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지도] 정서와 성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02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성격발달

2. 심리교육의 원리

3. 인지 행동적 프로그램의 구성요소

4. 학생들의 자존감 발달지도

5. 학업에 대한 학습된 무기력

6. 아동과 청소년의 정신장애

<현직 교사 인터뷰 - ‘성격 및 정서 문제’에 대하여>

▶ 인터뷰 Ⅰ
▶ 인터뷰 Ⅱ

본문내용
1. 성격발달

*성격의 정의
: 환경에 대한 개인의 적응을 특정지우는 비교적 일관성 있고 독특한 행동양식과 사고양식
*성격의 특징적 요소
- 일관성 : 어떤 사람이 상황의 변화나 시간의 흐름에도 불구하고 일관적인 사고와 행동양식을 보일 때 그의 행동은 성격을 나타내는 것이라는 의미
- 독특성 : 개인마다 성격, 즉 일관적으로 나타나는 사고와 행동양식은 서로 개인마다 다 르다는 것을 의미

(1) 정신역동이론
- 즉각적인 본능의 만족을 원하는 원초아, 현실적 요구를 고려하여 여건이 성숙될 때까지 욕구충족을 지연시키려는 자아, 그리고 본능적인 욕구 충족을 비도덕적인 것으로 비난하는 초자아 사이에는 긴장과 갈등이 생기기도 한다. 건강한 성격을 형성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갈등과 긴장을 적절한 방법으로 해결하는 것이 필요하다.
* Freud의 인간의 성격발달 설명 ( 심리성적단계를 설정 )
1. 구강기 : 생후 1년간 성적욕구가 입술과 구강에 집중되는 시기
지나친 욕구충족이나 좌절 경험하면 지나치게 의존적인 성격을 지니게 됨
남을 비꼬거나 논쟁하기를 즐겨함
2. 항문기 : 다음 1년정도는 대변을 참거나 배출하는데서 쾌락을 느끼는 시기
지나친 욕구충족이나 좌절 경험하면 지나치게 깔끔하고 질서정연하며 고집이 세거나 반대로 지나치게 지저분하며 무질서하고 공격적이 됨
3. 남근기 : 성적인 공상을 하고 성기를 만지면서 만족을 느끼는 시기
유아성욕(오이디프스 콤플렉스, 엘렉트라 콤플렉스)
지나친 욕구충족이나 좌절은 신경증의 원인이 됨

(2) 특성이론
- 사람들의 행동이나 사고에 있어서의 차이들을 양적인 차이로 기술하려고 시도하는 이론
* Alport : 한 개인의 사고와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범위에 따라 구분
1. 주성향 : 개인의 사고와 행동의 거의 전부를 사로잡는 강력한 영향력
(예 : 슈바이처의 봉사)
2. 중심성향 : 광범위한 영향력을 끼침
(예 : 명랑한, 솔직한, 침착한, 성급한 등으로 표현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상담과 생활지도] 정서와 성격
  • 정서와 성격 Ⅰ. 서론 정서라는 것은 지금의 우리에게 꼭 필요한 존재이다. 특히 미래를 이끌어나갈 청소년들에게 있어서의 올바른 정서확립은 그 무엇보다 중요한 요건이다. 그러나 요즘의 우리 사회는 시시각각 일어나는 사건사고, 혼란스런 가정분위기, 무너지는 교권 등으로 학생들의 정신건강을 위협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그리고 상업화되어 가는 대중매체와 그 속에서 보여지는 소비적인 삶 또한 학생들

  • [생활지도] 제 7장 정서와 성격문제 -학생들의 자존감 발달지도
  • 제 7장 정서와 성격문제 - 학생들의 자존감 발달지도

  • 아동생활지도2B)생활지도및상담의심리역동적접근을유아교육에적용할실제적인측면0
  • 생활 태도와 다양한 환경의 제공 및 교사의 학생에 대한 배려와 믿음은 중요하다 볼 수 있다. ▷아동의 초기 경험이 정서 발달에 큰 영향을 주며 사회성과 성격이 아동 초기에 형성됨을 주장했다.4). 프로이드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1) 프로이드는 인생의 초기 경험을 강조함으로써 유아 교육의 중요성을 일깨워주었고 아동의 행동을 이해할 때 아동의 현재 모습만아니라 과거의 경험까지도 고려해야 함을 교사에게 시사해주고 있다. 그는 인간의 심리

  • 생활지도(학생생활지도,학교생활지도)목표,기본원리, 생활지도(학생생활지도,학교생활지도)과정,사례, 생활지도(학생생활지도,학교생활지도)지도방법
  • 생활지도는 자아발견과 자기발전을 북돋아 주고 자율적인 지도 능력을 기본으로 삼는다6. 생활지도는 치료나 교정보다 예방에 역점을 두어야 한다7. 생활지도는 과학적 근거에 기초한 판단에 역점을 두어야 한다8. 참되고 진정한 사랑에 기초한 지도를 중시한다9. 생활지도는 처벌보다 선도 내지 지도가 진행되어야 한다Ⅳ. 생활지도(학생생활지도, 학교생활지도)의 과정1. 조사활동(Inventory Service)1) 개념2) 영역3) 조사활동 자료의 성격2. 정보활동

  • 아동생활지도2B)생활지도및상담의 심리역동적접근을 유아교육에 적용할 실제적인측면0
  • 생활 태도와 다양한 환경의 제공 및 교사의 학생에 대한 배려와 믿음은 중요하다 볼 수 있다. ▷아동의 초기 경험이 정서 발달에 큰 영향을 주며 사회성과 성격이 아동 초기에 형성됨을 주장했다.4). 프로이드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1) 프로이드는 인생의 초기 경험을 강조함으로써 유아 교육의 중요성을 일깨워주었고 아동의 행동을 이해할 때 아동의 현재 모습만아니라 과거의 경험까지도 고려해야 함을 교사에게 시사해주고 있다. 그는 인간의 심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