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 계층간․지역간 사교육 격차에 따른 교육 불평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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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계층간․지역간 사교육 격차에 따른 교육 불평등
'학력유전'…사교육 격차가 불평등 굳혀
(보도자료 1)
Ⅱ. 현상 및 원인
Ⅲ.대책
(보도자료 2) -부분발췌-
대책
본문내용
'학력유전'…사교육 격차가 불평등 굳혀

- 부모 학력소득거주지, 자녀 학력에 영향 -

사교육비 격차가 사회 불평등 구조를 굳히고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이는 부모의 학력과 소득수준, 거주지 등이 자녀의 사교육에 영향을 미치며 '학력유전(學歷遺傳)'이 나타나 교육을 통한 계층 이동이 더욱 어려워지고 있다는 사실을 보여주는 것이다.
중앙고용정보원 동향분석팀 김현진 선임연구원은 중고생과...




Ⅱ. 현상 및 원인
1) 사교육비의 지속적 증가
- 전체 사교육비 규모는 매년 증가 추세.
- 초등학생 과외가 전체 과외비의 52% 차지(약 3조 7천억원 추정). 이중 예체능 교육비 비중이 41%(1조 5천억원)에 해당(교육부 내부자료).
- 과다한 사교육비 부담으로 학부모들의 교육이민에 대한 관심은 계속 증대.
- 정부의 사교육비 경감 대책 미흡할뿐더러 정부 정책은 거꾸로 가고 있음. 판교 신도시에 강남의 유명 학원을 정부가 나서서 적극 유치하겠다는 발상이 나오고 있음. 정부는 사교육을 부추기고 있음.

2) 계층간, 지역간 교육격차 심화
- 서울대 신입생중 농어촌 출신 감소, 중소도시 이상 도시 출신자수의 지속
............................................................................................
참고문헌
[중앙일보(연합)] 2005.07.28
http://service.joins.com/asp/article.asp?aid=2097416 (인터넷 중앙일보)
한국교육 삼락회 총연합회 교육삼락포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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