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 교육] 사회과 교육의 이해를 읽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04 / 2019.12.24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부산교육대학교 A+받은
자료입니다
목차
사회과 교육의 이해를 읽고

본문내용
사회과란 과목은 무엇이고 또 이를 초등학생에게 어떻게 가르쳐야 할까? 국어 다음으로 사회를 무던히도 싫어하는 나에게 초등 교단에 서서 그 작은 아이들에게 사회를 가르쳐야 할 일을 생각하니 앞이 캄캄하기만하다. 그저 이론 중심이라면 사회교과에 나온 이론내용을 칠판에 판서해가면서 그저 일제수업처럼 가르치기는 쉽겠지만, 그런 수업방식이 아이들에게도 그리고 교사가 될 나에게도 아무런 도움이 안 되는 것임을 잘 알고 있다. 그럼 앞으로 현장에 나가 가르친다는 것이 과연 무엇을 가지고 어떻게 가르쳐야 하는지 막연하기만 하다. 사회과 교육의 이해」는 지금 나의 이러한 고민을 다른 사람도 하고 있구나 하는 안도와 함께, 답이 없으니 타운슬리와 같이 알아서 찾아보라는 숙제를 안겨 주고 있다. 과연 이상적인 사회과 교육은 무엇인가? 또 이것을 어떻게 가르쳐야 하는가? 「사회과 교육의 이해」에서 나타난 내용을 바탕으로 앞으로 내가 지향해야 할 방향을 고민해 보고자 한다.
사회과 교육의 목표는 흔히‘사회생활에 필요한 지식을 익히고 합리적 사고력을 배양하여 민주시민으로서의 기본적 자질을 기른다 즉 시민의식 교육으로 되어있다. 시민의식 교육은 사회화 과정의 중심을 이루고 있다. 하지만 ‘훌륭한 시민’ 또는‘좋은 시민’의 의미는 시대에 따라 변화해 왔다.
참고문헌
직접 작성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과교재연구및지도 법 - 현재 우리나라의 교육개혁방안이 지향하고 있는 방향성에 대하여, 학생의 인권문제에 대한 자신의 생각12
  • 이해 할 수 있느냐 말이다. 우리사회를 예를들어보자. 좀 배웠다는 사람들은 영어를 외국인 앞에 가면 말을 하지 않는다. 언어는 대화를 하기위해서지 형식적인 문법에만 치우쳐 문제를 하나 더 맟는데 치중하는데 우리나라 영어교육에 현실에 적합하지 않는 문제였다. 오죽했으면 우리나라를 미국의 51주로 지정해야한다는 소리도 나오겠는가! 보다 현실적이고 실용적인 영어교육에 힘썼으면 좋겠다.2.다음 기사를 읽고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1인

  • 사회교육과 학업계획서 예문
  • 교육학은 자라나는 학생들이 현대사회를 살아가는 데 있어서 올바른 가치관과 인생관을 확립시켜주는 가장 중요한 학문이라 생각합니다, 그들이 우리의 미래이기 때문에 책임의 막중함을 인식하여 사도의 길을 정직하게 걷겠습니다. 사회교육학 분야는 성과가 늦게 나오는 어려운 측면이 있지만, 탐구하면 탐구할수록 흥미롭고 새로운 가치와 의미를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하며, 청소년들이 자기의 이상을 실현할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며 앞으로 저는

  • 현재 우리나라의 교육개혁방안이 지향하고 있는 방향성에 대하여, 학생의 인권문제에 대한 자신의 생각, 학생하면 떠오르는 것은 무엇인가 청소년 기는
  • 이해하고 싶다. 그리고 그런 조언이 청소년의 선택에 어느 정도 영향을 주나, 그 선택을 어른들이나 스스로를 완벽히 성장한 사람들이라고 생각하는 부모와 교사에 의해서 되는 것이 아니라 그들의 조언을 토대로 청소년이 선택 할수 있게끔 해주는 게 맞다고 생각한다. 내 청소년기에도 그런 조언이 있었더라면 지금보다 추억하고 미래를 향해 생각하는게 달라졌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기 때문이다. 어떻게 본다면 혼돈과 불안이라는 말은 어른의

  • 현재 우리나라의 교육개혁방안이 지향하고 있는 방향성에 대하여, 학생의 인권문제에 대한 자신의 생각, 학생하면 떠오르는 것은 무엇인가 청소년1
  • 교육계가 흔들릴 것이다. 부디 주변의 말을 귀 기울여 듣고 서로의 이해관계 안에서 최고의 정책이 아닌 최적의 정책을 펼수 있기를 바란다. 2. 다음 기사를 읽고 자신의 생각을 기술 하시오.이 기사에 대한 저의 생각을 일단은 학생을 지지하는 쪽입니다. 일단 이 기사의 내용을 보면 학교 측에서 잘못이 더 많았던 것 같습니다. 이 학생의 말대로 교칙 위반자를 잡은 후 폭언과 폭력을 행했다면 저는 교사 혹은 학교 측에 잘못이 있다고 봅니다. 하지만

  • [특별활동] 인형극
  • 교육적 효과와 손가락 인형극, 그림자 인형극, 손 인형극에 대한 자료를 볼 수 있다. http://www2.nownuri.net/user/s/stony.html/puppet9.htm인형극단 친구- 인형극 출장공연 전문업체로 인형극이론, 영상물, 공연예약신청, 인형극 전문아카데미 소개를 받을수 있다. http://www.chin-9.co.kr/하늘터- 안양과학대 아마추어 인형극 동아리로 그들의 소개와 인형극의 정의/종류, 인형만들기 등 인형극에 대한 자료 수록. http://my.netian.com/~skyzone1/극단글로리아인형극회- 활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