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관리] 우리나라 재래시장의 활성화 방안 - 영등포 종합시장 동부상가와 남서울상가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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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최근 유통의 변화 양상
1) 유통부문
2) 소비자
3) 제품
2. 서울시 전체적인 재래시장의 현황
3. 재래시장 현황 (동부 상가, 남서울 상가)
1) 재래시장의 의의와 문제점
2) 현황
4. 재래시장 활성화 대책
1) 세가지 측면의 활성화 대책
2) 재래시장 활성화 모델

Ⅲ.결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론

현대사회는 그동안 생활규범, 양식 및 가치관이 크게 변화되면서, 이에 따라 소비자들의 기호 및 소비행태 또한 급변하고 있다. 더욱이 전 세계적인 개방화로 인한 자율경쟁시대로의 진전은 국내외 유통환경에도 커다란 변화를 가져오게 했으며, 특히, 대형할인점, 편의점을 중심으로 한 신업태의 출현 및 그들의 공격적인 마케팅 전략은 그나마 유지해오고 있는 지역밀착형 재래시장의 존립기반마저 무너뜨릴 정도이다. 또한, IMF 사태 이후 소비자들의 합리적이고 실질적인 가치구매를 지향하는 소비패턴이 형성됨에 따라 이러한 경제상황과 맞물려 우리나라 유통업계는 할인점을 중심으로 재빠르게 개편되고 있다.
특히 1993년 신세계 백화점의 E마트 개점 이후 대형할인점은 급속도로 확산되어 왔다. 유통시장 개방 이후 뚜렷이 부각되고 있는 할인업태는 IMF 경제위기로 인한 가치중심, 가격중심의 소비패턴 변화 등으로 인하여 타 업태에 비해 큰 폭의 성장을 기록하고 있다.
이러한 유통산업의 대내외적인 환경변화로 인하여 재래시장은 그 존립기반이 크게 위협받고 있으나 이러한 위협요인에 대해 재래시장은 적극적인 대응전략을 수립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즉 재래시장은 소비자들의 점포선택 요인으로 고려되는 장소편의, 쇼핑환경, 제품구색 및 품질, 제품 및 브랜드 가치, 고객정보, 광고 및 판매촉진, 고객서비스 등에서 백화점, 할인점, 전문점, 편의점 등에 밀려 열악한 위치에 있다.
재래시장은 특히 대형 할인점 등의 출현으로 그 위상이 점차 감소되고 있으나 아직도 농‧축‧수산물, 청과류, 야채류, 제수용품, 의류, 일상 생활필수품 등은 여전히 활발하게 거래되고 있다. 이는 물가안정화 측면뿐만 아니라 서민생활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끼치는 삶의 터전으로서 영속 발전시켜갈 필요성이 있음을 나타내는 것이다. 재래시장은 과거부터 지역주민의 전통문화와 정서가 담긴 곳으로 일괄구매의 가능, 지역주민과 가까이 하는 입지적 특성, 영세상인의 고용기회 제공, 서민층의 저가 구매기회 제공 등 지역경제 측면에서 다양한 기능과 역할을 수행해 왔다.
대내외적인 환경변화에 대응하여 재래시장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재래시장의 시설‧환경 등의 구조개선 및 재개발 혹은 재건축, 리모델링을 통한 물리적 측면의 현대화가 전제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재래시장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현대화뿐만 아니라 재래시장의 경영‧마케팅 등의 운영적 측면의 활성화가 중요하다. 즉 재래시장 구성원들이 경영‧마케팅‧서비스마인드 제고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이를 기반으로 경영‧마케팅 측면의 전략을 계획적으로 수립하여 보다 효율적인 경영‧마케팅활동 노력을 수행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필수적이다.
참고문헌
이민우. 2005. 재래시장의 활성화 방안에 대한 연구- 경영, 마케팅 측면을 중심으로. 한국산업경제학회
김광남. 2005. 재래시장 활성화를 위한 제언. 대한지방행정공제회
허정옥. 2004. 지방 재래시장의 활성화를 관한 사례분석. 한국마케팅관리학회
신창호. 2003. 재래시장 활성화 방안 연구: 준거틀과 유형화. 한국지역학회
김용한. 배무언. 2003. 재래시장의 경쟁력 제고방안에 관한 연구 . 인하대학교 산업경제연구소      
유의준. 2002. 서울시 재래시장 활성화 세미나 우림시장 성공 사례. 한국마케팅학회
이장환. 2001. 재래시장 경쟁력 방안-내부 핵심능력 강화방안을 중심으로. 마케팅과학연구(제7권)
중소기업혁신전략연구원 http://www.bisi.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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