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문화] 부산 국제시장 문화지형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04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한 달동안 고생해서 발로 뛰고 자료를 찾아 만든 것입니다.
여러분께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목차
1. 용두산 공원에 모이다.

2. 무엇을 보고 느꼈는가?
①국제시장의 잃어버린 거리와 현재의 모습
②상권문화 속의 일제잔류문화 - ‘대각사’
③국제시장의 또 다른 향수 - ‘수선집'과 꾸밈없는 정

3. 무엇이 잘못되었는가?
① 외국인의 지적
② 내국인의 지적
③ 상인들의 지적

4. 발명하고자 하는 것

5. 결론
본문내용
광복로 3가는 옛 음악다방이 한 집 건너 한 집에 위치할 정도로 많이 있었는데 이곳은 국내의 수많은 예술인들이 모여 그들의 문화 갈증을 해소했던 곳으로 유명하다. 과거의 역사적 배경을 뒤로한 채 흔히들 얘기하는 세계화의 흐름 속에 많은 상가들이 흘러가고 있다. 단순히 지역적인면에서 역사적 의미를 들추고자 이야기하는 것은 아니지만, 국제시장만의 상품가치를 가지지 못한 채 상업적으로만 비춰지는 거리가 황량하게 비춰지기까지 했다.

국제시장 주변에 인접해 있는 상인들이 서로 연계적이고 더 발전적인 국제시장을 만들기 위해서는 주어진 일을 관에게 떠맡기기 보다 상인들이 직접 발로 뛰면서 생각하고 그것을 이행하는 것이 더 실용적일 수 있을 것이다. 서울에는 있는 동대문표, 남대문표 하는 것들이 단순한 상업적인 전략으로만 바라볼 수 없는 것처럼 우리고장의 국제시장에도 이런 바람이 불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우리의 것이 무엇인지 먼저 인식하고 그것을 제대로 알려야지만 국제시장으로서의 상권회복이 가능하게 될 것이다. 우리가 중학교 시절에만 해도 국제시장에서 산 옷이라고 하면 고급브랜드가 아니어도 친구들 사이에서는 자랑의 대상이 되었던 것은, 그 시절엔 큰 상권의 형태를 띠는 종합쇼핑몰이 없어서이기도 하지만, 국제시장에서 쏟아져 나오는 물동량과 다양한 제품을 보유했었기 때문이었다고 생각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체육행정관리] 체육 시설관리
  • 사회체육시설의 종합체육관과 옥외 체육시설에 극히 한정되어 있고, 다만 공공경기장 시설은 지역주민의 참여가 가능하지만 거의 간접적인 관람적 참여에 그치고 있는 실정이다.추진과제 1-2생활속의 문화체육 활성화주요 내용▶ 국민이 참여할 수 있는 문화체육활동 시설 및 프로그램 확대로 사회활력 제고생활체육 참여 활성화를 통한 건강복지 실현스포츠클럽 활성화 및 ‘스포츠 7330’ 운동 추진- 스포츠클럽 운영 지원(30여 개소), 스

  • [노사관리]노사관계의 해결과 국제 경쟁력향상을 위한 과제
  • 시장 덕분Ⅳ. 노사관계의 해결과 국제 경쟁력향상을 위한 과제1. 여건 전망1) 시장환경의 불확실성의 증대 2) 인적자원관리 시스템의 변화 3) 근로자 의식․가치관의 변화 2. 노사관계 정립의 기본방향 1) 참여와 협력의 신 노사문화 구현 2) 노사정 사회적 파트너쉽의 구축 3) 인적자원 중시의 경영혁신 4) 근로자 참여 기능의 활성화 3. 결론참고 자료 목록표와 그림 차례 노사분규의 발생건수(50년대) 노사분규의 발생 원인 별 구성(5

  • [국제통상] 해외직접 투자전략 카르페디엠(Carpediem)
  • 국제화, 세계화(Globalzation)은 단순히 개념적인 지식이 아닌 살아있는 현상으로서 지금 이 순간에도 시시각각 변화하고 새로이 나타나고 있다. 기업의 해외직접투자 또한 환율이나 금리, 세계경제의 흐름에 따른 큰 영향을 받는다. 따라서 현실적으로 벌어지고 있는 환율문제라든지 국가 간의 정책변화를 파악하는 것은 해외직접투자를 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일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이 뿐만 아니라 최근에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도 기업이 장기

  • [국제경영] 애니콜 Anycall의 독일시장진출전략- 유럽진출전략
  • 시장의 동향 및 현황(1) 세계 동향(2) 국내 동향(3) 주요업계 동향 및 현안 4. 애니콜의 위상5. 전반적인 독일의 현황(1) 독일의 기술, 경제 환경(2) 독일의 지리적 환경(3) 독일의 사회, 문화적 환경(4) 독일의 경제적 환경(5) 소비분석6. 경쟁회사 분석(1) 노키아(2) 모토로라(3) 지멘스7. 마케팅믹스(1) Place(유통)(2) price(가격)(3) Product(품질)(4) promotion(촉진)1. 들어가며한국 지형에 강하다.라는 광고카피로 우리에게 익숙한 삼성휴대폰 애니콜. 톱

  • [지역관광] 가족테마파크와 하우스텐보스
  • 부산포 해전쇼, 레이저 쇼를 펼칠 수 있는 분수가 배치되고, 시네마 존에는 야외촬영장, 특수촬영 스튜디오, 촬영지원관 등 영화도시 부산의 기반시설이 모두 설치되는 것이 특징이다.테마구역에는 옛 장터.생활촌.나루터.무역촌.고가옥과 동래성.초량왜관.자갈치.국제시장 등 부산의 역사.문화 상징 시설물들이 실제와 같이 재현돼 보는 것 뿐만 아니라 시대별 문화 공간을 통과하면서 체험하고 즐기는 빌리지형 테마공원으로 만들어 진다. 이 곳 역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