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통과학교육론] 과학 프로젝트 학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07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1. 프로젝트 학습의 등장배경

2. 프로젝트 학습이란 무엇인가?
3. 프로젝트 학습의 주제 선정 방법
4. 프로젝트 학습을 이용한 실제 수업
5. 프로젝트 학습의 관리
6. 프로젝프 학습의 평가방법
본문내용
1. 프로젝트 학습법의 등장 배경

(1) 진보주의 교육운동 -

1) 진보주의 교육운동의 배경
진보주의 교육운동은 교사중심의 전통적 교육의 편협성과 형식주의가 낳은 비인간화에 대한 반발로 일어난 운동이다. 이 교육운동은 모든 교육의 중심에 아동이라는 인간을 두고, 아동의 전인적 성장 발달에 초점을 두었다. 따라서 진보주의 교육운동의 기본사상은 아동중심주의에 입각하여 행함으로 배우는 아동의 '자기 주도적 학습'을 내세웠다.
진보주의 교육운동은 1918년에 듀이의 신봉자들의 진보주의 교육협회를 결성하여 전통적 교육환경을 개선하는데 기여하였다. 이 협회는 미국의 교육개혁 운동으로 발전하였고, 이후 30년 이상 미국 내외에 영향을 미쳤다. 우리나라의 경우는 해방 후 미군정시대에 교육정책의 기본이념으로 진보주의를 채택하였으며, 1950년대 새교육 운동으로 발전하기도 하였다.

2) 진보주의 교육원리
전통적 교육 형태인 권위적 교사, 교재중심의 교육방식, 암기위주의 학습, 사회로부터의 학교 격리, 체벌 등의 학습분위기를 반대하면서 진보주의 교육협회가 결성되었다. 진보주의 교육운동의 강령은 아동중심의 인간교육을 표명한 것으로, 교사는 조언자, 협력자가 되어야 함을 강조하고 있다. 진보주의자들은 교육은 생활 그 자체이며 학습은 직접적으로 아동의 흥미를 존중해야 하며, 교육 내용의 이수보다 문제해결의 방법을 배우는 것이 우선이 되어야 한다고 말한다. 학교는 경쟁을 시키는 곳이 아닌 협동을 장려하는 곳이어야 하며, 민주주의만이 진정한 성장에 필요한 사상과 인격의 자유로운 상호작용을 허용하고 촉진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민주주의를 가르치기 위해서는 우선 학교생활 그 자체가 민주적으로 운영되어야 한다.


2. 프로젝트 학습법이란?

(1) 진보주의 교육방법으로의 프로젝트 학습법의 등장

교육학적인 의미의 프로젝트는 Dewey와 Parker에 의해 시작되었다. Parker는 1875년부터 학습자들의 직접적인 활동을 중심으로 말하기와 쓰기 교육을 통합하고자 ‘Quincy System'이라 불리는 새로운 교육 방법을 시도하였다. Dewey는 1886년에 실험 학교에서 전통적인 교과목을 지양하고 프로젝트 활동으로 능동적인 학습을 실현하고자 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방송대] 몬테소리, 프뢰벨, 듀이가 현대 유아 교육에 미친영향
  • 학습에 있어서의 자기표현을 주된 중심 과제로 삼음 1. 자연적으로 발달 할 수 있는 자유(Freedom to develop naturally) 2. 흥미는 모든 직업의 동기이다.(Interest, the motive of all work) 3. 교사는 감독자가 아니라 지도자이다.(The teacher, a guide not a task master) 4. 학생 발달에 관한 과학적 연구(Scientific study of pupil development) 5. 아동의 육체적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모든 것에 대한 적극적인 관심(Greater intention to all that affects the childs physical developement) 6. 아동 생활의 요

  • [교육철학] 존 듀이(J. Dewey)의 교육사상
  • 과학 기술의 발달      산업혁명      민주주의의 성장   (2) 철학적 배경     1) 아동중심사상 : 진보주의 교육의 가장 핵심사상        루소 - 자유주의적 자연주의적이고, 아동관교육론        모든 교육의 중심에 아동이라는 인간을 두고, 이들의 전인적 성장 발달에 초점        자기 주도적 학습 2) 프래그마티즘 (실용주의) : 경험과 변화만을 유일한 실재로 보고 지식의 사회적 유용성을 가치

  • [교수이론] 교수이론과 현재 이슈가 되고 있는 학습과학(learning science)과의 관련성
  • 학습과학은 인간의 사고 및 학습과정에 대한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접근방법으로 뇌의 인지기능 및 구조에 대한 과학적 이해를 바탕으로 학습자의 뇌를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잇는 적절한 교수․학습환경을 디자인하고자 하는 실용적 목표를 둔 새로운 접근이다.1999년 경제협력개발기구의 교육연구혁신센터(Organization Economic Co-operation Development, Centre For Educational Research and Innovation):OECD-CERI)는 『학습과학과 뇌 연구』 프로젝트를 시작하였다. 이 프로젝

  •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의 정의, 배경, 필요성,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과 창의적 사고,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과 독서교육,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의 장점, 향후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의 과제
  • 학습 목표와 전략 수립, 결과 평가 등 일련의 학습과정에서 학습자의 주도적인 역할을 지원함으로써 자기 주도적 학습환경을 제공할 수 있다. 3. 창의력 및 문제 해결력을 신장시킨다다양한 ICT를 활용하여 정보 검색 및 수집, 분석, 종합 등 새로운 정보 창출과정에 직접 참여함으로써, 창의력과 문제 해결력을 신장시킨다. 4. 다양한 교수․학습 활동을 촉진시킨다문제해결학습(Problem Solving Learning), 프로젝트 기반 학습(Project-Based Learning), 상황학습(Situ

  • 교육학 초등학교에서의 ICT활용 교육론
  • 학습자들은 네트워크를 통해 학교의 범위를 초월하여 전 세계에 퍼져있는 학습 자료에 언제든지 접근할 수 있고, 다른 나라의 교사, 전문가, 학생들과 대화를 나누고 자료를 교환하고 공유할 수 있다. 이러한 접근성은 수업의 시․ 공간적 장벽을 무너뜨리는 것을 의미한다.또, ICT는 학습자의 학습시간 범위를 넘는 현상의 학습을 가능하게 한다. 예를 들어, 과학교과에서 지층의 형성, 지구의 탄생 등 장기간에 걸쳐 일어나는 현상을 짧은 시간으로 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