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갈등 수업 모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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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인지갈등 수업 모형의 개념
Ⅱ. 이론적 배경
* 과학 수업 모형에 적용되는 학습이론들
* 구성주의
* 피아제의 인지 발달 모형
Ⅲ. 인지갈등 전략을 통한 개념변화
* Pines와 West의 포도 덩굴 모형
* Hashweh의 인지갈등 모형
* 권재술의 인지갈등 모형
Ⅳ. 인지갈등 수업모형의 적용
Ⅴ. 인지갈등 수업 전략 적용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
본문내용
Ⅰ. 인지 갈등 수업 모형의 개념
인지 갈등 학습 모형은 개념변화 학습모형의 하나로서 학습자는 백지 상태가 아니라. 학습 이전에 사물과 현상에 대한 나름의 인지 구조(선개념)를 가지고 있다고 보는 이론이다. 과학자적 개념의 형성에 있어서 학습자가 학습에 임하기 전에 가지고 있는 선개념으로 인하여 개념의 변화를 어렵게 하는 요인이 있다고 보고 이것을 교정함으로써 개념 변화를 이루는 모형이다.
인지갈등 전략은 바로 학생들을 자신의 선입개념에 의해 설명할 수 없는 현상에 직면하게 함으로써 자신의 생각이 잘못된 것임을 명료하게 인식하게 하는 교수 전략이다. 따라서 학생들의 능동적인 참여와 직접 경험을 매우 중시하게 된다.


Ⅱ. 인지 갈등 모형의 이론적 배경
1. 과학 수업 모형에 적용되는 학습이론들
과학교육에 많이 적용되고 있는 학습이론은 행동주의, 인지주의, 구성주의로 크게 세 부류가 있다. 행동주의에서의 학습은 ‘행동의 변화를 초래하는 과정’이다. 인지주의에서의 학습은 ‘인지구조의 변화’이다. 인지구조란 학습자의 의식 속에 조직적으로 정리된 일련의 아이디어 혹은 개념을 의미한다. 즉 행동주의, 인지주의와 같은 객관주의적 인식론에 의하면 지식은 이미 형성되어 있는 것이며 그것은 보편적, 초역사적, 범우주적 성격이라고 보고 있다.
1970년대 후반부터 과학교육 학자들은 수업에 임하는 학생들이 학습해야 할 내용과 관련하여 무엇을 알고 있으며, 또한 학습한 과학 개념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있는지에 관심을 갖고 꾸준히 연구하여 왔다. 그들의 연구 결과에 의하면, 학생들은 수업을 통하여 과학개념을 학습하기 이전에 이미 경험적으로 자연 현상에 대한 자기 자신의 생각을 갖게 된다는 것이다. 그리고 그들은 이를 ‘선개념’ 혹은 ‘직관적 관념’ 등으로 불렀다. 이와 같이, 인간이 자연과의 상호 작용을 통하여 자신의 생각을 형성해 간다는 주장을 흔히 구성주의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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