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한식 전문 레스토랑 한쿡 경영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07 / 2019.12.24
  • 4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서 론
1. 조 사 배 경
2. 한쿡 & cj푸드빌소개
3. 전개방법 & limitation
II. 본 론
1. 3C- SWOT 분석
2. STP 전략
3. 4P 분석
III. 결 론
(설문지 첨부)
본문내용
1. 조사배경

패밀리 레스토랑의 시장 현황
패밀리 레스토랑 업계는 경제발전에 따른 소득수준의 향상과 여가시간의 증대, 생활 패턴의 변화, 소비욕구의 고급화, 다양화 속에서 연평균 30%이상의 성장세를 보여 왔다. 그 중에서도 아웃백 스테이크 하우스와 TGIF, 빕스, 베니건스는 지금과 같은 장기 불황 속에서도 꾸준히 매출을 늘려가며 매장 확대에 힘쓰고 있는 대표적인 패밀리 레스토랑으로 부각되고 있다. 그 이유로는 맴버쉽 서비스의 다양화와 질 높은 고객 서비스가 꼽히고 있다. 무릎을 꿇은 채 주문을 받는 것은 당연한 것이 되었고, 업체들마다 제각기 돌잔치, 생일축하 파티 등의 다양한 고객 서비스를 통해 그 질을 한층 높여나가고 있다.
하지만 최근 장기간 이어지고 있는 경기침체의 영향으로 매출 증가율이 급격히 둔화되었을 뿐만 아니라 급변하는 고객의 욕구와 시장의 과열 경쟁으로 인한 가격 할인으로 수익성이 매우 악화되고 있다. 1998년 2천 4백억원에서 2002년 3천 8백억원에 이르렀고, 2005년이면 8천억대의 시장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였으나, 2002년 월드컵과 여름수해, 연이은 경기악화와 외식기업간의 치열한 경쟁으로 인한 수익성의 악화로 성장속도가 매우 둔화 된 것이다. 이러한 환경 속에서 패밀리 레스토랑 업계는 양극화 현상을 보이고 있다. 상위 4개 업체 패밀리 레스토랑의 수는 1999년 26개에서 2003년 87개로 3배가량 늘어난 반면에 일부 업체는 할인 쿠폰의 수량을 확대하고, 카드사와의 제휴마케팅으로 할인을 하는 등 출혈 정책을 쓰는 바람에 수익성이 나빠져 일부 기업들은 적자로 돌아서고 있다. 이러한 것은 패밀리 레스토랑을 포함한 외식 사업의 제품수명이 점차 성숙기로 접어들고 있어 점차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으며, 고객들의 다양한 동기 추구로 인한 상표 충성도의 감소에서 그 이유를 찾을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상황에도 불구하고 주 5일제 근무제의 확산, 가족중심의 생활패턴의 확산 등의 영향으로 패밀리 레스토랑 업계는 꾸준히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기 때문에 업체들은 불경기 속에서도 시장 확대를 위한 공격적 마케팅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참고문헌

1. 한쿡 http://www.hancook.co.kr
2. CJ 푸드빌 http://www.foodvill.com
3. 동아일보http://www.donga.com
4. 한국경제http://www.hankyung.com
5. 조선일보http://www.chosun.com
6. 월간식당 http://monthly.foodbank.co.kr
7. 아웃백 http://www.outback.co.kr
8. 우리들의 이야기http://www.ourstory.co.kr
9. 육반 http://www.yookban.com
10.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seri.org
11. 논문 [패밀리 레스토랑 이용행태에 따른 선택속성에 관한 연구] -유영진-
12. 역발상 마케팅 - 여준상- 원앤원북스 출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 CJ그룹의 기업분석
  • 전문 브랜드-한식 패밀리레스토랑 - 한쿡 (HANCOOK) 자연, 건강, 전통을 테마로 하는 한식 패밀리레스토랑 한쿡은 전통과 현재가 공존하는 고급스러운 분위기에서 온 가족이 전통 한정식을 편안하게 즐길 수 있는 곳.(5)기타 계열사1. 해찬들 : CJ와의 전략적 제휴2. 삼양유지주식회사: CJ의 국내법인으로 편입3. 신동방 CP: CJ컨소시엄이 인수4. 주식회사 CJ MD12-2. 홈쇼핑 신유통사업(1) CJ홈쇼핑대표이사: 김진수업종: 종합유선방송설립연도: 1994년자본

  • [마케팅] 빕스 VIPS 마케팅전략
  • 레스토랑 기술 이 접목되어 보다 과학적인 품질 기술 시스템을 확보④ 신선하고 엄선된 식재료 새벽공기를 가르며 처음 만나는 신선한 농산물과 엄격한 품질기준에 합격된 식자 재만 사용. 신뢰할 수 있는 레스토랑이 되기 위해 보이지 않는 곳에서부터 시 작한다는 방침● 기능적 측면① 전문가 중심 조직경영 - 상품개발, 생산, 영업, 건설, 입지, 기획, 지원 등 각 분야별 전문가 중심의 경 영으로  업계 최고를 지향. 선진 외식그룹의 전문가를

  • [서비스 경영] CJ사 콜드 스톤 마케팅 분석 및 전략
  • 경영론 - 박주현, 장재남, 홍금표, 도서출판 글로벌, 2005- 소비자 행동의 이해 - 박승환, 최철재, 도서출판 大經, 2005- 21세기 디지털시대의 신 경영학 - 민경호, 무역경영사, 2005- 브랜드 STP 전략론 - 나운봉, 손영석, 비앤엠북스, 2006- 열광의 코드 7 - 패트릭 한론, 홍성준, 명진출판, 2008- 이노베이터의 10가지 얼굴 - 톰 켈리, 이종인 역, 세종서적, 2007 목 차1. 기업소개(1) CJ 푸드빌1) 회사개요① 고객으로부터 신뢰와 사랑을 받는 선진 FOOD SYSTME COMPANY②

  • [인적자원관리] 신라호텔과 CJ그룹의 채용사례분석
  • 전문 역량을 갖춘 인재(스페셜리스트)가 중시되는지에 따라 전개되는 채용 과정이 다르게 나타나는 것이다. 기업의 인재상이 정립되면 그러한 인재의 역할과 역량에 대한 밑그림이 그려지고 그러한 역량 발휘와 역할 수행을 예상할 수 있는 평가 지표들이 선정된다. 인력의 우수 역량에 대한 정의가 선행되어야만 우수 인재에 대한 선발 전략이 수립되고 면접 과정을 통하여 기업에 필요한 인재로서의 역량을 갖고 있는지가 판명되는 것이다. 그리고

  • [학사] 한국 외식산업의 현황 및 문제점에 관한 연구
  • 한식패밀리레스토랑을 개발해 ‘한쿡’이라는 브랜드 1호점을 오픈했다. 또 그동안 다각도로 외식업 진출을 모색해온 현대종합상사(주)가 자체 컨셉개발 과정을 거처 스시&롤 전문점 ‘미요젠’을 압구정동에, 하우스맥주점 ‘미요센’을 강남역 인근에 오픈했다. 이에 국내 패밀리레스토랑 업계는 런칭된 브랜드들의 시장적응 및 사업 확대, 신규브랜드를 대응하는 기존 점포의 대응전략으로 공격적 점포 전개 또한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이루어질 것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