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 시대의 교육과 사상가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03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그리스시대의 교육이란???

1절 그리스 사회와 교육
1. 그리스 문화의 특징과 교육
1)그리스 사회와 사상과 문화
2)그리스 교육의 특징
2. 초기그리스 사회의 교육과 후기 그리스 사회의 교육
1)스파르타의 교육
2)아테네의 교육
-스파르타 교육과 아테네 교육에 대한 생각

2절 그리스의 교육사상가
1. 소피스트 (481~411 B.C.)
- 소피스트에 대한 견해
2. 소크라테스 (469~399 B.C)
- 소크라테스에 대한 견해
3. 플라톤 (428~347 B.C)
4. 아리스토텔레스(384~322 B.C)

◈ 그리스 사상가들에 대한 고찰
1) 소피스트와 소크라테스의 공통점과 차이점
2) 소크라테스의 “악법도 법이다”에 대한 생각
3) 플라톤
4) 아리스토텔레스

◈ 레포트를 마치며...
본문내용
-스파르타 교육과 아테네 교육에 대한 생각
아테네 교육은 신체, 정신, 도덕등 인간의 다면적 능력을 조화롭게 개발하고 인간존중을 강조하여 심신과 지정의의 조화를 추구하여, Humanism(전인교육)을 강조했다. 교육의 의미는 개인의 사상,행동에 큰 자유를 제공했으며 초기에는 조화적 심미적 전인적 굑육이상을 추구하였고 후기에는 언어적 훈련, 수사적 능력중심, 주지주의적 교육접근을 추구했다. 덧붙여서 개인의 자각, 자유에 의한 교육이 많아서 사립학교가 더 많았다.
한가지 아쉬운점은 여성교육에 있어서 스파르타 교육보다 못했다는 점이다. 너무 가정교육적이어서 비판의 대상이 된다. 스파르타 교육은 여성의 지위가 인정됨에 아테네 교육과 차이를 보이나 그 내용적 측면에서는 군사교육에 가깝다. 튼튼한 아이분만, 정조 , 애국심, 노예를 다스리는 것 등등이다. 교육이 국가 존립을 위한 단순한 수단에 불과하게 취급하며 개인의 사색이나 정신교육은 찾아 볼 수 없었다. 도덕적 정치적 측면에는 기여한 바를 찾을 수 없고, 인간의 창의력과 자율성 신장에 도움이 되지 못한 점이 많은 비판점을 안고 있다.
참고문헌
정호표,김병희(01`). 교육사상사, 교육과학사
송석우(00`). 교육사 및 철학, 홍익출판사
안상원(98`). 교육사 및 교육철학, 극동문화사
한겨례신문. 2005-09-16. “소크라테스 대 소피스트 ‘지존’ 철학적 논쟁의 진수를 보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교육사] 17세기 교육현상 연구 보고서
  • - 목 차 -I. 들어가는 말II. 시대적 배경: 초등교육을 위한 세속적 기초로의 전환- 세속적 교육에 대한 관심의 발달1. 자연과학의 진보된 방법과 새로운 발견들(1) 중세 시대의 과학, 그리스의 과학을 그대로 수용- 아리스토텔레스, 갈렌, 프톨레미 (2) 17세기, 그리스의 과학 이론 붕괴(3) 귀납적 방법이 중시됨 (현대의 과학적 방법)(4) 귀납적 방법의 예(5) 과학적 발견이 미친 영향2. 종교적 관용의 정신-신학적 독단주의에 반대한 종교적 관용(1) 전반

  • [교육사] 서양 고대와 중세의 교육
  • 교육과 세속적 교육이 함께 이루어진 시기였다. 아래에서는 이러한 서양의 고대와 중세의 교육을 살펴보면서 현재의 교육적 삶을 이와 관련하여 이해하며, 각 시대의 대표적 사상가들의 교육론을 검토하면서 교육에 관한 중요한 통찰을 하는 시간을 가지도록 한다. Ⅱ. 서양의 고대 교육서양의 역사서술에서 고대는 인간 생활에 대한 기록이 나타나기 시작한 때부터 5세기경 서로마 제국이 멸망할 때까지의 시기를 말한다. 그리스와 로마를 중심으로

  • [교육철학] 평화교육
  • 교육과 관련해서 큰 의미를 갖는다. 포스트모던 시대의 ‘공동체’, 물질만능시대의 ‘정신’, 세계화시대의 ‘민족 재발견’, 인간성 상실의 시대의 ‘씨알의 강조’등은 진정한 평화교육이 지향해야 할 방향을 제시한다.4) 종교에서의 평화a. 기독교에서의 평화개념구약성서에 나타나는 평화는 종말론적 완성, 물질적 복지, 정의의 실현 등 크게 세 가지 성격을 가지고 있다. 종말론적 성격은 장차 다가올 완전한 평화 즉 메시아 왕국의 실현을 의미

  • 교육철학 및 교육사 속사도 교회의 교육
  • 그리스도인이었고, 그들은 성경적인 것과 교부들의 학문에 많은 관심을 기울였다.스콜라는 이탈리아 사람 페트라르카(1304-1374)의 기록을 가지고 르네상스의 시작을 기록했다. 그의 초기 교육은 스콜라공부와 고대수업이 포함되었다. 이탈리아 대학의 율법주의를 반대하는 것과 중세시대 스콜라주의의 실패가 알려지는 것에 의해서 그는 인문주의와 그리스도인의 신앙을 결합시키는 것을 시도했다. 페트라르카는 자신의 업적에 대해 인정받고, 그가 시

  • 독후감 연애의 시대 연애의 시대 줄거리 연애의 시대 독후감 연애의 시대 느낀점
  • 사상가들은 허위에서 실로, 소유 충동에서 창조 충동으로 세계의 기본 동기가 바뀌어가고 있다고 역설하였다. 又影生,「근대노동문제의 진의」, 『개벽』, 1호, 1920.6, p.69.1920년대는 ‘신여성’의 시대였다. ‘신여성’의 의미가 명확히 규정된 적은 거의 없었다. 기껏해야 1930년대에 접어든 이후 주요섭이 “신식 교육의 중등 정도를 마친 여자”를 신여성이라고, 그렇지 못한 여자를 구여성이라고 부르는 것이 가장 적절하리라는 의견을 피력한 기록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