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아동의 탄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06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들어가기

2. 아동기에 대한 인식

3. 학교 생활

4. 가족

5. 나오기

본문내용
언어와 어떤 객체의 관계를 살펴보았을 때, 언어가 존재한다는 것은, 어떠한 객체가 추상적이든, 실제적이든 존재한다는 말일 수 있다. 예를 들어 무지개라는 단어가 있다는 것은 우리가 무지개의 존재를 인식하고 있다는 말과 같다. 아동이라는 단어가 존재한다는 것은 우리가 아동이라는 개념을 인식하고 있고, 또한 그것이 세상에 존재한다는 뜻일 수 있는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관계는 그 개념이 세상에 알려진 이후에나 가능한 것이다. 아무도 어떠한 실체에 대해서 인식하고 있지 않다면 언어로서 그것은 존재할 수 없으며, 우리도 당연히 알 수 없게 된다.

오늘날 우리는 아동이라는 말을 어색하게 생각하지 않는다. 어린이, 아기, 아이 등등 아동이라는 개념과 비슷하게 사용하는 단어가 이와 같이 다양한 것처럼, 아동이라는 말은 우리 생활에서 보기 힘든 그런 단어가 아니다. 왜냐하면, 우리 생활 속에 아동이라는 개념이 깊숙이 자리잡혀있기 때문일 것이다. 매년 5월 5일은 어린이날로서 나라가 지정한 공휴일이며, 소파 방정환 선생님의 위인전은 어렸을 때 꼭 읽어야 하는 필독서이다. 백화점에 가면, 아동복 코너가 한 층을 차지하며 전시되어 있으며, 초등학교에 가는 것도 아이들이다. 어른들이 초등학교에 가는 것은 아니다. 아이가 존재하기에 초등학교가 있는 것이다. 그 뿐만 아니라 오늘날 학문 분야에서도 아동을 독립된 주제로 보고 많은 관련 연구가 이루어 졌고, 행해지고 있다. 이러한 예들을 보면 아동이라는 개념이 우리에게 친숙한 것임을 쉽게 알 수 있다.

필립 아리에스의 [아동의 탄생]은 우리가 당연시 여기는 아동의 개념의 탄생 시기를 집어보고, 아동기에 대한 의식의 형성과정과 아이들이 아동기에 보내야 하는 학교와 가족의 변화상을 그린다. 아동에 대한 생각이 오래전부터 존재했을 것으로 당연하게 생각되는 지금, 그의 책이 담고 있는 내용은 우리에게 아동에 대한 생각을 다시 한번 해주는 계기로서 작용한다.

참고문헌
참고 자료

야후 백과 사전 www.kr.yahoo.com.

끌리오. <서평> P. 아리에스“아동의 탄생.” 도서관옆 작은 책방. 2005.
http://blog.empas.com/shs5297/9285295

김응종. 분리와 규율. 서양사론 제 79호. pp 216-221

Armarius: ex libris: 아동의 탄생. 2004
http://armarius.net/ex_libris/archives/000055.html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오늘날 우리 사회의 아동에 대한 인식과 유아교육에 대한 문제를 반영하여 전반적으로 통찰력 있게 조망한 것 같습니다.
  • miki***
    (2008.03.19 12:53:12)
회원 추천자료
  • 플라톤의 교육사상의 이해
  • 플라톤의 교육사상의 이해-동굴의 비유를 중심으로-Ⅰ. 서론교육철학은 교육의 현 위치와 사회와의 관계를 파악하는 데 기초가 되고 그러한 관계분석을 통해 교육의 목적과 교육에 나타나는 문제점의 발견하고 그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는데 유용하다. 오천석, 교육철학신강, 교육학연구사, 1984, pp.31-32 참조플라톤은 교육의 중요성을 그의 저서 국가론에서 동굴의 비유를 통해 드러내고 있는데 이는 교육철학의 역사적 측면에서 뿐만 아니라 현대

  • [교육철학] 교육철학과 본질주의
  • 교육을 개혁해 나가는 데 공헌하기도 했지만 아동의 흥미와 욕구를 지나치게 존중하였던 진보주의교육은 전통적 교육이 지니고 있는 장점들을 소홀히 한 문제점들을 드러내게 되었다. 이 같은 진보주의가 지니는 한계점을 지적하고 이를 극복하려는 움직임이 나타났다. 이런 움직임 중의 하나가 1930년대에 나타난 본질주의이다. 본질주의적 성격의 교육은 사실 인류 역사에서 가장 오래된 전통을 갖고 있다. 본질주의에 대한 철학적 논의는 그리스 시

  • 허친스 교육 레포트
  • 철학에 근거를 두었다. (3) 발전과정 1) 본질주의는 1930년대에 진보주의 교육이 지나치게 아동중심주의를 강조한 나머지 사회적 훈련, 사회적 전통을 경시하는 경향을 비판하고 시정하려는 데서 출발하였다. 2) 본질주의란 말은 데미아쉬케비치에 의하여 창시되었다. 3) 1938년 미국에서 배글리가 를 조직하고 본질주의 강령을 발표한 것을 계기로 본격화되었다. 4) 오늘날이 학문중심 교육과정을 탄생시키는 데

  • [미국교육사상] 미국의 교육사상(미국교육사조) - 진보주의 교육사상, 항존주의 교육사상, 본질주의 교육사상, 재건주의 교육사상
  • 철학적 기초는 인간을 정신과 육체로 구성되어 있다고 보는 서구의 전통적인 이원론을 비판하는 데서부터 출발한다. 예컨대 이론과 실제를 구분하고, 인문교육과 직업교육, 순수예술과 응용예술, 생각과 행동 등을 서로 구분하여 상하의 위계를 정한다. 그리고 정신적인 것과 추상적인 것을 상위에 두고 실제적인 것을 하위에 두고 있는 종래의 철학을 거부한다. 듀이의 교육철학은 이원론에 대한 투쟁으로 아동과 교과, 흥미와 훈련, 신체와 정신, 개인

  •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역사 배경 철학적 배경 목적 목표 기본개념 학교 체제
  • 교육 프로그램으로 선정되었다. 근래에는 국내외 유아 교육자들이 꾸준히 강조해 온 아동 중심 또는 발달 중심의 유아교육 맥락 안에서 통합적 교육과정, 총체적 언어 접근법, 문제 해결 상황의 제공, 교육과 보호의 조화, 창의력 신장을 위한 기회를 제공하는 것 등은 최근의 동향에 부합되는 친숙한 개념으로 국 내외 모두를 매료시키고 있다.2. 철학적(이론적) 배경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기초가 되는 이론들은 다양하다. 우선 진보주의 교육철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