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국적기업론] Dell 델컴퓨터의 경쟁력 및 원천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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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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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 론
본 론
1. 컴퓨터 시장 분석
2. Dell의 소개
3. Dell의 경쟁력 및 원천
4. 경쟁사와의 비교
결 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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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84년 마이클 델이 컴퓨터조립 판매업으로 시작했던 Dell은 전화나 팩스 등을 통한 맞춤식 통신판매를 통해 성장하였다. 창업 당시에도 대리점 등 중간상인을 거치지 않고 고객 조립형 컴퓨터를 최종 소비자에게 직접 판매하는 독특한 전략을 폈다.
90년대 초반 매출규모를 늘리기 위해 기존의 통신판매 이외에 소매점을 통한 판매 전략을 병행하였다. 93년 최초로 적자 결산이 되자 매출위주의 전략을 과감히 버리고 고객위주의 전략으로 전환하였고, 96년 이후 인터넷상에 인터넷 점포를 개설하여 개인, 기업, 정부까지 상대하는 기업으로 성장하였다. 그리고 1998년 제 2/4분기에는 드디어 Compaq과 어깨를 나란히 하는 위치에 오르게 되었고, 현재는 경쟁사인 Compaq을 앞서고 있다.
Dell이 창립된 지 이제 15년. 역사가 짧은 PC업계에서도 후발주자인 Dell이 1990년Fortune지 선정 매출 500대 기업에 포함될 정도로 무서운 속도로 발전하고 있는 가장 큰 이유로는 독창적이고 우수한 Direct Model 이 지적된다.
자금, 인재, 유통망 등 그 무엇도 갖추지 못했던 마이클 델이 창출해 낸 경영방식은 유통단계를 과감히 없애고, 고성능 PC를 철저하게 싼값에 제공하는 통신 판매형 제조업 비즈니스이다. 바로 이 아이디어가 The Dell Direct Model 이라는 우수한 비즈니스 모델의 근간이 되었다. 그러나 그 이면에는 불규칙적으로 수주되는 제품의 제조와 유통, 판매에 필요한 적시의 부품공급, 공급 리드타임과 재고의 감소 등을 가능하게 해 주는 Supply Chain Management 의 상대적 우위가 잠재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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