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실과 교과서 6학년 5단원 -우리 생활과 목제품 단원의 문제점 50가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07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톱은 목재 등을 벨 때 사용하는 매우 위험한 공구이다. 이러한 공구는 사용할 때에도 많은 주의를 요할뿐더러 사용하지 않을 때에는 평평하고 안전한 곳에 보관해야 한다. 하지만 교과서의 삽화에서의 톱은 작업대의 가장자리에 아슬아슬하게 얹어져 있으므로 불안해보이며, 아이들에게 잘못된 이해를 가지고 올 수 있다.
이태수(2003). 제7차 교육과정 초등학교 실과 교과서 내용 및 삽화 분석, 부산 교육 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장도리는 못을 박거나 뺄 때 사용하는 상당히 무거운 공구이다. 장도리는 그 무게만을 생각하더라도 상당히 위험하며 잘못하여 떨어져 발을 찧었을 경우 크게 다칠 위험이 있기에 평평하고 안전한 곳에 보관해야 한다. 드라이버 역시 장도리만큼 위험하지는 않지만 끝이 뾰족하기에 잘못 떨어져 찔릴 경우 크게 다칠 위험이 있으므로 안전하게 보관하여야 한다. 하지만 교과서 삽화에서는 장도리와 드라이버 모두 작업대의 끝에 위치하여 매우 불안해 보이며, 이를 통해 아이들에게 잘못된 이해를 야기할 수 있다.
이태수(2003). 제7차 교육과정 초등학교 실과 교과서 내용 및 삽화 분석, 부산 교육 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단원의 첫 번째 면(우편)의 상단에 대단원명이 있는 것이 안정적이며 지면의 활용이 더욱 효과적이다. 첫 번째 면 하단에 소단원명이 있어 지면의 활용이 조화롭지 못하고 아이들의 시선이 분산되며 집중도를 떨어뜨린다. 삽화와 지면의 조화성도 교과서를 구성하고 있는 요소임과 교과서에 있는 삽화는 학습자의 주의를 집중하고 학습의 효율을 높여야 한다는 측면을 고려할 때 적절하지 못하다.
최연현(1981)
이태수(2003). 제7차 교육과정 초등학교 실과 교과서 내용 및 삽화 분석, 부산 교육 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아욬
  • sazak***
    (2007.01.05 15:09:15)
회원 추천자료
  • 초등학교 실과교과(실과교육)동향,문제점, 초등학교 실과교과(실과교육)지도방법, 초등학교 실과교과(실과교육)평가, 초등학교 실과교과 내실화방안
  • 생활에 응용할 수 있는 기능적인 측면을 강조하고 있어 근면감의 형성을 돕는데 실과 교육이 중요하다.Piaget의 발달 3단계인 구체적 조작기는 우리 나라 초등학교의 7-11세에 해당되는 시기로 노작을 중시하는 실과 교육과의 연관성이 매우 높다. 왜냐하면, 어린이들은 구체적인 경험 없이 전적으로 언어적인 조작을 수행할 수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실습과 조작을 중요시하는 실과교육이 교재, 교구를 적절히 사용하지 않고, 교과서에 의존하는 수업이

  • 가정교과의 변천과정과 7차교육 과정안 분석(A+)
  • 실과로 편성했다.⇒ 실과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는 점은 높이 사지만 아직도 그 기능적인 측면에서 머물고 있어 아쉬움을 남긴다. 그러나 교과서의 내용만 봐도 아동의 흥미 중심의 직업 단원을 많이 설정하고 주입식보다는 학생의 생활과 경험을 토대로 한 이해와 기능 밑 태도를 기르는 방향으로 전환한 점을 알 수 있다. 이는 교과 교육이 이미 교과 중심에서 벗어나 생활 중심을 지향하기 시작했음을 알 수 있다. 초등학교 제 1차 교육과정

  • [초등수학] 제7차 초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 및 교과서 분석 -규칙성과 함수 영역
  • 생활 주변의 여러 가지 무늬를 보고 반복되는 부분을 찾아 그 규칙을 설명하게 한다.교과서 (1)교육과정에 명시된 단원단원3. 여러 가지 모양여러 가지 모양을 알아봅시다.(p.32~33)▶생활에서 알아보기같은 모양끼리 모을 수 있다.▷활동1 상자, 깡통, 공과 모양이 같은 물건을 모아 본다.▷약속 정/직육면체 모양은 상자 모양으로, 원기둥 모양은 둥근 기둥 모양으로, 둥근 공은 공 모양이라고 약속한다▷활동2어둠상자에 여러 가지 모양의 물건

  • [사번] 초등학교 도덕과 분석 종합본
  • 3학년 1학기단원명1.깨끗한 생활지도의 핵심이 제재는 개인 생활 영역 중의 청결, 위생, 정리 정돈을 내용 요소로 본다. 청결, 위생과 정리 정돈의 중요성을 알고, 자신의 생활을 반성하며, 몸과 주변을 청결히 하는 방법을 찾아 실천하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둔다.지도요소의 해설청결과 위생, 정리 정돈은 신체의 건강뿐만 아니라 자아에 대한 긍정적 생각을 가지게 한다. 본 제재에서는 지도 요소의 구체적인 방법을 알고 실천 동기를 강화하여

  • [환경교육] 우리나라의 환경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초등학교에서의 환경교육15(5) 중학교에서의 환경교육17(6) 고등학교에서의 환경교육194. 우리나라 환경교육의 문제점21(1) 교육과정22(2) 교육환경27(3) 교사의 환경의식과 교육력28(4) 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