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교육사] 17세기 실학주의와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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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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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시대적 배경
2. 교육적 상황
3. 실학주의의 의미
4. 실학주의 교육의 실제
(1) 실학주의 교육의 유형
① 인문적 실학주의
② 사회적 실학주의
③ 감각적 실학주의
5. 교육사상가
★ 인문적 실학주의 사상가
1) 밀턴
2) 라블레
★ 감각적 실학주의 사상가
1) 몽테뉴
2) 로크
★ 사회적 실학주의 사상가
1) 코메니우스
6. 17C의 여성교육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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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시대적 배경
르네상스 이후 사람들은 종교적인 삶보다는 현세적인 삶에 대하여 더 많은 관심을 갖게 되었다. 삶의 세속화 현상은 이미 종교 개혁기에도 나타났는데, 이는 종교개혁이 종교만이 아니라 현실적인 삶 전체에 대한 개혁과 연결되었다는 사실로 입증된다. 또한 신교와 구교 사이의 종교적 갈등으로 인해 일어난 30년 전쟁(1618~1648)은 종교전쟁에 지친 사람들이 종교와 신학 대신 세속적인 삶과 철학 및 과학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하는 계기가 되기도 하였다.
(1) 정치적인 상황
① 절대주의 국가의 발달
세속적인 삶에 대한 관심은 17세기의 정치 ․ 경제 ․ 사회적 삶의 영역에 커다란 변화를 초래하였다. 우선 정치적으로는 교황권의 지배력 약화와 함께 대두된 절대주의 국가의 발달을 들 수 있다.
• 절대주의는 르네상스와 종교 개혁을 통하여 중세가 붕괴되는 과정에서 이미 16세기부터 형성됨
• 절대주의는 중세의 영주를 중심으로 한 지방분권적, 봉건적 정치형태로부터 근대의 민족적, 시민적 국가로 이행하는 과도기에 절대군주를 정점으로 한 중앙집권적 정치형태
• 그러나 당시 국왕들이 종교분쟁으로 인한 사회 정치적 혼란을 바로 잡고 봉건 제후들의 세력을 약화시켜 중앙집권적 민족통일국가를 형성하기는 하였으나 정치제도나 경제체제, 법과 관습 및 사고방식 등에서는 여전히 봉건적인 요소들이 사회를 지배하고 있었다.
<대표적 국가>
• 17세기에는 거의 모든 유럽국가에서 절대주의적 군주제를 채택
• 프랑스
- 가장 대표적인 나라
- 프랑스의 루이 14세는 왕권신수설을 주장하고 강력한 군주권을 행사하여 “태양왕”이라는 말을 들었으며 그 자신도 “나는 곧 국가이다”라고 할 정도였다. 그의 화려한 베르사이유 궁전은 ‘태양왕’을 위한 하나의 작은 우주였다. 이곳에서의 그의 궁중생활을 이웃나라 군주들에게 모델이 될 정도로 당시 프랑스의 영향력은 막강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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