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과교육론] `봄봄`을 중심으로 본 비언어, 반언어적 표현 학습 -말하기 듣기 영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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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본론
1. 7차 교과서에서의 말하기 듣기 영역의 구현성  
2. 단원 개관  
1) 대단원 개관 - 3. 다양한 표현과 이해

2) 소단원 개관 - <봄․봄>

3. <봄․봄> 단원의 분석 
1) <봄․봄>에 나타난 비언어적 ․ 반언어적 표현
2) 단원 비판 및 대안제시
4. 학습지도안 
결론  

본문내용
서론
 국어과교육은 언어교육으로서 언어의 본질, 언어교육의 내용과 언어교수·학습, 그리고 언어교육환경에 대한 일정한 관점을 확립하고 있어야 한다. 가장 먼저 언어의 기원에 따라 언어의 본질을 생각해 보면 당연히 언어 지도는 일차적으로 음성 언어지도부터 선행되어야함에도 어느 정도 현실적인 의사소통능력을 갖춘 모어화자(母語話者)를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음성언어 지도 부분을 소홀히 했다고 할 수 있다.

우리가 한국말을 잘한다는 것은 한국어를 사용하는 데 별로 불편함이 없다는 말이다. 그러나 어떤 경우에는 개인적인 대화조차 상황 속에서 장애에 직면할 경우가 빈번하다. 게다가 사회인으로서 참여하는 공식적인 음성언어 사용에 대한 지도는 매우 절실한 형편이다. 학생들이 언어사용자로서 풍요로운 언어생활을 누리고, 현대 사회의 사회구성원으로서 요구되는 효율적인 의사소통을 위해 음성언어 지도는 가장 현실적으로 그리고 직접적으로 그리고 해답을 줄 수 있다.따라서 국어과교육에서 음성언어 지도는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이러한 국어과교육에서의 음성언어 지도 방법인 듣기 말하기 지도의 의의는 학습자가 대화 활동을 강화하여 언어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습관을 길러주고, 상황에 맞게 자기의 생각이나 느낌을 상대방에게 분명하고 정확히 전달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는데 있다. 또한 늘어난 인터넷 사용과 미디어의 영향으로 잘못된 언어 습관이 학습되고 널리 유행되어 언어 교정이 촉구되고 있는 현 시점에서 듣기 말하기 교육은 그 필요성이 날로 강조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교육 현장에서는 아직도『듣기 말하기』교과의 특성을 살리지 못한 채 단순히 어떤 사실이나 행동을 말로 나타내는 정도의 활동에 머무르고 있다. 그 필요성에 대한 인식의 공감대가 확산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읽기나 쓰기 교육에 비해 상대적으로 부족한 형편이다.
이번 발표에서 우리는 국어 (상)의 3단원 『다양한 표현과 이해』단원을 통해 기존 듣기 말하기 교육의 한계점을 발견하고 이를 수정하여 좀 더 효과적인 학습을 할 수 있도록 학습지도안을 짜보았다. 우리가 이 단원을 선택한 이유에 대해 말해보면 다음과 같다. 7차 교과과정은 통합 교육을 중시하는데 우리가 선정한 3단원『다양한 표현과 이해』는 문학 작품의 독해를 통해 듣기 말하기의 요소를 발견하고 이를 듣기 말하기 영역의 실제 학습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특히 이 단원은 발화상황에서 사람들이 많이 이용하는 비언어적/반언어적 표현에 대해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어 실생활에 응용할 요소가 다분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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