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론] KT&G & BAT Korea의 사회공헌 사례별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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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장. 서 론
제1절. 문제제기

제2장 . 이론적 배경
제1절 .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사회공헌활동 개념
1. 기업의 사회적 책임
2. 기업의 사회공헌활동

제3장. 사회공헌활동 사례분석 (KT&G , BAT Korea)
제1절. 사례분석 - KT&G
1. KT& G의 기업 역사
2. KT&G 기업이념
3. KT&G 기술 수준
4. KT&G 기업 인지도
5. KT&G의 사회공헌 활동
제2절. 사례분석 - BAT
1. BAT 기업개관
2. BAT 사업구조 및 경영성과
3. 국내 BAT Korea 사업현황
4. BAT의 글로벌 광고 원칙
5. BAT Korea의 사회공헌활동 소개
제3절. KT&G와 BAT Korea의 사회공헌활동 차이점

제4장. 결 론


본문내용
제1장. 서 론

제1절. 문제제기

기업은 이윤을 추구하는 것이 그 1차적 목적이며 생산과 고용창출 등 경제행위를 통해 이미 사회에 기본적인 책임은 다한 것이라 할 수 있다. 하지만 세계화와 새로운 경제 질서 속에서 다수의 소비자는 사회적 책임과 역할을 성실히 수행하는 기업의 제품과 서비스를 구매하는 '윤리적 소비의식'을 갖고 있으며 '윤리적 브랜드'를 보유한 기업만이 일류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는 이 시대는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사회복지 프로그램과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기업을 요구하고 있다.
오늘날의 기업은 제품 판매로 인한 이익추구만을 기업의 자산으로 보지 않으며 소비자의 마음속에 자리 잡는 기업의 이미지 또한 기업의 자산으로 보고 있다. 사회가 세분화되고 다양화되면서 소비자들은 보다 많은 정보와 이에 둘러 쌓여있는 사항들을 고려해 상품을 구매한다. 경영환경, 사회 가치관, 기업경영 방식이 소비자 중심사회로 변화되면서, 최근 기업들은 사회공헌 활동을 장기적인 사업비전과 함께 전략목표와 연계시켜 경제적 이익과 사회의 필요를 조화할 수 있는 방향으로 전개하고 있다. 이와 같은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은 그 자체로써 기업의 이미지 제고와 내.외부 공중에 대한 관리 목적을 가지고 수행되는 기업의 PR전략 중 한 형태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기업이 이처럼 이미지를 높이는 데 힘을 쏟는 이유는 결국 회사 이익으로 되돌아올 것이라는 판단 때문이다. 기업의 힘이 커지고 영향력이 증대될수록 높아지는 기업의 사회적 역할과 사회적 요구는 그만큼 커져가며 모든 잠재적 고객과 지역사회의 신뢰와 친밀감을 형성하여 나눔 윤리경영을 실천하고 브랜드가치를 높이는 과정은 소비자에게
호의적인 기업이미지를 심어주고 더불어 매출구매의 촉진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다.
이런 배경아래 기업은 사회적 책임과 기업 윤리를 지켜야 하며 기업의 이익을 사회에 환원해야 한다. 많은 기업 중 윤리성을 평가받을 때 가장 많은 비난의 표적이 되는 곳은 담배회사들이다. 미국에서는 지난 수년간 담배의 유해성과 윤리성은 시민단체의 표적으로 법의 심판대에 자주 올랐으며, 금연 캠페인은 공익광고의 단골 소재였다. 담배회사들은 이러한 사회적 분위기를 고려해 청소년들을 포함해 성인을 타겟으로 한 금연캠페인에 앞장서고 있으며, 기업의 신뢰도 및 긍정적 기업 이미지 회복을 위해 다양한 공중들을 대상으로 사회공헌활동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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