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LG CYON 싸이언 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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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선정이유
2. 국내 핸드폰 시장의 발전

Ⅱ. 마케팅 환경 분석
1. 국내 핸드폰 시장 상황
2. 경쟁사 분석
3. LG CYON 분석

Ⅲ. 현 마케팅 전략
1. SWOT분석
2. STP 분석
3. 4P 분석
4. 현재 싸이언의 성과 및 실적

Ⅳ. 새로운 마케팅 전략
1. 문제점
2. 목표
3. STP 전략
4. 4P 전략

Ⅴ. 결론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Ⅰ.선정이유

국내의 이동통신 시장은 급격한 성장을 이룩하여, 황금알을 낳는 거위로 불리고 있다. 1984년 SK텔레콤은 시장 독점자로서 국내 이동통신 서비스 시장에서 절대적인 위상을 확보하고 있었으나, 1996년 신세기통신에 이어 1998년 PCS 3사가 참여하게 됨으로서 이동통신 서비스 시장은 업체간의 경쟁체제에 돌입하게 되었다. 그러나 경쟁 업체간 생존을 위한 무리한 가입자 유치경쟁은 각가지 불공정 거래 행위와 이로 인한 시장질서의 혼란을 야기하는 등 업계의 신뢰성은 약화되는 상황이고 내년 번호 이동성 서비스를 시작으로 이동통신 업계는 또 다른 국면을 맞이하게 되었다. 2004년 11월말 현재 이동통신 3사 시장점유율은 에스케이텔레콤 52.7%, 케이티에프 32.7%, 엘지텔레콤 14.6%였다. 이동통신 3사중에서 가장 부진을 면치 못하고 있는 엘지텔레콤이라는 기업을 선정하게 된 배경은 이동통신 업계 3사 모두 팽팽한 경쟁상태의 마케팅 활동을 벌이고 있지만 지금은 꼴지인 엘지텔레콤의 가격전략, 품질전략등의 마케팅 활동이 두드러지고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전까지의 엘지텔레콤의 잘못된 마케팅 전략의 문제점, 현재에 시행되고 있는 마케팅 전략의 효과, 마케팅 전략상의 문제점 해결하기위한 새로운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고자 함으로서 우리가 지금까지 배워왔던 내용을 정리하기 위해서이다.

Ⅱ.국내 핸드폰 시장의 발전

-국내 핸드폰 시장은 1984년 5월 한국이동통신서비스주식회사(SK텔레콤)가 AMPS 셀룰러 시스템으로 차량전화서비스를 개시하면서 이동통신 1세대가 시작되었다. 1996년 1세대 아날로스 시스템의 단점인 가입자 수용량의 한계와 보안의 취약점을 극복하고, 통화음질 향상과 SMS등 저속의 데이터 서비스까지 가능한 2세대 디지털 이동통신 시대로 접어들게 되었다. 그 후 3세대 서비스가 시작되면서 휴대폰은 손안의 엔터테인먼트 기기이자 개인비서로 자리잡게 되었다. 화상통화, 네트워크 게임, 커뮤니티, 쇼핑, 교통카드, 디지털 카메라, MP3, 모바일 뱅킹 등 다양한 복합 기능이 휴대폰으로 통합되기 시작했다. 현재 국내 핸드폰 시장은 세계시장보다 몇 단계를 앞서가고 있다. 디자인, 기능 등에서 항상 시장을 선도했으며, 국내시장에서의 성공은 세계시장에서의 성공을 의미한다.
참고문헌
LG 전자 : www.lge.co.kr 
LG 싸이언 : www.cyon.co.kr
LG 텔레콤 : www.lgtelecom.co.kr
SK 텔레콤 : www.sktelecom.co.kr
KTF : www.ktf.co.kr
모토로라 : www.motorola.com
마케팅인사이트 : www.mktinsight.co.kr
네이버 : www.naver.com
세계일보 : www.segye.com
내일신문 : www.naeil.com
팬택앤큐리텔 : www.curite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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