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 시대의 교육과 사상가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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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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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리스시대의 교육이란???
1절 그리스 사회와 교육
1. 그리스 문화의 특징과 교육
1)그리스 사회와 사상과 문화
2)그리스 교육의 특징
2. 초기그리스 사회의 교육과 후기 그리스 사회의 교육
1)스파르타의 교육
2)아테네의 교육
-스파르타 교육과 아테네 교육에 대한 생각
2절 그리스의 교육사상가
1. 소피스트 (481~411 B.C.)
- 소피스트에 대한 견해
2. 소크라테스 (469~399 B.C)
- 소크라테스에 대한 견해
3. 플라톤 (428~347 B.C)
4. 아리스토텔레스(384~322 B.C)
◈ 그리스 사상가들에 대한 고찰
1) 소피스트와 소크라테스의 공통점과 차이점
2) 소크라테스의 “악법도 법이다”에 대한 생각
3) 플라톤
4) 아리스토텔레스
◈ 레포트를 마치며...
- 본문내용
-
-스파르타 교육과 아테네 교육에 대한 생각
아테네 교육은 신체, 정신, 도덕등 인간의 다면적 능력을 조화롭게 개발하고 인간존중을 강조하여 심신과 지정의의 조화를 추구하여, Humanism(전인교육)을 강조했다. 교육의 의미는 개인의 사상,행동에 큰 자유를 제공했으며 초기에는 조화적 심미적 전인적 굑육이상을 추구하였고 후기에는 언어적 훈련, 수사적 능력중심, 주지주의적 교육접근을 추구했다. 덧붙여서 개인의 자각, 자유에 의한 교육이 많아서 사립학교가 더 많았다.
한가지 아쉬운점은 여성교육에 있어서 스파르타 교육보다 못했다는 점이다. 너무 가정교육적이어서 비판의 대상이 된다. 스파르타 교육은 여성의 지위가 인정됨에 아테네 교육과 차이를 보이나 그 내용적 측면에서는 군사교육에 가깝다. 튼튼한 아이분만, 정조 , 애국심, 노예를 다스리는 것 등등이다. 교육이 국가 존립을 위한 단순한 수단에 불과하게 취급하며 개인의 사색이나 정신교육은 찾아 볼 수 없었다. 도덕적 정치적 측면에는 기여한 바를 찾을 수 없고, 인간의 창의력과 자율성 신장에 도움이 되지 못한 점이 많은 비판점을 안고 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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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호표,김병희(01`). 교육사상사, 교육과학사
송석우(00`). 교육사 및 철학, 홍익출판사
안상원(98`). 교육사 및 교육철학, 극동문화사
한겨례신문. 2005-09-16. “소크라테스 대 소피스트 ‘지존’ 철학적 논쟁의 진수를 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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