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교육사] 17세기 실학주의와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07 / 2019.12.24
  • 30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사회 문화적 배경
-교육적 상황
-실학주의의 의미
-인문적 실학주의
-사회적 실학주의
-감각적 실학주의
-사상가(사회적 실학주의)
-사상가(감각적 실학주의)
-정리

본문내용
17세기 실학주의와 교육-사회 문화적 배경
1. 정치적인 상황
절대주의국가의 발달(vs.종교 개혁이후 교황권의 약화)
• 근대국가 체제 성립초기단계
(봉건적 정치형태로부터 시민국가로 이행하는 과도기)
• 절대군주를 정점으로 한 중앙 집권적 정치형태
2. 경제적인 상황
중상주의
• 국가의 부를 증가시키는 가장 확실한 수단을
상업 활동으로 본 경제이론이자 정책
3. 문화적 배경

바로크양식의 발달
• 시민사회의 문화가 붕괴
• 절대군주의 위대함을 나타내는 궁정문화가 주로 육성
4.학문적 배경 “철학의 세기”, “과학의 세기”

철학의 발달
• 경험론(베이컨, 홉스, 로크 등, 영국에서 발달)
 • 합리론(데카르트를 중심, 프랑스에서 발달)
 • 과학적 탐구방법의 이론적 기초를 제공하여
자연과학의 발달 촉진
자연과학의 발달

• 종교개혁이후 신학→과학, 초자연→자연으로 전환시기
• 코페르니쿠스, 갈릴레오, 뉴턴, 케플러
• 합리주의사상 고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과, 교육학, 임용] 전태련 함께하는 교육학 합격 마인드맵
  • 제1장 한국교육사제1절 고대사회의 교육1. 삼국 - 유교경전중심1) 고구려 관) 태학 - 귀족자제, 오경(시경, 서경, 주역, 예기, 춘추),삼사(사기, 한서, 후한서)박사를 두고 교육 담당사) 경당 -최초 사립 교육기관(지방호족자제 + 평민층 자제) 문무일치(5경 3사 + 활쏘기 : 통경습사), 초등에서 고등까지 개별적 능력에 선택서당의 기원, 입학자격 - 서민의 자제와 지방호족의 미혼자제, 귀족 계급과는 무관하다. 2) 백제 - 박사제도3) 신라① 삼국통일 이

  • 근대교육의 태동 17~18세기의 교육
  • 교육자연주의 교육사상교육제도의 발달실학주의 교육1) 자연과학의 발달과 실학주의2) 실학주의 교육사조의 전개3) 실학주의 교육사조의 특색4) 실학주의 교육 사상가실학주의 교육1)자연과학의 발달과 실학주의- 개인의 자발성과 자유로운 지적 탐구정신이 자연환경을 구성하는 물질세계를 탐구대상으로 삼은 결과. - 17세기는‘자연과학의 세기’라고 함.- 르네상스 운동 종교개혁 1) 자연과학의 발달과 실학주의◆ 프란시

  • 세기 실학 주의 시대의 교육사상 GohannAmasComenius의교 육사 상중심
  • 철학등이 제창 ⇒ 인생관 변화☆ 16세기, 인본주의(Humanism)의 극도적인 융성 and 고전의 언어의 형식을 존중하여 언어주의에 빠지고 그것이 차차 “Ciceronianism으로 고정화.☆ 17세기, 유럽 각국의 정치적, 종교적 분쟁 ⇒ 국가적 의식이 싹틈 ⇒ 종교, 정치, 일반문화, 각국의 실정에 맞도록 국민화 ⇒ 국어의 발달 ⇒ 성서의 번역 ⇒ 학술, 문예발표 ⇒ 근세의 교육사상이 중요한 과제로 대두.Ⅰ 시대적 배경↳ 실학주의의 등장인문적 실학주의의 발달

  • 교육학 서양교육의 역사적 기초
  • 교육제도2)중세의 세속교육3.근세의 발전과 교육1)르네상스 운동의 배경과 교육2)종교개혁기의 배경과 교육4.17세기 실학주의의 발달과 교육5.18세기 계몽주의의 교육6.19세기의 교육1)신인문주의와 교육2)국가주의와 교육3)산업혁명과 교육4)공교육제도의 성립7. 20세기 현대의 교육 Ⅲ. 결론Ⅰ .서론1.교육학을 연구하는 이유우리가 과거의 역사를 연구하는 것은 연대기적으로 과거의 교육적 사실을 서술한 것이 아니다. 교육사는 과거의 교육

  • 교육학 실학주의와교육
  • 실학주의3. 교육사상가 (코메니우스, 로크)4. 교육사적 의의1. 시대적 배경르네상스 이후 사람들은 종교적인 삶보다는 현세적 현세적: 내세나 전세의 존재여부에는 관심이 없고 현세(현생)의 생활을 제일로 생각하고, 현실의 명예나 이익을 추구하는 생활태도를 가진 것.인 삶에 대해 더 많은 관심을 보였다. 사람들은 자신의 경험이 중요하다는 사실과 함께 그러한 경험의 가치를 새롭게 인식하게 되었다. 이런 현세에 대한 관심은 17세기의 정치, 경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