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교육목적론] 좋은 삶과 교육 -John White『교육목적으로서의 잘삶』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07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우리나라 교육과정의 문제점


Ⅲ. 우리나라 교육과정이 나아가야 할 방향


Ⅳ. 잘삶과 욕구의 관계 : 교육의 과제


Ⅴ. 교육목적으로서의 잘삶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모든 일을 계획할 때에는, 최소한 합리적이기 위해서, ‘기본적으로 하고자 하는 일이 무엇인가’를 알아야 한다. 즉 전체적인 목적에서 출발하여 더욱 세부적인 일로 나아가야 한다는 말이다. 국가교육과정을 기획하는 일도 이와 다르지 않다. 따라서 교육의 목적을 정립해 나아갈 때에도 체계적으로 접근해 나아가야 한다. 이를 가능하게 하기 위해서 기초적으로 수행해야 할 문제를 크게 세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첫째, 국가교육과정이 인간의 잘삶(well-being) 혹은 잘됨(flourishing)에 대해서 명시적으로 밝히고 있는 점이 없는데 학교교육은 일반 교육과 마찬가지로 학생들이 ‘잘 될’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둘째, 교육은 ‘아동의 잘삶’을 도모하는 일만을 목적으로 삼지 말고, 그 밖의 ‘다른 사람들의 잘됨’도 염두에 두어야 한다. 이를 다른 말로 교육의 ‘도덕적 목적’이라고 말하기도 한다. 세 번째는 인간의 자율성이라는 개념이다. 국가교육과정에서는 ‘자기지도적 삶’을 살아갈 아동의 능력을 언급하는 부분은 어디에서도 찾아보기 힘들다. 결과적으로 인간의 잘삶, 도덕성, 자율성 등이 조화롭게 상호 연관되어야 종합적으로 교육의 목적을 체계적으로 정립해 나아갈 수 있다.
J.White(이하 화이트) 교육목적론-좋은 삶과 교육(2002)
가 이 책에서 교육의 목적으로 제시하고 있는 ‘잘삶’에 대한 정의는 사실 개인의 가치관에 따라서 매우 주관적일 수 있다. 예를 들어서 오지여행가이자 난민구호활동가로 활동 중인 ‘한비야’씨는 ‘잘삶’이란 ‘결과보다는 일의 과정을 중요하게 생각하며 오늘, 내가 행복해야 한다.’ 는 것으로 보고 있다. http://kdaq.empas.com/qna/4623940?l=e
“나는 머리와 발이 있기 때문에 내가 선택한 것을 못해 낼 이유가 없다.”는 좌우명으로 영부인에서 상원의원의 위치까지 도달한 ‘힐러리 로댐 클린턴’은 ‘잘삶’이란 ‘큰 야망을 품었을 때 커다란 결실을 맺을 수 있으므로 자기가 이루고자 하는 바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끊임없이 노력하는 것’ 으로 본다. magazinegv.com(출처 : '역사와 함께하는 여인들' - 네이버 지식iN)


화이트는 ‘잘삶’에 대한 필요조건으로 ‘도덕적 틀 혹은 기본 도덕’ 과 ‘복지’의 제공을 언급하고 있다. 또한 좋은 삶에 관한 다양한 이상들을 공평하게 접해 보도록 함으로써 개인 자신의 삶의 방식을 다른 사람들의 결정에 맡기기 보다는 스스로 선택하게 하는 것도 중요한 조건으로 본다. 그리고 잘삶은 욕구의 위계적 구조화를 고려하여 삶을 전체적으로 보아 자신의 가장 중요한 욕구를 충족시키는 데 있다고 주장한다. 교육은 그 자체가 잘삶의 한 가지 조건이며, 따라서 잘삶의 증진을 도울 수 있다고 본다.
참고문헌

․ John White. 교육목적론-좋은 삶과 교육. 이지헌 역. 서울:학지사. 2002년.
․ An Agenda for Action. Recommendations for School Mathematics of the 1980s.
․ 성태제. 현대교육평가. 서울:학지사. 2002년.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고등학교 7차 교육과정 해설(총론편).
․ 교육도서출판사. 수학-고등중학교6.주체1991년, 2002년.
․ 한겨례신문 1996년 9월 26일자 (내가 본 프랑스, 프랑스 인)
홍세화 홈페이지 http://blog.daum.net/shinnara 참조
․ http://kdaq.empas.com/qna/4623940?l=e
․ http://magazinegv.com (출처 : ‘역사와 함께하는 여인들’ - 네이버 지식 iN)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너무 상세하게 잘 되어있어요
  • 38958***
    (2018.08.08 23:47:21)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good!
  • golila2***
    (2007.05.31 15:59:42)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 장학론[SuperVision and Instructional Leadership]
  • 좋은 감정◦교장이 2주에 한 번 교실방문◦일주간의 계획을 세워서 다른 사람의 방문이나 보고과정◦회의에서 교육과정과 수업의 개선에 초점을 투고 뜨거운 논의◦교장은 투표구성원이긴 하지만, 거부권(veto power)을 가지고 있지 않음즐거운(Congenial) 학교전통적(Conventional) 학교협력적(Collegial) 학교◦친근한 상호적인 관계◦전문성 부족◦의존적, 위계적임◦전문성 부족◦교수와 학습을 증진시키기 위해 유목적성을 가지고, 상호작용함◦의

  • [학사] [교육관련 석사논문] 창의력개발 교육프로그램이 조직구성원의 창의력 증진에 미치는 효과
  • 교육 효과가 미약한 것과 관련하여 정의적 요인을 개발하기 위한 교육환경 조성의 중요성, 사후검사 도구 개발의 필요성과 시기를 교육실시 추후에 실시할 것을 제안하였다. 목 차I. 서 론 11. 연구의 필요성 12. 연구의 목적 5II. 이론적 배경 61. 창의력 62. 창의력의 구성요인 193. 창의력 개발 기법 254. 창의력 개발 교육 프로그램 335. 본 연구 프로그램의 이론적 배경 38III. 연구방법 441. 연구설계와 연구대상 442. 연구도구 493. 자료분석 56IV. 결과

  • [영어교육학] 영어의 정체성과 영어교육을 통한 삶의 양식과 앎의 질서
  • 국어교육학과 영어교육학과 영어교육학과- 영어의 정체성과 영어교육을 통한 삶의 양식과 앎의 질서 -차 례1. 서론 2. 본론 가. 영어교과의 문화적 정체성 1) 언어가 가지는 정체성2) 영어교과의 교육적 정체성나. 영어교과의 역사적 창조성1) 전-근대 (서양)2) 근대 (서양)3) 탈근대 (우리나라)다. 영어교과의 교육철학1) 특색 : 영어가 왜 세계어로 군림을 하게 되었을까? 2) 영어교육을 통한 삶의 양식과 앎의 질서 확립라. 영어교육이 나아가야

  • [부모교육론] 좋은 아버지와 아동
  • 좋은 아버지와 아동목차Ⅰ. 아버지 역할의 필요성 & 중요성Ⅱ. 아버지의 역할1. 이론적 관점1) Freud의 정신분석학 이론2) Parsons의 이론3) 학습이론4) 애착이론2. 아버지의 역할 변화Ⅲ.아버지의 역할과 아동의 발달 1. 아버지의 자녀양육참여가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1) 대인문제 해결사고의 발달2) 긍정적 사회적 행동특성의 발달3) 자아존중감 발달4) 성역할 발달5) 지적 발달2. 부성실

  • [수업지도안] 중학교 3학년 미술교육-5단원 다른 문화, 다양한 축제
  • 교육을 의미하기도 한다. (한국미술교과교육학회,예경, 2003, P. 53).다문화가 가지는 문화의 이질적인 다양화가 존재하고 발전시켜 개인적이고 특징적인 문화의 상호작용을 원칙으로 하는 발전된 양식의 변화를 가져오기 위해 교육적 목적이 부합되어 체계적인 이해의 원칙을 만들어준다.다문화 교육은 미국에서 1960년 초기 민권운동이 학교와 사회를 재구성하는 측면에서 등장하여 1960년대의 시민권 운동으로부터 출발하였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