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교육과 수학교재연구 발표자료] 명제 학습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04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명제 학습지도안은 잘 없을 뿐더러, 저도 참고하고자 레포트를 사서 보았지만 내용이 아주 빈약하고 부실해서 약3주간에 걸쳐 그냥 모두 직접 작성했으며 교수님께 부탁해 여러번 수정하여 만든 자료입니다.

그리고 마지막에 형성평가도 같이 넣어 두었고,
본시 학습 지도안에 파워포인트 자료도 볼 수 있어 도움이 될겁니다.
목차
♤차 례♤

Ⅰ. 수학과 교육의 목표 …………………………………… 1

Ⅱ. 제 7차 수학과 교육과정에 따른 교수-학습 모형…… 1

Ⅲ. 교재 및 단원명 ………………………………………… 2

Ⅳ. 단원 개관 ………………………………………………… 2

ꋎ 단원의 이론적 배경 ……………………………………… 2
ꋏ 단계별 지도 계획 ………………………………………… 4
ꋐ 단원별 지도 계통 ………………………………………… 5
ꋑ 단원의 차시별 지도 계획………………………………… 6
ꋒ 단원의 지도 목표………………………………………… 6
ꋓ 단원 지도의 유의점……………………………………… 6
ꋔ 본시의 지도 유의점……………………………………… 7

Ⅴ. 본시 학습 지도안 ……………………………………… 7

♣ 형 성 평 가 ♣


본문내용
Ⅰ. 수학과 교육의 목표

수학의 기초적인 지식을 갖게 하고, 수학적으로 사고하는 능력을 키워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게 한다.

가. 수학적 고찰과 경험을 통하여 수학의 기초적인 개념, 원리, 법칙과 이들 사이의 관계를 이해하게 한다.
나. 수학의 용어와 기호를 정확히 사용하여 여러 가지 현상을 수학적으로 표현함은 물론 논리적으로 사고하여 처리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 생활에 적용할 수 있게 한다.
다. 수학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지속적으로 가지게 하고, 수학적 지식과 기능을 활용하여 합리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태도를 가지게 한다.

Ⅱ. 제 7차 수학과 교육과정에 따른 교수-학습 모형

1. 제 7차 수학과 교육과정

* 문제 해결력을 신장시키기 위한 교수-학습 방법
1) 문제 해결 과정과 문제 해결 전략을 사용한다.
(문제 해결 전략: 그림그리기, 예상과 확인, 표만들기, 규칙성 찾기, 단순화하기, 식세우기, 거꾸로풀기, 논리적 추론, 반례들기 등)
2) 문제를 발견하고, 문제 해결을 위한 전략을 자주적으로 세워 이를 해결해 나갈 수 있도록 함.
3) 문제 해결은 전 영역에서 정형 문제 및 비정형 문제를 통하여 지속적으로 지도.

2. 문제 해결의 과정과 전략
( Polya 의 문제 해결 과정 - 수학 문제 해결을 위한 발견적 방법 )
문제의 이해⇒ 해결계획의 작성 ⇒계획의 실행 ⇒반성

(1) 문제에 대한 이해
ㆍ‘미지인 것은 무엇인가? 자료는 무엇인가? 조건은 무엇인가?’
ㆍ조건은 만족될 수 있는가? 조건은 미지인 것을 결정하기에 충분한가, 또는 불충분한가,
ㆍ그림을 그려보아라. 적절한 기호를 붙여라
ㆍ조건을 여러 부분으로 분해하라. 그것을 써서 나타낼 수 있는가?
(2) 계획의 작성
ㆍ전에 그 문제를 본 일이 있는가?
그렇지 않으면 약간 다른 형태로 된 같은 문제를 본 일이 있는가?
ㆍ관련된 문제를 알고 있는가? 유용하게 쓰일 수 있을 듯한 어떤 정리를 알고 있는가?
ㆍ미지인 것을 살펴보아라. 친숙한 문제 중 미지인 것이 같거나 유사한 문제를 생각해 보아라.
(3) 계획의 실행
ㆍ풀이 계획을 실행하고, 매 단계를 점검하라. 각 단계가 올바른지 명확히 알 수 있는가? 그것이
옳다는 것을 증명할 수 있는가?
(4) 반성
ㆍ결과를 점검할 수 있는가? 논증 과정을 점검할 수 있는가?
ㆍ결과를 다른 방법으로 이끌어 낼 수 있는가? 그것을 한눈에 알 수 있는가?
ㆍ결과나 방법을 어떤 다른 문제에 활용할 수 있는가?

Ⅲ. 교재 및 단원명
출판사 : (주) 지학사
교재명 : 수학 10 - 가
단원명 : 2. 명제
2-1 명제의 참, 거짓

Ⅳ. 단원 개관

ꋎ 단원의 이론적 배경

1. 명제
문장에는 일반적인 언어로 나타낸 것과 수학적인 언어로 나타낸 것이 있다. 이러한 문장의 내용은 참인 것, 거짓인 것, 참이라고도 거짓이라고도 말할 수 없는 것 중 어느 하나가 된다. 이때, 그 내용이 참인지 거짓인지를 판별할 수 있는 문장을 명제라 하며, 참, 거짓을 명제의 진리 값 이라고 한다. 즉, 명제의 진리 값에는 참과 거짓 둘뿐이며, 참이라고도 거짓이라고도 말할 수 없는 문장은 명제가 아니다.

이하생략














참고문헌
에듀넷 http://www.edunet4u.net/
지학사 10-가 교사용 지도서

나머지는 모두 직접 작성했습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1 교수학습지도안(집합과 자연수 2차시 - 교집합, 합집합, 여집합, 차집합)
  • 학습,개별학습,발표학습33‣ 형성평가지※문답식으로 발표시켜 집중하지 않는 학생이 없도록 한다.※모든 학생이 이해할 수 있도록 천천히 지도한다.‣ ppt자료평가 및정리☞형성평가• 형성 평가지 풀기- 짧은 시간이고 처음 접할 수 있음으로 쉽게 해결할수 있게 난이도를 낮춘다.- 돌아다니면서 이해를 못하는 학생에게 지적해준다.- 학생들은 문제를 풀어 본다.- 이해가 되지 않는 문제는 조용히 손을 들게 한 뒤 지적하면서 이해할 수

  • ICT활용수업,수준별읽기수업 교육자료(교수자료), 놀이중심수업,멀티미디어수업,웹기반수업 교육자료(교수자료), 도형,연상수업 교육자료(교수자료)
  • 자료(교수자료)1. 자료의 목적2. 자료의 특성1) 단원의 개관2) 단원 학습 목표3. 자료의 효과Ⅱ. 수준별읽기수업 교육자료(교수자료)1. 필요성2. 목적 3. 적용1) 예비학습자료2) 본 학습 자료4. 효과Ⅲ. 놀이중심수업 교육자료(교수자료)1. 자료의 필요성2. 자료의 목적3. 자료의 특성4. 자료의 효과Ⅳ. 멀티미디어수업 교육자료(교수자료)1. 필요성2. 목적3. 특징4. 효과Ⅴ. 웹기반수업 교육자료(교수자료)1. 필요성2. 기본 방향1) 수학 교과2) 내

  • 2007, 2009 교육과정 중심 문법체계 영역의 이론과 실제
  •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서 분석(1) “독서와 문법Ⅰ”의 성격과 목표 및 내용 체계(2) 지학사 “독서와 문법Ⅰ”(이삼형) 교과서의 편찬방향과 특징(3) ‘세부 내용’에 따른 교과서 분석(4) 총평3. 맺음말Ⅵ. 수업 지도안1. 수업 전 숙지 사항(1) 학습자(2) 자료 활용2. 수업지도안3. 학습활동지4. 형성 평가지Ⅰ. 문법의 이론1. 구조주의 언어학 (Structural linguistics)이것은 소쉬르(F. de Saussure)에 의해 시작되어 20세기 전반 언어학계를 지배했던 언

  • [국어교수학습론] 문학 영역의 국어교육학적 구현 양상 - 시 교육을 중심으로
  • 교재 연구와 교육 방법에 대한 고민을 거쳐 수업을 진행하기 보다는 기존 국문학 연구의 결과를 축약하여 ‘전달’하는 방식을 취하는데 급급하였던 것이다. 1.3. 시 향유 방식의 변화와 시 교육의 변화1.3.1. 시 읽기 과정을 강조하는 학습 활동7차 교육과정 들어 학습활동은 고정불변의 주제 파악 중심의 활동이 아니라 독자 나름대로 감상을 중심으로 학습활동을 강조하게 된다. 특히 화자에게 하고 싶은 말 발표하기, 주어진 시의 형식을 빌려 시 쓰

  • [교과교육론] 교육학 수업계획서
  • 지도안1) 1차시단 원3-5새로운 학교 교육과 미래 교육학습 대상1학년차 시1/3 차시주 제A.S 닐의 섬머힐 학교는 어떠할까?시 간50분학습목표․ 인지적 섬머힐의 특징을 알고 현교육과의 차이점을 안다.․ 심동적 섬머힐의 교육방법을 올바르게 설명할 수 있다.․ 정의적 새로운 학교로서의 섬머힐을 알고 다양한 학교교육에 관심을 가진다.학습자료PPT 자료, 활동지, 평가지학습형태전체학습, 모둠학습단계학습내용학습-교수내용시량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