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진보주의와 향존주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07 / 2019.12.24
  • 48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진 보 주 의
1 . 철학적 배경
2 . 역사적 배경
3. 진보주의 교육 원리
4. 대표적인 철학자
5. 진보주의 교육의 의의

항 존 주 의
1 . 철학적 배경
2. 역사적 배경
3. 항존주의 교육원리
4. 대표적인 철학자
5. 항존주의 교육적 의의

진보주의와 항존주의 비교

본문내용
진 보 주 의
1 . 철학적 배경
루소 등의 자연주의 교육사상과,
듀이의 실용주의적 경험론을 배경으로 함

경험중심 교육과정과
인간중심 교육과정에 철학적 기초를 제공

2 . 역사적 배경
환경(atmosphere)면
->산업혁명 이후 과학기술의 발달, 민주주의의 성장, 미국의 실용주의 환경 속에서 전통적
교육의 편협성과 형식주의가 낳은 비인간화에 대한 반발로 19세기 유럽과 20세기 미국에서 일어남.

근대사면
-> 페스탈로찌와 프뢰벨을 거쳐 미국의 듀이, 영국의 니일, 이탈리아 몬테소리 등 자유주의 아동중심 교육사상과 같은 맥락에서 발전.

모든 교육의 중심에 아동이라는 인간을 두고, 아동의 전인적 성장 발달에 초점을 둠.
->기본사상은 아동중심주의에 입각.
->’행함으로 배우는’ 아동의 ‘자기 주도적 학습’을 내세움.

1918년에는 듀이의 신봉자들이 진보주의 교육협회를 결성하여 전통적 교육환경을 개선하는 데 기여.
->미국의 교육개혁 운동으로 발전하였고 이후 30년 이상 미국 내외에 영향을 미침.


참고문헌
현대한국교육사상사/김선양/양서원,1999

교육의 철학과 역사/정영주 외/문음사, 2005
  
쉽게 풀어쓴 교육철학 및 교육사/진득렬 외/양서원,2004

현대교육사상/김귀성 노상우 공저/학지사, 2001/

교육사상사 /신득렬/학지사, 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철학 - 진보주의 철학의 배경
  • 진보주의*‘진보’ 말해보자*진보주의가 뭐야?실용주의교육사상재건주의향존주의진보주의재건주의*진보주의 철학의 배경20세기 초에 미국에서 형성전통적 교육의 권위에 도전코페르니쿠스적 전환*전통적 교육의 형태권위적 교사교재 중심의 딱딱한 교육 방식암기위주의 수동적 학습교육을 사회로부터 고립시키는 폐쇄적교육철학체벌이나 공포분위기에 의한 교육방식*진보주의 사상 학자안녕, 난 J.J. Rousseau라고 해~Pestalozzi, Frö

  • [교육철학, 교육학] 교육철학의 주요 내용
  • 교육이론의 개발이 필요하다.⑤국가통제의 중앙집중식 교육으로부터 실질적인 교육자치가 실현되어야 한다.⑥과외와 교육의 기회균등의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6. 20세기 미국의 교육사조(1) 들어가며20세기 전반에 미국 교육에서는 4가지 교육철학 사조를 중심으로 발전 전개되고 있었다. 미국 교육계의 혁명적인 세력으로 진보주의가 출발하였다. 이에 부분적으로 반대하는 본질주의가 나타났고 이어 전면적으로 반대하는 향존주의가 나타났다. 반

  • 교과중심 교육과정
  • 교육과정사(敎育課程史)에 관한 자료를 분석해 보면 크게 두 입장, 즉, 전통주의자 입장(Traditionalist position)과 진보주의자 입장(Progressivist position)을 확인할 수 있다. 이 두 입장은 그림 1에서 보는 바와 같이 관점과 학파, 특성에 따라 다소 차이를 보이고 있다(황윤한, 2000b). 입장전통주의 ← → 진보주의 관점주지적 전통주의자 ↔ 사회적 행동주의자 ↔ 비판적재건주의자 ↔ 경험주의자 학파향존주의자 ↔ 이상주의자 ↔ 사실주의자 ↔ 실용주의

  • [교육학] 교과중심 교육과정
  • 교육과정사(敎育課程史)에 관한 자료를 분석해 보면 크게 두 입장, 즉, 전통주의자 입장(Traditionalist position)과 진보주의자 입장(Progressivist position)을 확인할 수 있다. 이 두 입장은 그림 1에서 보는 바와 같이 관점과 학파, 특성에 따라 다소 차이를 보이고 있다(황윤한, 2000b). 입장전통주의 ← → 진보주의 관점주지적 전통주의자 ↔ 사회적 행동주의자 ↔ 비판적재건주의자 ↔ 경험주의자 학파향존주의자 ↔ 이상주의자 ↔ 사실주의자 ↔ 실용주의

  • [교육철학] 재건주의에 대해서
  • 교육을 허용하고 있다.7. 대표적 사상가- 브라멜드, 카운츠, 버크손 등 Ⅲ. 맺음말 이상으로 재건주의 교육철학의 흐름을 살펴보았다. 교육사조들간에는 서로 상반되는 주장이 있는가 하면, 서로 공통되는 점도 없지 않다. 교육사조의 비교를 도표화하면 다음과 같다. 철학구분전통주의진보주의본질주의향존주의재건주의학자HerbartJohn DeweyKilpatrickE.ParkerBagleyDemiaskevicHorneR.M.HutehinsAdlerMaritainT.Brameld철학적배경본질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