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타일러의 교육과정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07 / 2019.12.24
  • 3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Tyler 이론의 배경
1) 진보주의 교육철학
2) 경험중심 교육과정

2. Tyler의 합리적 교육과정 개발 모형
1) 이론 소개
2) 교육과정모형의 장점과 비판점
3) Tyler 이론의 수업 적용 사례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교육과정이란 일반적인 의미로 ‘교육의 내용’이며, 교육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내용의 선정, 조직, 교수방법을 포괄하는 전체적인 계획을 말한다. 이는 교육을 보는 관점에 따라 다양한 방식으로 설명될 수 있는데 가장 전통적인 방식은 F.Bobbit, R.W Tyler, H.Taba, B.S.bloom으로 이어지는 이론이다.
이 중 Tyler는 교육과정의 조직 방법과 이를 교육 현장에서 실제로 전개하기 위한 종합적인 이론 모형을 최초로 제시한 학자이다. 그는 1949년 자신의 견해를 담은《교육과정과 수업의 기본 원리(Basic Principles of Curriculum and Instruction)》라는 책을 출판해 교육과정 개발이론의 논의를 진전시키는 데 크게 기여하였다. 현재까지도 교육과정을 연구하는 학자들 및 일선 학교의 교사들에게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는 Tyler의 이론은 교육과정을 이해하는 데 있어서 기본이 된다고 할 수 있다.
Tyler의 이론에 대해서 이야기하기 위해서는 교육사적인 맥락과 철학적 바탕을 배제할 수 없으므로 먼저 그의 이론의 배경이 되는 진보주의 교육철학에 대해 알아볼 필요가 있다. 사회적 효율성을 추구하기 위해 교육과정을 과학적 방식으로 연구하려고 했던 학자들은 1930년대 진보주의 교육을 주도한 듀이의 이론을 ‘과학적 연구’의 필요로 해석하였다. 이에 따라 미국에서는 생활적응 교육이 유행하는 한편 Tyler가 참가한 ‘8년 연구’ 또한 이루어지고 있었던 것이다.
또한 진보주의 교육은 교육을 경험의 재구성 과정으로 보고 경험이 곧 학습으로 이어진다고 보는 입장을 취하고 있으며 이는 경험중심 교육과정과 연결된다. Tyler 역시 그의 교육과정모형에서 학습 경험의 선정과 조직의 단계를 제시하는 등 학습자의 경험을 중시하고 있다. 본고에서는 이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기 위해 경험중심 교육과정에 대해서도 따로 살펴보았다.
본격적인 이론 소개로 들어가면 Tyler가 참여했던 교육과정 실험연구인 ‘8년 연구’를 살펴보게 되고, 이는 Tyler의 ‘논리(rationale)’로 발전하게 된다. 그는 교육과정 개발을 위해서는 교육목표의 설정, 학습경험의 선정, 조직, 평가가 필수적인 요소이며 이에 대한 해결방안을 찾아내야 한다고 생각했다. 이 네 가지 요소는 각자의 목적에 맞게 지향하는 바가 있으며, 종합적으로 이 모형이 갖는 유용성과 장점도 많지만 비판이 제기된 면도 상당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과정4공통) 교육과정대한철학 사회학 심리학의 영향대해설명타일러의 교육과정개발모델과 교육과정운영대한 교원의 역할에 대해 설명하시오0k
  • 교육과정에 대한 철학, 사회학, 심리학의 영향에 대해 설명하시오.(20점)지정형(1-5번): 타일러의 교육과정 개발 모델과 역행설계 교육과정 개발 모델을 비교설명하시오.(30점)지정형(6-0번): 교육과정 운영과 이에 대한 교원의 역할에 대해 설명하시오.(30점)Ⅰ. 서 론교육과정이란 무엇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하는 문제들에 관하여 집중적으로 연구하는 학문이다. 교육과정이 어떻게 구성, 개편되어야 하는가의 문제에 대하여 처음으로 종합적인 이론

  • [교육과정]Tyler의 목표중심 교육과정
  • 교육과정 모형의 교육적 의미.10pⅢ. 결론.12p※.12pTyler의 목표중심 교육과정Ⅰ. 서론- 교육과정이란 무엇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하는 문제들에 관한 집중적으로 연구하는 학문이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교육과정이 어떻게 구성, 개편되어야 하는가의 문제에 대하여 처음으로 종합적인 이론적 모형을 제시한 사람은 타일러(Ralph W. Tyler)이다. 타일러의 목표중심 교육과정의 원리는 1949년 그의 책 교육과정과 수업의 기

  • 교육과정의 사회적 성격과 이론
  • 교육사회학자들이 과거에 도외시해 왔던 교육과정에 탐구의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영(Young)에 의하면 1970년대 영국의 교육체제는  엄격한 지식의 계층화에 기초한 학문적 교육과정에 의해 지배되고 있었는데➀공식적으로 평가되는 내용,➁가장 우수한 학생들에게 가르치는 내용, ➂우수집단 학급의 학생들에게 가르치는 교육과정영역에 높은 지위가 부여된다. 비판적 교육과정이론은 미국의 전통적 교육과정이론인 타일러(Tyler)의

  • 교육과정의 사회적 성격과 이론
  • 교육사회학자들이 과거에 도외시해 왔던 교육과정에 탐구의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영(Young)에 의하면 1970년대 영국의 교육체제는  엄격한 지식의 계층화에 기초한 학문적 교육과정에 의해 지배되고 있었는데➀공식적으로 평가되는 내용,➁가장 우수한 학생들에게 가르치는 내용, ➂우수집단 학급의 학생들에게 가르치는 교육과정영역에 높은 지위가 부여된다. 비판적 교육과정이론은 미국의 전통적 교육과정이론인 타일러(Tyler)의

  • [유아교육] 제8장 통합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 교육과정의 정의특수교육 대상자의 정상적인 사회적 능력 발달을 위해 일반학교(특수교육기관이 아닌 학교)에서 특수교육 대상자를 교육하거나 특수교육기관의 재학생을 일반학교의 교육과정에 일시적으로 참여시켜 교육하는 것2) 통합교육LOGO2. 교육과정의 발전과정과 통합교육1) 고전적 교육과정의 형태귀족적ㆍ관념적 교육과정대중적ㆍ생활 중심적 교육과정LOGO2. 교육과정의 발전과정과 통합교육보비트의 과학적 교육과정이론타일러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