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과교육론] 문학, 국어지식 교육 원리 및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02 / 2019.12.24
  • 2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국어 지식 교육 원리 및 방안

1. 국어 지식 영역의 개념

2. 국어 지식 영역 교육의 필요성 및 목표

3. 국어 지식 영역의 변화

4. 국어 지식 영역의 교수 학습 방법

5. 국어 지식 영역의 평가

6. 실제 국어 지식 영역 교육에서의 탐구 학습과 수행 평가 적용


Ⅱ. 문학 교육 원리 및 방안

1. 문학 교육의 개념과 성격

2. 문학 교육의 목표

3. 문학 교육의 동향
-문학교육과정의 변천을 중심으로 교수 요목기에서 부터 제 7차 교육과정까지

4. 문학 교수 학습 이론

5. 문학 교육의 평가


Ⅲ.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국어 지식 교육 원리 및 방안

1. 국어 지식 영역의 개념

국어 지식이라 하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곧바로 골치 아프고 딱딱한 문법을 생각할 것이다. 그리고 실제로도 국어 교육에서 국어 지식 영역은 오랜 시간 동안 문법이라는 작은 틀 안에 고정되어 있으면서 교사와 학생 모두를 부담스럽게 만드는 영역으로 존재했다. 그러나 우리가 여기서 살펴보고자 하는 국어 지식이란 단순히 문법에 머무는 것이 아니다. 우리가 이야기하고자 하는 국어 지식이란 국어 교육의 영역을 ‘기능, 국어 지식, 문학’의 세 영역으로 나눌 때의 바로 그것이다. 국어 교육에서는 ‘말하기 ․ 듣기 ․ 쓰기 ․ 읽기’로 구성되는 기능 영역이나 문학 영역에 소속될 수 없으면서도 반드시 교육해야 할 필요성이 있는 영역이 있다. 바로 여기에 해당하는 것들을 국어 지식 영역이라 할 수 있는데, 상당히 다양하고 광범위한 내용이 포함되므로 이를 한 마디로 표현하기는 어렵다. 또한 학자나 교육 과정에 따라 다양한 내용 설정이 있을 수 있으므로 여기에서는 현재 교육 현장에서 활용되고 있는 제 7차 국어과 교육 과정에서 구성한 국어 지식 영역의 내용을 바탕으로 설명하고자 한다.
다음은 제 7차 국어과 교육 과정에서 구성한 국어 지식 영역의 내용 체계이다.
위에서 알 수 있는 바와 같이 제 7차 국어과 교육 과정에서는 국어 지식 영역의 내용을 ‘국어의 본질’, ‘국어의 이해와 탐구’, ‘국어에 대한 태도’ 그리고 ‘국어의 규범과 적용’으로 구성하고 있다. 국어 지식 영역을 이와 같이 볼 때 국어 지식 영역에서 다루는 것은 크게 국어에 대한 ‘지식’과 국어에 대한 ‘태도’라고 생각할 수 있다. 즉 국어와 언어 현상에 대한 이해와 관련된 다양한 지식, 그리고 국어를 바르게 쓰고, 가꾸고, 발전시키고자 하는 태도가 바로 국어 지식 영역에 속하는 것이다. 따라서 국어 교육의 입장에서 이를 다시 정리해보자면 국어 지식 영역의 교육이란 국어와 언어 현상에 대한 이해와 관련된 다양한 지식과 국어를 바르게 쓰고, 가꾸고, 발전시키고자 하는 태도를 교육하는 것을 말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국어지식 교육론』(1997), 김광해, 서울대학교출판부
『국어문법 교육론』(2005), 박영순, 박이정
「탐구 학습 모형을 적용한 국어 지식 영역의 수행평가 방안 연구 : 중학교 3학년 생활 국 어를 중심으로」(2005), 송현희, 이화여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중학교 생활국어 국어지식영역의 교수-학습 방법 연구 - 말하기, 듣기 쓰기를 이용한 활동을 중심으로 - 」(2004),이혜선, 이화여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등문법교육론] 교과서에서의 문법 내용 분석(중,고등 문법)
  • 국어과 교육과정개정7차 교육과정 총론에 따르면 국어과에서는 국어 교과에서 학습자는 국어 활동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담화 또는 글의 내용을 정확하고 비판적으로 이해하고, 사상과 정서를 효과적이고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능력을 향상시킨다. 또 국어 현상을 탐구하여 국어를 깊이 있게 이해하고 국어에 대한 의식을 높인다. 그리고 문학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문학 작품을 수용하거나 생산하면서 인간의 다양한 삶을 총체적

  • [초등국어교육] 문학교육을 위한 좋은 제재 선정하기
  • 국어교육에 대한 논의가 전문적으로 분화되기 이전까지만 해도 문학교육의 내용으로 문학이론을 다루는 경향이 많았다. 이러한 풍토에서는 문학교육 이론이 문학이론으로 환원되는 모습을 피할 수 없었다. 문학교육 이론은 문학이론과 깊은 상호성을 가지지만 문학이론 자체가 문학교육 이론이 될 수 없다는 것을 다시 한 번 상기했으면 하는 바람이다.2. 언어 교육으로서의 문학과 문학교육으로서의 문학 한명숙, ≪이야기 문학교육론≫, 박이정, 2007

  • [국어교과평가][국어교육평가][수행평가][교수학습평가]국어과교육(국어교육)의 과정과 국어과교육(국어교육)의 평가 항목 및 국어과교육(국어교육)의 교수학습 평가, 국어과교육(국어교육)의 수행평가 심층 분석
  • 국어과교육(국어교육)의 과정Ⅲ. 국어과교육(국어교육)의 평가 항목1. 듣기2. 말하기3. 읽기4. 국어지식5. 문학Ⅳ. 국어과교육(국어교육)의 교수학습 평가1. 평가 계획 수립시 고려할 점2. 평가의 방향3.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에서의 평가 방안Ⅴ. 국어과교육(국어교육)의 수행평가1. 통합적 언어 수행 능력의 평가2. 국어과 수행평가의 원리1) 언어 반응의 주체적 구성 능력 평가2) 이해 능력과 표현 능력의 통합 평가3) 언어 수행 과정 및

  • 교육학 교육내용상세화 인물의 사고방식
  • ◈ 교육내용상세화 ◈(문학 5번 : 인물의 사고방식)《차 례》Ⅰ. 문학교육의 필요성1. 문학의 정의2. 문학교육의 성격Ⅱ. 교수법 및 교수모형1. 동화 감상의 지도 원리2. 문학 교수∙학습의 모형과 전략Ⅲ. 실제 수업 지도 방향 1. 교과서 반영실태2. 국어과 교수․학습 과정안3. 읽은 후의 평가와 연계할 수 있는 활동 4. 교과서 반영내용을 통한 시사점 Ⅳ. 참고도서Ⅰ. 문학교육의 필요성1. 문학의 정의우리 조는 이번에 초등학교에서의 문학교

  • 현대 소설 교육의 실제 중학교 국어 3 1 교과서 수록 양귀자 원미동 사람들 을
  • 및 장르 바꾸어 쓰기예)‘원미동 사람들’의 뒷이야기 쓰기*경호 아버지와 김 반장이 싱싱 청과물 주인을 몰아 내기 위해 어떻게 했는지 참고하여, 시내 엄마와 전파상의 뒷이야기를 꾸며 보자그 후, 싱싱 청과물 자리에 전파상이 들어왔다.참고 문헌김상욱, 『소설교육의 방법 연구』, 서울대 출판부, 1996.신헌재 외 5인, 『학습자 중심의 국어과 수업 방안』, 박이정, 2001.엄해영 외, 『소설교육론』, 느티나무, 1995학위 논문김현주, 「학습자 중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