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관광론] 일본인의 특성에 맞는 관광상품 개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07 / 2019.12.24
  • 4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P. 1

Ⅱ. 본 론................................................P. 2
□ 일본 아웃바운드 관광시장 분석............................................................................P. 2
1. 일본의 관광 정책.........................................................................................................................P. 2
가. 일본인 해외여행자의 성별․연령별 구성........................................................................P. 4
나. 주요 계층별 일본인 해외 관광자의 특성........................................................................P. 6
(1) 20~30 대 미혼여성 그룹.................................................................................................P. 6
(2) 실버마켓................................................................................................................................P. 7
(3) 수학여행................................................................................................................................P. 7

2. 일본 아웃바운드 시장 특성.......................................................................................................P. 7
가. 해외여행 목적 및 체재일수.................................................................................................P. 7
나. 해외여행 시기..........................................................................................................................P. 9
다. 여행 동반자..............................................................................................................................P. 9
라. 일본인 해외여행 스타일........................................................................................................P. 9
마. 여행형태....................................................................................................................................P. 10
바. 방문활동....................................................................................................................................P. 10

3. 방한시장 동향................................................................................................................................P. 11
가. 한국방문횟수.................................................................................................................................................P. 11
나. 여행형태..........................................................................................................................................................P. 11
다. 체류기간..........................................................................................................................................................P. 12
라. 한국여행 중 방문지.....................................................................................................................................P. 12
마. 방한기간 중 관광활동.................................................................................................................................P. 13
바. 한국 여행 평가.............................................................................................................................................P. 13
사. 한국 여행 만족도.........................................................................................................................................P. 14
아. 재방문 의향...................................................................................................................................................P. 15

□ 일본관광객 유치관련 제약 및 문제점......................................................................P. 15
1. 한국의 인바운드 관광현황.........................................................................................................P. 15
2. 주요 관광시장 현황 분석...........................................................................................................P. 16
3. 관광수입 감소의 원인.................................................................................................................P. 17
4. 관광수입 감소 대책 및 외래관광자 관광지출 확대유도방안............................................P. 18

□ 일본의 한류현황.......................................................................................................P. 20

□ 일본관광객 유치를 위한 추진사업...........................................................................P. 21
1. 임진왜란 관련 이벤트의 공동 개최.........................................................................................P. 21
2. 시-파라다이스(Sea-paradise)를 향한 “바다축제” 개최......................................................P. 22
3. 관광지간 셔틀버스 운행..............................................................................................................P. 23

□ 외래 관광객 유치를 위한 관광 상품 개발전략........................................................P. 23
1. 서울중심의 관광 상품에서 탈피...............................................................................................P. 23
2. 있는 그대로를 경험시키는 상품개발.......................................................................................P. 24
3. 고객참여형 관광 상품.............................
본문내용
Ⅰ. 서 론

한국을 찾는 외래 관광객 시장은 일본시장, 아시아시장, 구미시장으로 크게 나눌 수 있다. 일본은 한국 인바운드 시장에서 45% 가량의 비중을 차지하여 관광객 송출국 1위를 차지하는 나라로서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일본을 제외한 아시아시장은 한국과 같은 동양 문화권에 속해 있으면서 한국 인바운드 시장 중 약 23%의 비중을 차지한다. 구미시장은 일본시장이나 아시아시장과는 달리 소위 서양문화권에 속해 있는 시장으로서 한국 인바운드 시장 전체의 20% 가량을 차지하고 있다.
이에 따라 일본은 한국 관광의 가장 큰 시장고객으로써 이를 관리하고 꾸준히 관광객을 유치하여 한국관광의 큰손님으로 유치 및 증진방안에 대하여 연구할 만한 가치가 있다.

일본시장의 관점에서 한국은 지리적으로 가깝기 때문에 접근성이 좋아 일본인 여행자들이 자국을 여행하듯이 방문할 수 있는 나라이다. 또한 문화적으로 일본과 매우 유사한 한국에서 쇼핑, 레크리에이션, 한국 고유의 음식을 저렴하게 즐길 수 있으며, 제주와 경주 등지의 리조트 관광, 백제문화권 등 일본문화의 원류를 찾아보는 문화․교육관광을 경험할 수 있다.
대만, 홍콩, 그 외 동남아시아국가를 포함하는 아시아시장에 대하여 한국의 뚜렷한 사계절, 특히 동남아세아에서 볼 수 없는 눈이 내리는 겨울에 즐길 수 있는 스키 등의 레크리에이션, 주제공원, 쇼핑매력 등 다양한 즐길 거리를 관광 상품으로 내세우고 있다.
일본시장을 대상으로 한국방문을 유도하는 주요 유인요소로는 구미 시장처럼 우리나라의 오래된 역사를 통해 전해지는 고유한 전통과 문화를 강조하는 상품개발 및 홍보를 통해 관광객을 유치하려는 전략에 의존할 수 없다는 것이 현실이다. 왜냐하면 많은 한국방문 외래 관광객들의 평가는 중국이나 일본에 비해 한국의 역사․문화적인 면이 다소 열등하다고 나오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전략은 일본인 관광객뿐만 아니라 많은 유럽 국가들을 유도하는 유인요소로써도 부족하다.
따라서 한국의 인바운드 외래 관광객 중 큰 비중을 차지하는 일본관광객들의 위한 관광 상품 개발전략의 기본방향을 모색할 때 그들의 욕구에 부응할 수 있는 다양한 관광 상품의 개발필요성이 제기된다. 이러한 문제의 해결을 통해 일본관광객 시장을 보다 유치 증대할 수 있음에 이 연구 목적이라 하겠다.

자료를 바탕으로 재구성하고 시대에 따른 흐름과 관광동향에 대하여 조사하는데 있어서 자본과 시․공간적 한계로 인해 직접 조사를 하지 못하고 자료를 정리 분석하는 수준에 그 연구한계가 있다. 단, 공신력 있는 자료를 최대한 활용하였다.(문화관광부, 한국관광공사 출처 등.)

참고문헌
∙ 강신겸, 지역활성화를 위한 지역관광개발 전략, 삼성경제, 1997. 6.
∙ 거제시, 거제시 장기종합개발계획, 1999.
∙ 경기개발연구원, 경기도 신규관광지 평가 및 마케팅전략, 1998.
∙ 경상남도, 한려해상권 관광개발계획, 1996.
∙ 고성군, 고성군 장기종합개발계획, 1998.
∙ 김영주․이수호․강성호, 거제시 관광활성화를 위한 교통시스템에 관한 연구, 거제대학논문집 제5집, 1997.
∙ 김용웅, 광역권 개발계획의 도입배경과 발전방향, 국토연구, 국토연구원, 1997. 8.
∙ 김용웅, 광역권 개발에서의 지역간 협력․제휴방향, 월간국토, 국토연구원, 2000. 2.
∙ 대한민국정부, 제4차 국토종합계획, 2000. 1.
∙ 남해안 관광벨트 개발계획, 1999.
∙ 박양호, 제4차 국토종합계획과 지역간 협력․제휴의 유도, 월간국토, 국토연구원, 2000. 2.
∙ 손상락, 경남의 낙후지역 발전전략, 경남개발연구원, 1999.
∙ 이수호․김영주, 거제지역 해양관광벨트 설정에 관한 조사 연구, 국토계획 제35권 제5호, 2000. 10.
∙ 장병권, 21세기 세계관광의 전망과 대응전략, 전북산업대학교 산업경영연구소, 산업경영연구 제4권, 1996. 3.
∙ 차미숙, 지역협력계획제도 도입방안 연구, 국토연구원, 1999.
∙ 九州經濟調査協會, 都市再編と地域の變容, 1999.

∙ 일본시장일일모니터링 결과조사(2002하반기)
∙ 신한류관광마케팅(한국관광공사)
∙ 외래관광객 실태조사(한국관광공사)
∙ 출입국 관리국
∙ KTRI한국 관광연구원
∙ empas(검색어:일본관광&문화관광)
∙ naver(검색어:일본관광객 유치방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졸업논문][관광사업] 일본인 관광객을 중심으로 한 국내 면세점 쇼핑의 활성화 방안
  • 일본인 관광객 동향분석.152) 일본인 선호 상품 분석.17 3) 일본인 선호 상품의 개발 및 육성18IV. 결 론19.21.23I. 서

  • [졸업논문][스포츠 경영] 국내 스포츠관광 상품개발을 위한 연구
  • 관광상품을 개발해 낸다는 것은 많은 사전연구를 바탕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이미 국내에서도 소개된 바 있는 스포츠관광상품에 대한 개념정립에 대한 내용을 보다 자세하게 살펴보고, 이를 토대로 관련된 연구들을 분석하여 스포츠관광 상품개발을 위한 내용들을 다루어볼 것이다. Ⅱ. 이론적 고찰1. 스포츠 산업의 발전과 관광 자원화스포츠라는 재화의 특성이 변화함에 따라 스포츠의 관광 자원화의 가능성은 점점 커지고

  • [국제경쟁력] 국제경쟁력의 개념, 국제경쟁력의 결정요인, 국제경쟁력의 조건, 국제경쟁력 강화를 위한 관광산업개발과 문화산업개방, 국제경쟁력 강화를 위한 방송산업유통과 수도산업구조개편 분석
  • 국제경쟁력 강화를 위한 방송산업유통과 수도산업구조개편 분석Ⅰ. 서론Ⅱ. 국제경쟁력의 개념Ⅲ. 국제경쟁력의 결정요인Ⅳ. 국제경쟁력의 조건Ⅴ. 국제경쟁력 강화를 위한 관광산업개발1. 관광자원 개발1) 다양한 볼거리놀거리먹거리즐길거리의 개발2) 정통문화 공간의 상설 공연장화3) ASEM 월드컵 대회에 대비한 문화관광코스 개발4) 시내 관광의 활성화2. 해외관광 홍보의 효율적 추진1) 한국을 대표할 상징물 개발 2) 지역 특성에 맞는

  • 중국관광객유치의 활성화 방안00
  • 관광객 숙소가 문제였다. 단체 관광객들은 개인 관광객과 달리 대부분 여행사나 가이드에 의지해 숙소를 잡는다. 그런데 일부 여행사가 돈을 남기려고 당초 약속보다 낮은 등급의 숙소에 묵게 하였다. 이 장에선 중국관광객유치의 활성화 방안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Ⅱ. 본 론1. 방한 중국관광객의 현황과 특성1) 방한 중국 관광객의 현황1992년 수교 및 2000년 해외여행 자유화 대상지역에 한국이 포함된 이후 줄곧 한국 방문객이 증가한

  • 성공한 축제와 실패한 축제
  • 관광추진③웰빙축제에 가까운 환경추진④지역특성을 살린 체험프로그램의 확대⑤주차장시설 개선•홍보부문①인터넷,TV,라디오, 신문 등 다양한 홍보매체를 활용한 홍보와 국내외 홍보설명회 개최②축제 전과정의 외국방영으로 홍보효과 증대③숙박 및 연계관광상품 개발의 다양화④장기체류 축제방문객에 관한 특혜•공연부문①페스티발의 주제인 ‘각시의 꿈’에 맞는 홍보와 공연기획과 실행추진②탈과 함께 펼쳐지는 인상적인 퍼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