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감성경영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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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배경

3. 감성경영의 SWOT분석

4. 조직 내의 감성경영 사례
1) 삼성 SDS
2) 현대 MOBIS
3) 그 외 사례

5. 조직 외부의 감성경영 사례
1) KTF
2) STARBUCKS
3) 그 외 사례

6. 결론
본문내용
1. 감성경영이란?

미국 프루덴셜 애틀란타 부동산(Prudential Atlanta Realty)사의 일화이다. 한 어소시어트 브로커는 구매자가 찾는 집에 미리 가서 계피향이나 바닐라 향을 살짝 뿌려두었는데, 단지 우리가 느끼기에 사소한 일이라고 생각되는 이 행동으로 인해 하루 만에 한 푼도 깎지 않고 제시한 가격 그대로 매매가 성사되었다. 그 이유는 구매자와 함께 집을 방문했을 때 빵 굽는 냄새나 초코칩 쿠키 냄새를 풍기는 푸근한 가정 분위기를 구매자가 느꼈기 때문이다.
“대부분의 다른 중독과 마찬가지로 호텔에서 경험한 것 역시 즐거움으로 우리를 유혹한다. 신경과민 환자처럼 나는 즐거움을 내 손 안에 꼭 쥔 듯이 기뻤다. 나는 이러한 경험을 상호 교감을 나누는 아주 섬세한 것, 일종의 예술적 감상행위라고 본다. 즉 호텔과 호텔 손님은 서로의 기분과 몸짓에 호흡을 맞춰 반응하며… 한 편의 미뉴에트를 함께 연주하는 것과 같다. 이 점은 고급 호텔이라면 그 특성상 반드시 갖추게 마련인 공연장과 같은 면모를 지니고 있다고 할 수 있다. 호텔이 제공하는 경험에 정서적으로 중독된 사람은 마치 배역을 맡은 연극배우라도 되는 양 이러한 무대에서 연기를 하며, 나와 같은 사람들을 그들의 세계로 초대한다.”잔 모리스의 호텔 중독의 고백(1988) 중의 한 부분이다.
위의 애틀란타 부동산사의 일화와 잔 모리스의 글을 통해 알 수 있듯, 우리는 단순히 제품의 특징이나 제품이 주는 이익을 구매하기 보다는 제품에 담긴 이야기나 자신만의 감성을 자극하여 마음을 움직일 수 있는 감성중심의 제품이나 서비스에 관심을 가지고 구매를 한다. 어느 날인가부터 '감성'이란 단어는 경영의 새로운 트렌드가 되었다. 단순히 고객에게 그 제품 하나, 그 제품이 줄 수 있는 물질적인 가치 외에 우리가 그 제품을 구매함으로써 느끼게 되는 감성, 행복감을 줌으로써 고객의 반응을 이끌어 내는 것이다. 예를 들어, 작년 크리스마스 때 A제과업체에서는 한 남성배우가 케이크 앞에서 천진난만한 아이가 되어 코에 '루돌프사슴의 빨간 코'를 붙이는 광고를 내보냈다. 그리고는 "크리스마스에 남자가 빨간 코가 된다"라는 광고 카피를 내보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이 회사의 케이크를 구매했다. 그 사람들은 어느 제과업체에서 나오는 여느 평범한 케이크 하나를 구매한 것일까? 아니다. 사람들은 케이크를 손에 들고 집으로 향하며 ‘루돌프 사슴코’가 주는 크리스마스의 행복을 상상했을 것이다. 단지 케이크라는 물질적인 상품 외에도 크리스마스의 행복이라는 감성을 구매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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