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진보주의와 향존주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07 / 2019.12.24
- 48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진 보 주 의
1 . 철학적 배경
2 . 역사적 배경
3. 진보주의 교육 원리
4. 대표적인 철학자
5. 진보주의 교육의 의의
항 존 주 의
1 . 철학적 배경
2. 역사적 배경
3. 항존주의 교육원리
4. 대표적인 철학자
5. 항존주의 교육적 의의
진보주의와 항존주의 비교
- 본문내용
-
진 보 주 의
1 . 철학적 배경
루소 등의 자연주의 교육사상과,
듀이의 실용주의적 경험론을 배경으로 함
경험중심 교육과정과
인간중심 교육과정에 철학적 기초를 제공
2 . 역사적 배경
환경(atmosphere)면
->산업혁명 이후 과학기술의 발달, 민주주의의 성장, 미국의 실용주의 환경 속에서 전통적
교육의 편협성과 형식주의가 낳은 비인간화에 대한 반발로 19세기 유럽과 20세기 미국에서 일어남.
근대사면
-> 페스탈로찌와 프뢰벨을 거쳐 미국의 듀이, 영국의 니일, 이탈리아 몬테소리 등 자유주의 아동중심 교육사상과 같은 맥락에서 발전.
모든 교육의 중심에 아동이라는 인간을 두고, 아동의 전인적 성장 발달에 초점을 둠.
->기본사상은 아동중심주의에 입각.
->’행함으로 배우는’ 아동의 ‘자기 주도적 학습’을 내세움.
1918년에는 듀이의 신봉자들이 진보주의 교육협회를 결성하여 전통적 교육환경을 개선하는 데 기여.
->미국의 교육개혁 운동으로 발전하였고 이후 30년 이상 미국 내외에 영향을 미침.
- 참고문헌
-
현대한국교육사상사/김선양/양서원,1999
교육의 철학과 역사/정영주 외/문음사, 2005
쉽게 풀어쓴 교육철학 및 교육사/진득렬 외/양서원,2004
현대교육사상/김귀성 노상우 공저/학지사, 2001/
교육사상사 /신득렬/학지사, 200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5세 1학기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 20명 분량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과 언어적 특성을 설명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및 의사소통 지원전략을 서술하시오
- [현대시 교육론] 고등학교 수업 지도안-시의 음악성(김소월의 `진달래 꽃`을 중심으로)
- [보건교육] 성조숙증 보건교육계획안
- [현대시교육론] 고등학교 2학년 학습지도안
- 삼국시대의 체육교육활동
- 가족생활교육 문제 풀이
- 유아과학교육의 최근동향과 방향00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