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브랜드전략] 브라질의 국가브랜드아이덴티티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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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본론

1. 국가 브랜드란?
2. 국가 브랜드 가치란?
3. 주요국가 마케팅 성공사례/실패사례
(1) 영국 - Cool Britannia 캠페인
(2) 일본 - 품질 일본(Quality Japan) 전략
(3) 독일 - 국가브랜드 수립전략
(4) 뉴질랜드 - New Zealand Way
(5) 국가 이미지 실추사례
(6) 기타 : 국가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전략 성공사례
4. 브라질 국가 브랜드 전략 Building
(1) 브라질의 현 위치는?
· 브라질의 정치
· 브라질의 경제
· 브라질의 사회, 문화
· 브라질의 자연환경
(2) 국가브랜드로서의 브라질 이미지
(3) 브라질의 국가 브랜드 아이덴티티(National Brand Identity)
(4) 커뮤니케이션 전략
• 대외적 관점
① 관광산업
② Endorser/endorsee로서의 국가브랜드
③ 투자
• 대내적 관점

결론
본문내용
2003년 2월 22일자 The Economist에는 잃어버린 천국(Paradise lost)이라는 제목으로, ‘왜 브라질은 미국처럼 부유하지 않은가? (Why isn't Brazil rich like America?)’라는 물음을 제기하였다. 이 책은 또한 이 물음에 대한 자기 나름의 해답을 내리고 있는데 브라질은 미국만큼의 영토와 미국과 비슷한 시기에 발견되었고, 기후는 미국보다 살기가 좋으며, 풍부한 자원과 천혜의 자연환경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러한 환경이 브라질을 부유하지 않게 만들었다고 얘기하고 있다. 미국의 경우에는 척박한 환경에 대한 도전과 극복이 Frontier 정신을 만들어주고, 근면함을 준 것에 비해, 브라질 사람들은 미래에 대한 도전보다는 현실에 안주하는 삶, 경제적 성공보다는 즐기는 삶, 이성보다는 감정우선이라는 부유할 수 없는 정신을 가지고 있다고 말한다.
그러나 이러한 생각은 지극히 제1세계 중심의 관점이며, 종속 이론자들에게 비난받을 만한 생각이다. 신자유주의 흐름 속에 있는 현재의 글로벌 시스템이야말로 브라질을 부유하지 못한 나라로 만들고 있는 주범이기 때문이다. 잘사는 나라들은 자국의 제품에 ‘무형의 가치’를 부여하며, 세계화의 물질적 풍요를 누리고 있는 반면, 제1차 상품이 수출품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저개발국들은 눈곱만한 마진을 위해, 극심한 시장변동을 겪어야 하는 것이 세계화의 현실이다. 그리고 이 부조리한 현실의 가장 실질적인 해법은 브라질도 국가브랜드를 개발하고, 통합적인 커뮤니케이션 수단을 통해 국가브랜드를 관리해, 세계시장에 뛰어드는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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