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커뮤니케이션] 한국 애니메이션 시장의 현황과 문제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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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1) 애니메이션 산업의 전반적 특징과 한국 애니메이션 시장의 특징
2) 한국 애니메이션 시장의 현황
3) 한국 애니메이션 시장의 문제점
4) 앞으로의 대안, 경쟁력을 가지기 위한 방안

3. 결론

<현장에서 직접 들었다!>

현재 우리나라 애니메이션 시장의 특징과
디즈니사의 한국 성공 배급 전략

인터뷰의 목적

<인터뷰 전문>


본문내용
1. 서론

21세기는 문화가 중시되는 시대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사회에서 경제발전의 가장 중요한 요소는 인간의 창조 능력이며 앞으로는 경제적 생산 활동에서 문화 요소가 더욱 중요시된다.
이 중에서도 상상력, 즐거운 것, 무한 가능성, 거대한 문화 미디어 산업, 생명을 불어넣는 작업. 이 다섯 가지를 모두 충족시키는 것이 바로 애니메이션 산업이다. 애니메이션 사업은 자체적인 수익 이외에도 캐릭터 사업, 완구 등 부가가치를 지속적으로 창출할 수 있는 ‘황금알을 낳는 거위’ 라고 불리는 만큼, 경쟁력을 갖게 된다면 큰 수익 창출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여기서 우리는 한국애니메이션 시장의 현황과 문제점, 그리고 대안 도출을 통해 한국 애니메이션 산업이 경쟁력을 갖기 위한 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2. 본론

1) 애니메이션 산업의 전반적 특징과 한국 애니메이션 시장의 특징

애니메이션산업은 연관산업에 미치는 파급효과(synergy effect)가 큰 산업으로 다양한 연관산업들의 부메랑 효과(boomerang effect)를 기반으로 하고 있다. 즉 애니메이션에 대한 캐릭터․팬시상품, 컴퓨터게임, 테마파크, 에듀테인먼트, 광고 등과 연계된 부메랑 효과는 결국 차기 시리즈의 새로운 기획․창출효과를 발생시키며, 이러한 순환모형은 전체 시장의 확대를 가져오게 되는 것이다. 그래서 애니메이션산업은 고부가가치산업, 창구효과가 큰 산업이라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

애니메이션산업은 가격을 통해서 경쟁하는 산업이라기보다는 상품의 품질 즉, 컨텐츠를 통해서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산업이며 어느 예술보다도 노동과 상품의 분화가 높은 산업으로 개인의 창의력과 집단의 노력이 결합된 산업이다.

1960년대 미국의 하청작업에서 시작된 한국의 애니메이션산업은 이제는 세계 수준의 제작 노하우를 갖추었고 전세계 애니메이션 물량의 약 30%를 제작하는 세계에서 세 번째로 큰 애니메이션 생산국이 되었다. 한국 애니메이션산업의 시장규모는 1998년 현재 약 3,200억원으로 추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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