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인간의 공격성] 대중매체가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02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공격성의 정의
2. 공격성 이론
(1) 본능에 의한 공격성
(2) 좌절 - 공격이론
(3) 사회학습 이론
3. 가설 검정
(1) 현장 실험
(2) 설문 조사
4. 참고 자료
Ⅲ. 결 론
1. 정리 및 시사점
◎ 참 고 문 헌
- 본문내용
-
Ⅰ. 서 론
공동체 내에서는 질서를 지키기 위한 규범이 존재한다. 그러나 사람들의 반사회적인 행동 때문에 완벽하게 규범을 준수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사람들이 반사회적인 행동을 하는 원인을 심리적 요인, 가치관의 변화 등 여러 가지 측면에서 찾을 수 있지만 폭력성에 따른 요인도 간과할 수 없다. 폭력성은 개인적, 집단적 단위로 표출되며 탈 규범의 문제, 더 나아가 사회적 혼란, 국가 간 분쟁까지 야기한다. 이에 공격성이 어떤 연유로 발생하는지에 대한 심리학적 연구는 예전부터 끊임없이 행해졌다. 하지만 아직까지 완벽하게 정리된 분석은 이루어지고 있지 않다.
연구에 따르면 인간의 공격성은 여러 가지 이유에 의해서 여러 가지 유형으로 표출되는데, 특히 현대사회에서는 매스미디어의 영향력이 무시할 수 없을 정도로 크다고 할 수 있다.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폭력은 직접적으로 경험할 수 없는 미지의 세계이기 때문에 대중매체는 대중에게 폭력과 성의 세계를 보여주는 주요 정보원 중 하나이며, 대리만족의 수단인 것이다. 주위를 둘러보더라도 폭력적인 영화나 드라마를 보고 그대로 모방하는 청소년들, 혹은 게임으로 인하여 폭력적인 언행을 일삼는 사람들을 쉽게 찾아 볼 수 있다.
특히 인격형성, 행동발달 변화기에 있는 청소년들에 대한 학교, 가정, 종교 등 전통적 사회화 기구의 영향력은 쇠퇴하고 있는 반면에, 미디어의 영향력이 점차 증대되어 가는 추세에 있다는 사실은 자아확정의 혼돈기에서 청소년들이 미디어로부터 받는 영향이 매우 클 것임을 짐작케 한다. 초등학교 3학년, 6학년, 중학교 2학년, 고등학교 2학년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 의하면 초등학교 학생은 주중 매일 평균 2시간 주말 3.5시간, 중․고등학생의 경우 주중 1.5시간 주말 3.7시간의 TV시청량을 보여주고 있다. (방송위원회, 1994) 같은 연구에서 전체 조사학생 중 40% 정도가 일주일에 한 편 이상의 비디오를 대여해 보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한다. 이것은 미국의 경우 12세 미만의 어린이들이 주당 평균 29시간 텔레비전을 시청하는 것에 비해 적다고 할 수 있지만, 결코 가볍게 넘어갈 수 있는 정도는 아니다.
- 참고문헌
-
심리학자가 들여다 본 인간시장. 이훈구. 법문사. 2005
미디어 폭력의 연구방법론. 권준모. 아시아 사회심리학회 발표원고. 1997
청소년 문제: 청소년 공격성. 한국 심리학회
공격성의 특성과 양상
사회과학조사방법론. 채서일. B&M books. 2005
행정조사방법론. 남궁 근. 법문사. 2004
http://cafe.naver.com/sjedu.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12
http://www.kyungnam.ac.kr/ebvm/psychy/faculty/kjh/%BB%E7%C8%B8%BC%F6%BE%F7/aggression.PDF
http://news.naver.com/tv/read.php?mode=LSS2D§ion_id=§ion_id2=&office_id=055&article_id=0000052557
http://myhome.naver.com/duyeol99/gmal/3.4game.wmv
http://news.naver.com/tv/read.php?mode=LSS2D§ion_id=§ion_id2=&office_id=056&article_id=0000036709
http://news.naver.com/tv/read.php?mode=LSS2D§ion_id=115§ion_id2=291&office_id=056&article_id=0000044979&menu_id=11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성은 유아기에 시작되어 성인기에 이르기까지 인간의 생애과정을 통해 꾸준히 발달하게 됩니다 성의식의 발달 과정에서 각 발달 단계에 따른 수행 과업이 지체되었을 때 나타날 수 있는 다양한 성태도나 성행동에 대해 논의해 주세요(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 성인기를 따로 적어 봅니다)
- 자신의 아동기의 발달에 따른 변화에 대해서 기술하고 아동기의 부모와의 관계에 대한 사례를 통해서 앞으로의 부모교육의 방향에 대해 논하시오
- 생활지도의 활동영역(학생이해활동, 정보제공활동, 정치활동, 상담활동, 추수지도활동)을 각각 정리하고 학습자가 생각하는 가장 중요한 활동영역 한 개를 선정하여 선정한 이유를 논하시오
- 사람들은 다양한 대인관계를 맺고 살아갑니다 사람들이 대인관계를 맺는 과정에서는 자신만의 중요한 심리적 요인들의 영향을 받게 됩니다 자신의 대인관계를 돌아보면서 내가 대인관계를 맺는 과정에서 가장 중요하게 영향을 받는다고 생각되는 요소나 요인들은 무엇이며, 그러한 요소들이 대인관계심리학의 이론으로 분석하면 어떤 의미와 작용을 하는지에 대해 분석하여 기술하시기
- 생활예절) 직장 내에서 실천 가능한 매너와 에티켓을 나열하고 본인의 실천계획에 대해 작성하시오.
- [20년의 위기] 정치외교 이상주의와 현실주의에 대한 이해와 한계 인식
- 노인복지론] 우리나라의 인구 고령화 현상의 파급효과에 따른 노인복지의 필요성과 발전 방향을 제시하시오
- 책놀이(독서놀이)운영사례를 조사하여 3가지 우수사례와 하나의 놀이 프로그램을 선정하여 자신의 평가를 작성하시오
- 시장의 매력도를 분석하는 절차 및 시장 매력도를 평가하는 기준인 외형적, 구조적, 환경적 요인들에 대해 설명하시오(A+마케팅원론)
- [사회복지정책론] 사회복지정책을 선별적·보편적, 잔여적·제도적, 협의·광의의 기준에 따라 정의하고, 각각의 정의에 해당하는 구체적인 제도를 예로 들어 설명한 후, 제시된 기준들의 관계(대응 관계 및 발전방향)를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