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갈등 수업 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07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인지갈등학습]인지갈등학습모형(인지갈등수업)의 개념과 유형, 인지갈등학습모형(인지갈등수업)의 이론적 기초, 인지갈등학습모형(인지갈등수업)의 사례, 인지갈등학습모형(인지갈등수업)의 단계별 지도방법 분석
- 인지갈등수업모형
- 인지갈등학습(인지갈등수업모형)정의,전제조건, 인지갈등학습(인지갈등수업모형)단계, 인지갈등학습(인지갈등수업모형)사례, 인지갈등학습 모형
- 인지갈등수업(인지갈등학습모형)원리, 인지갈등수업(인지갈등학습모형)전개, 인지갈등수업(인지갈등학습모형)사례, 인지갈등수업(인지갈등학습모형)전략
- [과학과][탐구학습][탐구수업]과학과 탐구수업 순환학습모형, 과학과 탐구수업 경험학습모형, 과학과 탐구수업 발견학습모형, 과학과 탐구수업 STS수업모형, 과학과 탐구수업 가설검증학습모형, 과학과 탐구수업 인지갈등수업모형 분석
- 목차
-
Ⅰ. 인지갈등 수업 모형의 개념
Ⅱ. 이론적 배경
* 과학 수업 모형에 적용되는 학습이론들
* 구성주의
* 피아제의 인지 발달 모형
Ⅲ. 인지갈등 전략을 통한 개념변화
* Pines와 West의 포도 덩굴 모형
* Hashweh의 인지갈등 모형
* 권재술의 인지갈등 모형
Ⅳ. 인지갈등 수업모형의 적용
Ⅴ. 인지갈등 수업 전략 적용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
- 본문내용
-
Ⅰ. 인지 갈등 수업 모형의 개념
인지 갈등 학습 모형은 개념변화 학습모형의 하나로서 학습자는 백지 상태가 아니라. 학습 이전에 사물과 현상에 대한 나름의 인지 구조(선개념)를 가지고 있다고 보는 이론이다. 과학자적 개념의 형성에 있어서 학습자가 학습에 임하기 전에 가지고 있는 선개념으로 인하여 개념의 변화를 어렵게 하는 요인이 있다고 보고 이것을 교정함으로써 개념 변화를 이루는 모형이다.
인지갈등 전략은 바로 학생들을 자신의 선입개념에 의해 설명할 수 없는 현상에 직면하게 함으로써 자신의 생각이 잘못된 것임을 명료하게 인식하게 하는 교수 전략이다. 따라서 학생들의 능동적인 참여와 직접 경험을 매우 중시하게 된다.
Ⅱ. 인지 갈등 모형의 이론적 배경
1. 과학 수업 모형에 적용되는 학습이론들
과학교육에 많이 적용되고 있는 학습이론은 행동주의, 인지주의, 구성주의로 크게 세 부류가 있다. 행동주의에서의 학습은 ‘행동의 변화를 초래하는 과정’이다. 인지주의에서의 학습은 ‘인지구조의 변화’이다. 인지구조란 학습자의 의식 속에 조직적으로 정리된 일련의 아이디어 혹은 개념을 의미한다. 즉 행동주의, 인지주의와 같은 객관주의적 인식론에 의하면 지식은 이미 형성되어 있는 것이며 그것은 보편적, 초역사적, 범우주적 성격이라고 보고 있다.
1970년대 후반부터 과학교육 학자들은 수업에 임하는 학생들이 학습해야 할 내용과 관련하여 무엇을 알고 있으며, 또한 학습한 과학 개념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있는지에 관심을 갖고 꾸준히 연구하여 왔다. 그들의 연구 결과에 의하면, 학생들은 수업을 통하여 과학개념을 학습하기 이전에 이미 경험적으로 자연 현상에 대한 자기 자신의 생각을 갖게 된다는 것이다. 그리고 그들은 이를 ‘선개념’ 혹은 ‘직관적 관념’ 등으로 불렀다. 이와 같이, 인간이 자연과의 상호 작용을 통하여 자신의 생각을 형성해 간다는 주장을 흔히 구성주의라고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탐구수업]과학과 탐구학습 인지갈등수업모형, 과학과 탐구학습 발생학습모형, 과학과 탐구학습 순환학습모형, 과학과 탐구학습 가설검증학습모형, 과학과 탐구학습 발견학습모형, 과학과 탐구학습의 기타모형 분석
- [과학과][과학과 탐구학습]과학과의 목표, 과학과의 탐구력과 탐구요소, 과학과 탐구학습 인지갈등수업모형, 과학과 탐구학습 순환학습모형, 과학과 탐구학습 가설검증학습모형, 과학과 탐구학습 경험학습모형, 과학과 탐구학습 STS수업모형
- [과학과][탐구학습]과학과 성격, 내용, 과학과 탐구학습 인지갈등수업모형, 과학과 탐구학습 순환학습모형, 과학과 탐구학습 발견학습모형, 과학과 탐구학습 발생학습모형, 과학과 탐구학습 STS수업모형, 과학과 탐구학습 경험학습모형
- [과학수업모형] 과학과 교수, 학습 모형
- 구성주의수업(구성주의학습이론)구성원리, 구성주의수업(구성주의학습이론)이론적이해와 학습조건, 구성주의수업 교사자질과 수업모형, 적용방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나비의 종류(음성녹음)]이야기나누기, 나비프로젝트, 곤충, 봄프로젝트, 나방, 호랑나비
- [팔랑팔랑 나비이야기(음성녹음)]이야기나누기, 나비프로젝트, 곤충프로젝트, 봄프로젝트, 애벌레, 나비의 성장과정
- [문학] 조세희 난쏘공 우주여행 작품분석
- [한국교회사] 제 3장 선교사들의 선교활동
- 3월,4월 만3세 (5세) 관찰일지 5명 (놀이활동,일상생활 관찰일지)
- 1년치 일상생활,놀이활동 유아 행동 관찰일지 - 만3세
- 만3세 1학기 관찰일지 / 6개 영역별 관찰일지와 영역별 해석,평가 / 10page 분량 관찰일지
- 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제출용-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의 심리적 기초가 되는 각 이론(성숙주의 이론, 정신분석 이론, 행동주의 이론, 인지발달 이론, 생태학적 이론)을 근거로 보육프로그램 운영 시 시사하는 바를 설명하시오
- (A+ 레포트) 호메로스의 일리아스를 읽고 느낀 점
- 배우자선택이론에 근거하여 자신이 어떻게 배우자를 선택하게 되었는지 작성하십시오. (기혼자의 경우 지금의 배우자를 선택하게 된 이유, 비혼자의 경우 현재의 파트너 혹은 과거의 파트너를 어떠한 측면에서 사귀게 되었는지 작성하시면 됩니다. 만약 그게 어려울 경우, 부모님은 어떠한 배우자 선택이론에 근거하여 결혼을 하시게 되었는지 분석해도 좋습니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