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교육사조] 청소년운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02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혁교육학의 등장

Ⅱ. 청소년 운동
1. 청소년운동의 등장과 정체성
2. 청소년 운동의 전개
3. 청소년 운동의 변화
4. 청소년 운동의 영향

Ⅲ. 청소년운동의 의의

Ⅳ. 맺 음 말


본문내용
[현대교육사조-6주차]

[ 청소년 운동 ]


Ⅰ. 개혁교육학의 등장
* 19세기후반-20세기 초 독일을 포함한 유럽에서는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는 다양한 노선의 교육개혁운동이 일어난다.
* 주지주의적 교육과 기계적 수업에 대한 투쟁, 피상적인 교육과 권위주의적 교수방식에
대한 거부를 지향하는 교육개혁운동은 여러 선구자들의 힘을 얻어 학문적인 틀을 형성하 고 많은 지지자들을 확보하게 된다.
* 개혁교육학의 유형에는 아동으로부터의 교육, 노작교육,전원기숙사학교,단일제학교운동,
시민대학운동, 예술교육운동, 청소년 운동 등이 있다.
* 독일을 중심으로 발전한 청소년운동은 반문명, 자연친화적 교육을 지향하는 발상으로
시작해, 향후 세계대전의 혼란시기를 거치면서 사회전반의 개혁을 주도하는 적극적 사회 운동으로 전환하게 된다.


Ⅱ. 청소년 운동
1. 청소년운동의 등장과 정체성
1) 소개
- 개혁교육학의 한 갈래가 되는 청소년 중심의 사회 개혁 운동
- 청소년들을 중심으로 조직된 다양한 형태, 명칭을 가진 소집단 중심의 운동
- 독일을 포함한 전 유럽에 확산된 광범위한 교육 운동

참고문헌
연세대학교 교육철학연구회편, {위대한 교육사상가들 Ⅴ}, 서울:교육과학사, 2002.

Albert Reble, 정연근 외 3인 역 {서양교육사}, 서울:문음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험중심 교육과정
  • 교육사조는 점차 보수적으로 변했고, 1940년대 말과 1950년대의 교육 논쟁은 전통적인 학문중심 교육에 더 강조를 둘 것을 요구했다. 이러한 상황에서 경험주의 교육은 1950년대에 많은 비판을 받았다. 듀이의 견해는 1960년대 말 개혁주의자들에 의해 재발견되어, ‘대안학교’ 운동의 토대를 마련해 주었다. 최근 워긴턴(eliot Wiggington, 1985)은 언어과 통합학습 프로그램을 통하여 듀이의 사상을 현대적인 형태로 재탄생 시켰다. 1980년대 이후 우리나라의 초

  • [교육철학] 교육학이론에서의 본질주의
  • 3조 『본질주의』Ⅰ. 서론본질주의란 문화유산의 본질적 가치의 유지, 발전, 전달과 실현이 교육의 중요한 목표와 내용이 되어야 한다고 주장한 미국의 교육사조이다. 본질주의는 어떤 특정한 철학을 배경으로 탄생한 것도 아니고 이를 주장하는 학자들도 하나의 조직된 체계를 갖춘 교육철학을 제시하지는 않는다. 즉 통일된 이론이 없는 것이다. 만일 있다면 진보주의의 비판운동이라고 해야할 것이다. 본질주의는 문화적 유산에 대한 신조와 제도

  • [교육학개론] 포스트모더니즘 교육학에 대한 조사
  • 교육 또한 예외가 아닌데, 이에 따라 이 시대에 나타나는 교육의 현실또한 그 위치와 상태가 더욱 급격한 변화와 과정을 거쳐야 하는 상황인 것입니다.그에 발맞춰 우리 6조의 중요조사과제는 현재 포스트모더니즘 이란 사조에 따라 교육적 변화와 과정이 진행되어 가고있는 상황을 포스트모더니즘의 등장 배경과 개념, 포스트모더니즘이 교육에 미친영향 에 대해서, 우리나라 교육에의 영향 그리고, 우리가 그동안 수업했던 5개의 사상과 비교 와 포스

  • [교육과정 공통] 교과중심 및 학문중심 교육과정과 인간중심 및 경험중심 교육과정에 대해 ~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교육과정 공통 교과중심 및 학문중심 교육과정과 인간중심 및 경험중심 교육과정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 Ⅰ. 서론Ⅱ. 본론1. 현대 교육사조2. 교육과정의 개념1) 교육과정의 정의2) 교육과정의 의미3) 교육과정의 구성요소3. 교육과정의 유형1) 교과중심 교육과정(1) 개념(2) 이론적 배경(3) 주요특징(4) 장단점2) 경험중심 교육과정(1) 개념(2) 이론적 배경(3) 주요특징(4) 장단점3) 학문중심 교육과정(1) 개념

  • [교육과정 공통] 교과중심 및 학문중심 교육과정과 인간중심 및 경험중심 교육과정에 대해 ~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교육과정 공통 교과중심 및 학문중심 교육과정과 인간중심 및 경험중심 교육과정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현대 교육사조2. 교육과정의 개념1) 교육과정의 어원2) 교육과정의 정의 3) 현대 교육과정의 특징3. 교육과정의 유형1) 교과중심 교육과정(1) 개념(2) 이론적 배경(3) 주요특징(4) 장단점2) 경험중심 교육과정(1) 개념(2) 이론적 배경(3) 주요특징(4) 장단점3) 학문중심 교육과정(1) 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