학
5) 포스트모더니즘 교육철학

4. 현대 서구 교육철학과 한국 교육철학
1) 미국 교육학의 도입
2) 독일 교육철학의 수용
3) 교육철학 연구의 다양화
4) 한국 교육철학의 전망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서양사를 서술할 때 ‘현대'(modern time)라는 시대를 규정하는 일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왜냐하면 현대가 근대를 포괄하는 경우가 종종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대체로 현대란 1900년 이후의 시대를 가리키며 우리는 이것을 흔히 “20세기”라고 부른다. 여기서 교육 철학은 20세기를 전후로 하여 큰 변화를 겪었다. 20세기 초기의 교육철학은 전통과 진보라는 대립된 교육관을 바탕으로 교육원리를 다루었다 그러나 이러한 교육철학들은 대체로 개인의 주관적 신념을 주장하거나 그것을 연구한 것에 불과한 것이기 때문에 교육철학을 독자적 학문으로 성립시키지는 못했다는 비판을 받게 되었다. 이러한 비판을 바탕으로 등장한 20세기 후기 교육철학의 경향은 교육철학을 독자적 학문으로 체계화하려는 움직임과 교육현상에 대한 새로운 이해나 인식론에 대한 새로운 이해에 근거한 교육철학을 정립하려는 방향으로 전환되었다. 이러한 시기 정치 ․ 경제 분야에서 다양한 이념과 이데올로기를 신봉하는 체제가 출현하여 극한 대립을 보였던 20세기 교육계 안에서도 놀랄 만한 변화가 일어났다. 20세기 초에는 유럽 전역에서는 전통적인 학교 및 교육내용을 개선하려는 신교육운동이 전개되었으며 미국에서는 교육방법을 개선함으로써 학교를 민주화 하려는 운동 또한 극하게 일어났다. 또한 2차 세계대전이 끝난 후에는 자유 민주주의의 이념을 신봉하는 민주주의 국가들은 또 다른 교육 이념과 교육 목적을 설정하였으며 이를 실현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였다.

Ⅱ. 본론

1. 20세기 전반기 미국의 교육철학
20세기 전반, 유럽의 다양한 교육사상이 미국으로 유입되면서 교육이론 및 교육사상은 좀 더 체계화 되고 구조화되었다. 미국의 현대 교육사상은 듀이의 실용주의 교육사상과 이를 둘러싼 네 가지 교육철학을 일컫는다. 이 기간 동안 미국에서는 실용주의에 기반을 둔 진보주의 교육운동과 전통적 가치를 존중한 본질주의, 항존주의, 그리고 사회개혁을 표방한 재건주의가 철학적 교육학적 관점을 서로 달리하면서 발전하였다. 그럼 아래에서 좀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의 철학적 기초 교육철학 정의 교육철학이란 교육철학 철학 의미 교육철학
  • 교육관’과 같은 의미로 사용된다.㉡ 여기에는 누구나 가질 수 있는 소박한 교육관이나 교육사상 등이 포함되어 바람직 한 교육에 대한 견해와 소신을 가리킨다. ㉢ “박 선생은 교육자로서 투철한 교육철학을 갖고 있다”나 “우리나라 교육에는 교육 철학이 결여되어 있다”와 같이 사용되는 경우이다.② 교육의 목적론으로서 교육철학㉠ 교육은 하나의 실천적 행위로 가치의 선택과 결정의 과정인 동시에 그를 체계화하 는 과정이다. 이런 관점

  • [교육학] 근로의 가치평가와 철학적 개념으로의 접근
  • 교육적 의미와 가치 변화는 많은 교육적 시사점을 주고 있다. 따라서 일의 대한 교육적 가치와 그 철학적 논쟁을 재조명 해 보는 일은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일의 가치가 어떻게 변화되어 왔는가에 대한 논의는 곧 현재와 미래의 교육의 방향을 제시해 줄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아울러 역사적 고찰을 통해서 제기된 일의 교육적 가치문제를 교육 사태에 반영시킬 때 교육철학적인 쟁점이 있을 수 있다. 그 논의의 관점은 일의 교육적 가치변화를 논

  •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 현대적 의미의 아동중심, 아동발달을 강조하는 교육 프로그램의 하나로 알려져 있으며 특히 듀이의 진보주의 교육철학에 깊은 뿌리를 두고 있는 프로그램이다. 근본적으로 이 프로그램은 인간의 학습과 발달을 서로 상관된 것으로 보고 인간 발달에 대한 환경의 요소를 중시했다.*듀이 : 인간과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중시하고 있으며 생활을 통한 경험의 재구성 과정을 거치면서 인간이 성장한다는 점에 기초를 두고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듀이가

  • 영유아 교수학습 방법론 말라 구찌의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
  • 교육의 목표 아동을 어떤 존재로 보는가 하는 교육철학은 레지오 접근법의 근거이기도 하다. 레지오 접근법은 유아를 풍요롭고 강하게 보는 이미지를 가지고 있다. 이들은 태어날 때부터 자신의 생각과 이론이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성인이 무엇인가를 담아주어야 하는 존재가 아니라고 믿는다.*어린이들에게 사물이나 현상이 가지고 있지 않은 것에 대해 생각할 수 있도록 격려한다.*어린이들에게 사물이나 현상이 무엇이 될 수 있는지를 생각해

  • 한국 근대교육의 기점에 관한 연구 정재걸 논문 비평
  • 철학사회학교육학 분야로 확산하였다. 미술에서 모던 아트(modern art)라 하면, 당시에는 현대미술이었겠지만 오늘날은 현대미술이 아닌 근대미술을 뜻한다. 20세기 후반부터 이 시대를 살아가는 미술은 모던 아트와 구별하기 위해서 컨템퍼러리 아트(contemporary art)라고 부른다. 재미있게 보일 수도 있으나 미술 분야만 놓고 볼 때, 현대미술은 컨템퍼러리 아트이고, 근대미술은 모던 아트이다. 그래서 국립현대미술관의 영문 명칭도 National Museum of Contempo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