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교육과정개혁] 학교 현장에서 경험한 교육과정 개혁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07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들어가며
2. 학교 선정 이유 및 소개

Ⅱ. 본 론

1. 국제이해교육 개혁

1.1. 개혁 과정
1.2. 국제이해교육 현황
1.3. 개혁의 의의
1.4. 학생․학부모․교사의 반응
1.5. 개혁의 성공요인
1.6. 개선할 점

2. 도서실 활용 개혁

2.1. 개혁 과정
2.2. 도서실 활용 현황
2.3. 개혁의 의의
2.4. 학생․학부모․교사의 반응
2.5. 개혁의 성공요인
2.6. 개선할 점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1. 들어가며

우리들은 오늘날의 한국교육을 죽은 교육이라 부르며 많은 걱정과 우려를 나타낸다. 특히 오늘날의 한국 교육을 ‘학교붕괴’, ‘교실붕괴’, ‘공교육의 위기’라는 말로 부르며, 한국 교육사회를 신랄하게 비판하고 걱정하며 반면에 좀 더 나은, 발전된 학교 교육을 당국에 바라고 있다. 이러한 사회 분위기 속에서 자신만의 교육 철학과 교육 마인드를 갖고 있는 일선 교사들과 학교들은 좀 더 나은 교육을 학생들에게 제공하고, 공교육에 대한 신뢰를 회복하기 위해 많은 비판을 받고 있는 우리 학교 교육 과정들을 새롭게 구성하며, 많은 개혁들을 진행시키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의 교육은 7차례에 걸친 교육과정 개정을 통해 수행평가, 교사평가제, 수준별 교육과정 등 다양한 개혁들을 실시해왔다. 하지만 충분하지 못한 사전조사와 교사와 학생, 학부모와 연계되지 못한 상부의 일방적인 개혁 진행, 보여주기에 급급한 개혁 실행 등의 이유로 상당수의 개혁들은 실패하고 어느 샌가 또 다른 개혁이 등장해 진행되고 있다. 이처럼 현 학교 교육을 단시간에 획기적으로 바꾸고자 하는 수많은 검증되지 않은 학교 교육 개혁들이 난무하고 있지만, 그 중 일부는 교사와 학생, 학부모 그 외의 다양한 사람들의 의견이 반영되고, 개혁이 진행되는 학교 실정에 맞게 실행하여 모범적이고 성공한 학교 개혁 사례를 보여주는 경우도 있다. 지금부터 우리는 학교 현장에서 시행된 몇 가지 성공한 개혁사례를 찾아보고 이러한 개혁이 학교에서 어떻게 실행되고 있으며, 앞으로 더 나은 개혁성과를 얻기 위해서는 어떻게 개선해나가야 할 지 생각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다. 그리고 일부 학교뿐만이 아니라 우리나라의 모든 교육현장에서 어떻게 해야 좀 더 질 높은 교육을 제공하기 위한 바람직한 학교 개혁을 진행할 수 있을 지 생각해보고 현 우리나라의 학교 교육 사례에 대해 반성해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 반포고등학교 홈페이지 http://www.banpo.hs.kr/
․ Wales High School 홈페이지 http://www.waleshigh.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 직업교육의 실태 및 대안
  • 직업교육직업교육의 실태 및 대안Ⅰ. 직업교육의 정의학계는 직업교육을 개인이 일의 세계를 탐색하고, 자기의 적성, 흥미, 능력, 신체적 특성, 가치관 등에 맞는 일을 선택하며, 그 일에 필요한 지식, 기능, 태도 등을 개발하거나, 현직에 종사하고 있는 근로자가 자신의 일을 개선 유지할 수 있도록 학교교육, 사회교육, 그리고 일의 현장을 통해서 평생 동안 능력을 개발하는 교육으로 정의하고 있다. 이러한 직업교육은 학교교육과 사회교육으로

  • [2023 다문화교육론] 1. 다문화교육은 왜 필요한가? 교재와 다음 서적을 참고하여 자신의 견해를 논하시오. 2. 벵크스나 베넷의 교육 원리에 비추어볼 때, 기존의 학교교육이 갖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두 가지를 제시하시오
  • 학교 개혁 운동으로 확산되면서 교육의 개념이나 내용, 그리고 방법 등이 변화되었다. 1970년대에 비로소 다문화 교육에 대한 관심이 시작되었고, 1980년대에 이르러서는 그 관심이 본격적으로 증가하게 되었다. 이렇게 증가한 관심은 다양한 다문화 정책과 다문화 복지, 다문화 교육과정 등 다양한 분야로 이어지게 되었다. 그렇지만 여전히 다문화가족들이 겪는 공통된 어려움과 문제는 개선되지 않고 있다. 이러한 현실을 잘 반영한 저서가 바로 ‘선량

  • [사회교육학] 신문활용 수업(NIE)
  • 과정 및 방법1. 가져온 신문기사를 가지고 모둠별로 토의하기 2. 신문기사를 자연을 이용하는 모습에 따라 분류하기3. 신문기사를 고장의 백지도 위에 붙이고, 정리하여 발표하기3. 본 차시 학습지도를 위한 교재연구본 차시의 학습방법은 NIE이다. 주지하다시피 NIE는ꡐNewspaper In Educationꡑ의 머리글자로 우리나라에서는 ‘신문을 활용한 교육으로 번역되고 있다. 이는 학교 및 가정 그리고 사회에서 신문을 활용하자고 하는 활동인 것이다. 따라서 본

  • 한국, 미국, 독일 중등학교 교생실습 비교
  • 현장 경험의 기회도 제한되어 있어 충분한 경험을 쌓는 것은 실질적으로 어렵다는 의견 등이 있었다. 이미 진행된 기존의 학교현장실습에 대한 연구를 통해서도 학교현장실습에 대한 문제점은 많이 지적되어 온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러나 검토 결과 중등학교 교원양성과정의 학교현장실습만을 주제로 진행된 외국 사례와의 비교연구는 찾아볼 수 없었다. 유형근(2007)이 전문상담교사 양성을 위하여 한국과 미국의 교육실습체제를 비교 연구한 것

  • [교육학] 체험학습의 경험사례와 지도요령00
  • 체험학습의 경험사례와 지도요령00백문불여일견(百聞不如一見)이란 말이 있듯이 백번 듣는 것보다 한번 보는 것이 훨ㅆ니 교육적 효과가 크다. 따라서 요즘 초중고등학교에서는 현장체험학습이 시행되고 있는데 이는 매우 좋은 현상이라고 생각한다. 현장 체험 학습의 목적은 모든 학생들이 행복한 삶과 각자의 자아 실현을 달성하기 위한 기본 학습 능력과 기본 생활 습관을 기르고 학생의 소질과 적성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주는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