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빈폴의 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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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 1
Ⅱ. 본 론
ⅰ. 시장 환경 분석 ………………… 3
ⅱ. 기업분석 ………………………… 5
(1)브랜드명의 의미
(2)브랜드의 컨셉
(3)빈폴의 역사
(4)브랜드 조직도
(5)SWOT 분석
(6)STP 분석
ⅲ. 전략분석 …………………………… 14
(1) 가격
(2) 제품
(3) 유통
(4) 촉진
Ⅲ. 결 론 ………………………………… 19
본문내용
Ⅰ. 서 론

현대의 패션계는 트랜드가 급속하게 변하고 있기 때문에, 기업에서의 잘못된 선택은 출시한 제품이 망하게 되고, 이는 곧 기업의 위기로 이어지는 매우 치열한 경쟁 시장 이다. 이런 환경 속에서 [빈폴]은 삼성 제일모직에서 폴로를 모방해 만든 브랜드로 1989년 첫 선을 보였다. 그 동안 ‘폴로의 이류’, ‘빈티 나는 폴로’ 등의 평가를 받으면서 영원한 2위 자리에 머물러 왔다.
그러나 첫해 68억 원이던 매출은 매년 30% 이상의 성장을 거듭했고, 최근 들어 급성장세를 보이면서 연매출, 매장 수, 소비자 만족도 등에서 폴로를 월등히 앞서면서 선두자리를 차지했다.
[빈폴]은 후발주자 임에도 불구하고 글로벌 브랜드인 폴로를 추월하여 1위를 고수 하고 있다. 이는 오늘날 경쟁 업체에 대항하여 살아남을 수 있는 기업의 마케팅 전략에 대한 실마리를 제공해주고 있다는 점에서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해외 브랜드 일색인 트래디셔널 캐주얼 시장에서 고유 브랜드로서 확고한 시장 점유율 1위를 기록하고 있는 제일모직의 빈폴에 대한 마케팅 전략 사례 조사를 하고자 한다.


[중앙일보] 빈폴 올해도 '토종 자존심' 지켜
고급 전통 캐주얼 부문은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1위 다툼이 치열했다. 제일모직 '빈폴'이 73점으로 두산 의류BG '폴로'를 1점 차로 제치고 지난해에 이어 1위를 차지했다. 3위는 동일드방레 '라코스떼'(68점), 4위는 SK네트웍스 '토미힐피거'(60점)였다. 빈폴과 폴로가 1위를 놓고 접전을 벌이는 가운데, 라코스떼와 토미힐피거가 격차를 두고 쫓아가는 2강 1중 1약의 구도다. 다만, 토미힐피거는 가장 최근에 출시됐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브랜드 경쟁력 지수의 변화를 지켜볼 필요가 있다.
참고문헌
21C를 달리는 좋은 상품 마케팅 광고 사례선집/박용성/ 韓國마케팅硏究院/1998
귀족마케팅/김상헌/ 청년정신/2003
제일모직 http://www.cii.samsung.co.kr/
빈폴 http://www.beanpole.co.kr/ 
http://cafe.naver.com/adholic.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5
http://blog.naver.com/minu69?Redirect=Log&logNo=2467877
http://blog.naver.com/pr1878?Redirect=Log&logNo=60009416098
중앙일보 2005년 8월 26일자.
매일경제 2004년 7월 5일자.
서울 경제신문 2004년 11월 20일자.
파이낸셜뉴스 2003년 12월 22일자.
www.empas.com/news
www.naver.com
www.yaho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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