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관리, 재래시장, 유통, 유통 혁신, 경영학] 재래시장의 활성화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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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연세대 경영학과 A+자료임
목차
☞ Prologue.....................................................2
☞ 재래시장의 정의...................................................4
☞ 재래시장의 종류.........................................7
☞ 재래시장의 특성 및 기능.....................................................13
☞ 재래시장에게 주어진 환경...................................................19
☞ 재래시장의 개선 방안.........................................................26
☞ 재래시장 활성화 사례.........................................................29
☞ 재래시장의 관광화.............................................................39
☞ Epilogue...............................................46
☞ 프로젝트 분담 내용 및 자료출처..........................................48
본문내용
정기시장에 대하여 스미스는 “구매자와 판매자가 규칙적으로 만나는 장소” 라고 하였고, 브롬리등(Bromley, et al.)은 “ 정기시장은 매주 또는 매월 1회 이상 덜 자주 규칙적으로 발생하는 시장”이라고 하였으며, “시장은 파는 사람과 사는 사람이 일정한 시간에 일정한 장소에 모여 거래를 행하는 거래 또는 장소”라는 의미로 사용된다고 하였다.
이상에서 보면, 시장은 판매자와 구매자간의 상품거래가 행해지는 구체적인 시설 또는 장소를 가리키며, 장날의 상설 여부에 따라 정기시장과 상설시장으로 구분할 수 있다. 이러한 시장을 구분하는 시설과 운영방법의 현대성 여부에 따라 재래시장과 현대적 시장으로도 구분 할 수 있다. 즉 전통적 시설과 운영방법에 따라 운영되는 것이 재래시장이고, 현대적 시설과 운영방법에 따라 운영되는 것이 현대적 시장이다.
한편, 스타인 (Stine)은 정기시장을 다수의 이동점포가 모여서 형성된 것이라고 하였으며, 스키너(Skinner)는 정기시장은 수요와 공급을 일정한 날짜와 일정한 장소에 집중시킴으로써 높은 운송비와 낮은 이익을 보상하고 지역 내 및 지역 간의 경제적 유통을 원활하게 하는 역할을 한다고 하였다. 여기서 보면, 재래시장은 일정한 날짜와 일정한 장소에 이동점포가 집중하여 형성되는 정기적 재래시장과 한 지역에서 전통적인 시설과 운영방법에 따라 항상 개설되는 상설 재래시장으로 구분 할 수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아주 오랜 옛날부터 물건을 만드는 사람, 파는 사람, 사는 사람이 모여 물건을 서로 바꾸거나 사고파는 장소가 있었는데 이를 시장이라 칭했다.
우리나라의 시장 역시 크게 일반시장과 정기시장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일반시장은 일정 구역 안의 건물 또는 지하도에 설치된 다수의 점포시설에서 도소매업자 및 용역업자가 상품을 판매하거나 용역을 제공하는 영업장을 뜻하며 정기시장은 일정구역 안에서 다수의 수요자, 공급자가 정기적 또는 계절적으로 모여 상품을 매매하거나 용역을 제공하는 장소를 뜻한다.
재래시장은 매월 날짜의 끝수가 1,6일, 2,7일 3,8일 , 4,9일, 5,10일에 정기적으로 열렸으므로 5일장이라고도 하며 개설된 시장 중 1980년 이전에 개설된 시장으로서 시설이 노후 되어 재개발 또는 근대화의 필요성이 있는 시장이다.
과거 고장에서 생산되는 싱싱한 채소, 과일, 생선뿐만 아니라 다른 고장에서도 나는 생활에 필요한 여러 가지 물건들을 값싸게 살 수 있었던 재래시장은 오늘날 도시에서도 볼 수 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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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문여원,『골목형 재래시장 활성화의 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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