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과 교과교육론] `외국인의 눈에 비친 19세기 말의 한국`을 통한 비평적 읽기 학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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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 2


2. 본론
2.1 제7차 국어과 교육 과정 개정과 ‘읽기’영역 ··························· 3

2.2 단원 개관 ···································································· 4
2.2.1 대단원 개관 - 6. 표현과 비평
2.2.2 소단원 개관 - (2) 외국인의 눈에 비친 19세기 말의 한국

2.3. <외국인의 눈에 비친 19세기 말의 한국> 단원 분석 ················ 7
2.3.1 언어활동의 비평적 준거
2.3.2 단원 비판 및 대안제시
2.3.3 평가계획

2.4 학습지도안 ································································· 10


3. 결론 ··············································································· 12

* 첨부사항
① 유인물 예
② PPT 자료

본문내용
1. 서론

국어교육이 갖고 있는 고유의 내용적 특성은 언어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여기서 말하는 언어란 일상생활에서 의사소통의 목적으로 사용하는 음성언어와 문자언어를 모두 포함하며, 사용의 목적으로는 정보 전달뿐만 아니라 정서적 감화까지를 모두 포함한다. 음성으로 된 기호의 체계라는 언어의 정의와 글보다 말을 먼저 배우는 어린애들의 언어 습득 과정을 보아도 문자언어보다는 음성언어가 근본적으로는 더 앞선다고 할 수 있겠지만, 시간이 흐를수록 문화가 발달할수록 점점 더 문자언어의 비중이 커지고 있음은 명백한 사실이다. 문자가 없이 사는 미개사회에서의 언어생활은 음성언어만으로 영위되겠지만, 오늘날 우리 주변을 살펴보면, 신문, 잡지, 교과서, 소설, 시, 사전, 편지 공문(公文) 등 입과 귀를 통해서가 아니라 눈을 통해서, 즉 문자언어에 의해 영위되는 언어생활의 비중이 매우 높음을 알 수 있다. 사람에 따라서는 말하고 듣는 시간보다 쓰거나 읽는 시간이 더 많은 생활을 할 수도 이을 정도로 문자언어가 우리 언어생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높다. 이러한 현실 속에서 적절하고도 올바른 읽기 교육이 절실히 요청된다고 하겠다.

읽기 교육의 궁극적 목적은 다양한 읽기 상황과 환경에서 목적에 따라 글을 읽는 능력을 길러 주는 것이므로 사회․문화와 관련시켜 읽기를 연구해야 한다. 사회는 이른바 정보화 사회로 변화하고 있고, 전술했듯이 정보화 사회에서 읽기의 중요성은 더욱 커질 것이다. 다양한 매체를 통한 정보전달이 이루어지겠지만, 문자를 통한 정보전달의 방법이 급속하게 발달하고 있고, 국내외를 하나로 묶는 정보망의 건설로 정보의 양도 상상할 수 없을 정도로 늘어날 것이다. 이러한 사회적 환경에서 필요에 따라 적절한 읽기 자료를 선정하고, 목적에 맞는 읽기 방법을 시도하며, 비판적․창조적인 사고를 할 수 있는 능력의 함양이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는데, 읽기 교육이 단순히 주어진 텍스트를 읽고 이해하고 요약․정리 하는 수준에만 머물러서는 바람직한 읽기 지도가 이루어질 수 없다.

이러한 인식을 바탕으로 우리는 고등학교 국어 (하)의 『6. 표현과 비평』단원을 통해 정보 및 텍스트를 비판적․비평적 태도로 읽고, 능동적으로 판단하며 더 나아가 창조적으로 내용을 재구성하는 데 초점을 두고 학습 지도안을 구성해 보았다. 비평적 이해에 요구되는 적절한 비평적 준거에 대한 이해를 보다 효과적으로 이루고, 그 준거에 의해 실제 언어 자료를 적극적으로 비평해 보는 활동을 통해 현대사회에 걸 맞는 능동적이고 주도적인 읽기 학습 방법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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