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꼬마 니꼴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06 / 2019.12.24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지금 이 책에 대한 느낌을 쓰는 것만이 이 과제의 전부이라면, 나는 분명 나의 어렸을 적의 사고와 주인공 니콜라의 생각과 비교하면서 이 글을 써 내려 갔을 테지만, 이번 학기 교육학 전공 수업과 관련지어서 이 글을 평가하고 나의 생각을 덫 붙이기 위해 수업시간에 배웠던 지식과 결부시켜서 이야기를 하고 싶다. 우선 <꼬마 니콜라> 책을 다 읽고 난 후 내 머릿속에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했던 부분은 아이들의 추상적 사고의 불가능이었다. Piaget의 인지 발달 이론을 저번 학기 교육 심리학 수업 뿐만 아니라 이번 인간 발달과 교육의 수업에서도 듣고 조금의 지식을 가지고 있던 나에게 그 생각이 가장 많이 들었다.
Piaget의 인지 발달 이론에서 주인공 니콜라의 발달단계는 구체적 조작기의 시기이다. 이 시기는 아이들이 구체적 사건에 대해서 자신이 경험하거나 지금 처해 있는 문제에 대해서만 논리적 사고를 할 뿐이지, 다른 추상적 개념이나 순수한 언어적 제시를 통해서 사고하는 것이 불가능하다. 책 속의 각각의 에피소드 속에 구체적 조작기의 아이들의 인지 발달 단계를 보여주는 장면이나, 대사들이 많은 곳에 나타난다. 이러한 부분을 마치 의도 하고 글을 쓴 것처럼 고시니의 글 속에는 아이들의 사건에 대한 단순한 사고과정 (추상적인 논리에 반대되는 의미에서의) 묻어나고 있으며, 이것들이 우리들로 하여금 입가에 미소를 머금게 하는 하나의 요소가 되고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동작교육 레포트
- 전래동요지도(전래동요교육)용어정의, 전래동요지도(전래동요교육)학습사례, 전래동요지도(전래동요교육)학년별 놀이방법, 전래동요지도 실천과제
- [전래동요지도][전래동요교육]전래동요지도(전래동요교육)개념,교재선정,단계, 전래동요지도(전래동요교육)장단지도,가창지도,놀이프로그램,기대효과
-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 교수학습,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 어휘지도전략,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 신문활용전략과 정보취사선택전략
-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말,수놀이학습,문제해결협동학습,경제교육,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독서교육,보건교육,통일교육,과학교육 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