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한국교육의 문제(Hussel의 생활세계 경험의 교육적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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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현상학적 경험의 이론적 배경

1. 후설의 경험개념

2. 실증주의에 대한 후설의 비판

3. 생활세계의 경험

Ⅲ. 생활세계 경험의 구조

1. 지향성과 생활세계

2. 상호 주관성의 구성

Ⅳ. 의미 지향적 교육

Ⅴ. 상호 의사소통의 교육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교육에 있어서 경험이라는 말은 대개 인식론적 의미로 사용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인간은 어떤 형태이든 경험하지 않고는 알 수 없기 때문이다. 교육은 인간을 변화시키고 개조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므로 인간은 어떤 형태이든 앎이 수반되지 않고는 변화되지 않는다.
현상학은 후설(Edumund Husserl, 1859-1938)이 그의 스승 브렌타노(Franz Brentano, 1838-1917)의 영향을 받아 20세기의 새로운 철학으로 발전시킨 학문이다. 현상학은 "사실 자체에로! 라는 말이 의미하는 바와 같이 대상에 직접관여하기 때문에 전통적인 철학에서 볼 수 있는 많은 명제와 연역들로 이루어진 철학이 아니라 의식현상들의 본질을 있는 그대로 기술하고자 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우리가 지각하는 사물 그대로의 모습을 '본체' 또는 '사물자체' 라하고 그 사물들에 대한 우리의 경험을 '현상'이라고 한다. 그런데 후설에 있어서의 '현상'은 의식에 주어지는 현상을 말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교육에 있어서 경험의 본질을 드러나게 하는데 현상학을 방법적으로 활용하게 될 것이다.
참고문헌
신귀현(1980). "Hussel 현상학적에 있어서 구성문제. 철학회지, 제7집, 영남대학교. 1-21
최영희(1992). "후설의 생활세계에 관한 연구, 부산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한상진(1985). "교육정책 결정의 현상학적 접근" 동국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손봉호(1990). "생활세계". 현상학이란 무엇인가. 한국현상학회 편. 서울 : 심설당, 131-1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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