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 공급망, SCM,전략적 제휴] 킴벌리 클락사와 코스트코사의 전략적 제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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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연세대학교 경영학과 A+자료입니다.
목차
Prologue

Kimberly-Clark Corporation

Costco Wholesale Corporation

For Strategic Alliance

RSP 유형

RSP의 재고 소유권

RSP 실행에서의 이슈

RSP의 장단점

토의
본문내용
본 교과 과정 내내 우리는 이러한 유통업계에 있어서 공급체인 관리의 정의를 배우고 네트워크와 재고관리, 정보에 대해서 논하고 있다.
공급업자와 유통업자, 도매상, 소매상의 모든 매출에 있어서 고객이 구매를 원할 때 판매할 물건이 있는 것은 너무나도 당연하며 중요하다. 그렇다고 항상 재고를 풍족하게 하여 재고유지 비용을 과도하게 사용하는 것도 큰 무리이다.

그래서 우리는 가장 효과적인 공급체인망 관리의 기법들을 배우고 있다.
매우 복잡한 선진시스템이 도입되기를 요구하는 오늘날에는 자원의 유한성으로 인하여 다른 기업의 특유 자산이나 기술적인 지식 등을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기업들도 등장하고 있다. 주어진 모든 경영 상황을 한 기업이 스스로 대처 할 수가 없기 때문이다. 여기에는 기본적인 4가지 방법이 존재한다.

주어진 특정 환경이 향후 기업의 핵심역량 강화를 위해 꼭 필요한 것이라면 내부의 자원과 기술을 이용하는 ‘내부 활동’ 이 있다. 두 번째 방법은 내부 활동을 위한 전문 기술이나 자원을 가지고 있지 않은 기업일 경우 이를 보유하고 있는 기업을 ‘인수’하는 방법이다. 세 번째 방법은 대부분의 사업거래에서 이용되는 방법으로써 ‘견제적 거래형태’이다. 일정한 거리를 두고 견제하면서 일정 범위 안에 두는 거래를 말한다. 마지막으로 본 보고자들이 보고하고자하는 두 기업이 위험과 보상을 공유함에 있어 다양한 형태로 발생하는 ‘전략적 제휴’이다. 목적 지향적이며 장기간의 파트너십을 지향하는 전략적 제휴는 자기와 파트너간의 전략이익을 얻기 위한 방법이다.

이제 본 보고자들은 ‘전략적 제휴’ 방식을 논함에 있어서 다른 동종업계에서의 모델 역할을 할 뿐만이 아닌 매출성장을 통한 성공적인 ‘전략적 제휴’ 방식을 실현한 킴벌리 클락사와 코스트코사의 소개와 그들 서로간의 제휴를 말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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