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평가] 교육평가의 개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02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교육과정4공통2) 교육과정구성영향미치는 사회학이론이나 사회적 변화 흐름교육과정의 역사적 변화 교육과정 평가개념 교육과정평가방법 설명하시오0k
- 교육평가4공통) 규준참조검사와 준거참조검사의 개념 유아교육에 반영되어야 하는지 검사 측정 평가개념과 세가지의 상호연관성 간단히 설명하시오0k
- 교육평가 2022년] 1)규준참조검사와 준거참조검사의 개념 각각의 검사를 유아교육에 어떻게 반영되어야 하는지 2)수행평가의 개념과 유아교육에 적용된 수행평가의 사례
- 영유아 교육과정평가
- [유아교육평가 A형] 평가의 목적과 의의를 유아교육의 입장에서 논의하시오
- 목차
-
1. 교육평가의 의미
1).교육평가를 개념화하려는 쟁점들(3)
2). 기술과 판단의 대립된 관점.
3). 상대주의와 절대주의 관점.
2.교육의 역사
1). 교육평가에 대한 과학적 접근
2). 교육평가모형의 등장
3). 교육평가의 양적·질적 확대
4). 한국 교육평가의 역사
3. 관련 용어 탐색
- 본문내용
-
◈ 평가란? : · 평가한다는 것은 어떤 대상의 가치나 질에 대해 판단을 내리는 것.
· 이러한 평가는 인간의 삶에서 끊임없이 행하게 되는 기본적인 행동 중의 하나.
· 구체적인 맥락(개인의 가치관, 인생관, 주위 환경, 과거의 경험 등)에 따라 상대적 으로 더 바람직하고 중요한 기준이 달라진다.
· 공시적 평가 → 공식적 제도 마련된 것.
※ B`C 2000 중국에서 실시된 과거시험이 최초의 공식평가였음.
· 비공시적 평가 → 교사 자신의 교수방법으로 효과을 진단해보거나 학생들의 성취 도를 확인하는 사적행위.
1. 교육평가의 의미
1).교육평가를 개념화하려는 쟁점들(3)
★ 타일러(Tyler)의 목표달성도 확인
개념 : ‘교육목표가 얼마나 실현되었는지 그 정도를 밝히는 과정’
기원 : 1930년대 이후 미국에서 등장.
우리나라의 경우 1945년 해방 이후 도입되면서 1960년대 학력평가에 실시되었다
성격 : 교사가 일정 시간 수업 진행 후 학습목표가 얼마나 달성되었는지 확인하기 위한 평가.
문제점: 교육목표로 설정되지 않은 부분의 평가 행위와 교육목표 설정의 타당성을 평가하는 부 분이 내포하지 못한 한계가 있다.
★ 크론박(Cronbach)과 스터플빔(Stufflebeam)의 의사결정을 위한 정보 제공
개념 : 교육과 관련된 의사결정을 내리는데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는 활동 또는 그 과정‘
성격: 평가자와 의사결정자의 역할은 분리되어야 한다.
문제점: 시제, 정보수집 활동과 의사 결정 행위를 구분하기 어려운 상황에 대한 설명이 부족.
★ 스크리븐(Scriven), 스테이크(Stake) 의 가치의 판단
개념 : 교육과 관련된 어떤 대상의 장점, 질, 가치 등을 판단하는 과정과 그 산물‘
※ 어떤 대상 : 학생, 교사, 교육과정, 교육프로그램, 교과서, 학교, 교육행정기관, 교육정책 등.
성격 : 평가자의 최종적 판단행위 강조.
앞서의 두 입장에 비해 교육평가 현상을 설명하는 가정 포괄적 개념 .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유아연구 및 평가 A형] 평가의 목적과 의의를 유아교육의 입장에서 논의하시오.
- 청소년 프로그램 평가의 기초
- [교육평가 2023년 기말] 1. 정의적 평가 2. 구조적 면접법, 비구조화면접법, 반구조화 면접법 3. 실시하는 과정과 절차 4. 면접법의 결과 5. 시사점 6. 표집의 개념, 타당도의 개념, 신뢰도의 개념
- [2023 교육평가] ? 관찰법의 개념, 관찰기록방법, 진행절차를 간단히 기술하고, ? 관찰기록방법 가운데 1가지를 선택한 뒤 그것의 선택 이유를 간단히 밝히고 ? 그 관찰기록방법을 교육현장이나 생활현장에서 직접 실시한 기록과 그에 따른 결과를 기술하시오. 지정형 A,B,C형 모두 작성함
- [유아연구 및 평가]교육평가의 개념 및 유형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상담윤리의 필요성과 상담자 윤리적 문제의 유형에 대해 작성하시오
- 한국어 음운 교육론 자음
- 만 0세 4월 보육일지 1-4주
- 만 0세 3월 주간보육일지
- [인간관계론]인간관계론 ‘나는 사랑의 처형자가 되기 싫다’를 읽고 <‘나’라는 치료자 ‘나’라는 내담자>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감사성향 개념 정리
- [일본현대문학문화] 유미리의 `가족시네마` 작품분석
- 청소년의 성적 충동에 대하여 프로이트의 이드와 자아 그리고 초자아의 개념을 활용하여 서술하시오
- [일본문학] 유미리의 가족시네마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